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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4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0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컨벤션 산업 22
1) 컨벤션 산업의 개념 22
2)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 26
3) 컨벤션 산업의 현황 31
(1) 컨벤션 산업규모 31
(2) 국가별 컨벤션 유치실적 34
(3) 국내 컨벤션 산업 36
4) 컨벤션 산업 연구 동향 42
(1) 컨벤션 개최지 선택 속성 42
(2) 컨벤션 참가자 만족도 45
(3) PCO 및 컨벤션 관련 산업 46
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48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의 중요성 48
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의 효과 50
3)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운영관리 51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종류와 분류 51
(2) 컨벤션 식음료 기획 시 고려 사항 53
4) 국내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평가 55
5)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연구 동향 57
3.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59
1) QFD의 개념 59
2) QFD의 구조 62
3) 서비스 산업의 QFD 연구동향 67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69
Part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실태 조사 70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운영 사례 조사 70
1) 조사내용 및 대상 70
2) 조사기간 및 방법 70
3) 분석방법 71
2. 국내·외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메뉴 조사 72
1) 조사내용 및 대상 72
2) 조사기간 및 방법 72
3) 분석방법 73
3.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기획자 및 운영자의 인식 조사 74
1) 조사내용 및 대상 74
2) 조사기간 및 방법 76
3) 분석 방법 76
Part 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품질개선 전략도출 77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프로세스 정립 77
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품질개선 전략도출 79
IV. 연구 결과 및 고찰 81
Part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실태조사 81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운영 사례 조사 81
2. 국내·외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메뉴 조사 89
1) 국내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메뉴 사례 89
2) 국외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메뉴 사례 90
3.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기획자 및 운영자의 인식 조사 92
1) 조사대상의 일반사항 92
2) 식음료 서비스 내용별 의사결정 시기 96
3) 식음료 서비스 기획 시 고려 요인 99
4) 식음료 식수 예측 시 고려 요인 101
5) 식음료 서비스 제공업체 선택 시 고려 요인 103
6) 식음료 서비스 평가 요소의 중요도·수행도 분석 104
Part 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품질개선 전략도출 113
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관련 업무 프로세스 113
1) 기획단계 113
2) 리허설 단계 114
3) 행사 진행 단계 115
4) 평가 단계 115
2. QFD기법을 이용한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개선전략 도출 119
V.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33
Abstract 143
부록 147
[부록 1] 국내·외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메뉴사례 148
[부록 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기획 시 고려요인 및 메뉴 선택 속성 분석 157
표 1. 컨벤션의 개념 25
표 2. 컨벤션 참가자 및 일반관광객의 소비액과 체제일 비교 26
표 3. 컨벤션 개최 효과 30
표 4. 세계 국제회의 개최건수 31
표 5. 세계 국제회의 수요전망 32
표 6. 국내외 CVB 운영사례 33
표 7. 국가별 국제회의 개최 순위 35
표 8. 우리나라 국제회의 개최 건수 37
표 9. 최근 10년간 국제회의 개최 성장률이 높은 국가 순위 37
표 10. 서울지역 국제회의기획업(PCO) 현황 40
표 11. 지역별 국제회의기획업(PCO) 현황 40
표 12. 컨벤션 개최지 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44
표 13. 호텔 컨벤션 연회의 종류와 분류 52
표 14. QFD의 정의 61
표 15. 서비스 산업에서 QFD 분석을 활용한 선행연구 68
표 16. 설문지 구성 75
표 17. 시설유형별 국제회의 개최현황(2006) 81
표 18. A호텔 메뉴 가격표 85
표 19. B호텔 메뉴 가격표 87
표 20. 조사 대상의 일반사항 : PCO 93
표 21. 조사 대상의 일반사항 : 호델 식음료 담당자 95
표 22. 식음료 서비스 내용별 의사결정 시기 : PCO 96
표 23. 식음료 서비스 내용별 의사결정 시기 : 호텔식음료담당자 97
표 24. 식음료 서비스 내용별 의사결정 주요 시점 : PCO와 호텔식음료담당자 비교 98
표 25. 식음료 서비스 기획 시 고려 요인 100
표 26. 식음료 식수 예측 시 고려요인 102
표 27. 식음료서비스 제공업체 선택 시 고려요인 103
표 28. 식음료 서비스 평가 항목별 중요도·수행도 차이분석 106
표 29. 식음료 서비스 평가 항목별 PCO와 호텔식음료담당자 중요도 인식 차이 분석 107
표 30. 식음료 서비스 평가 항목별 PCO와 호텔식음료담당자 수행도 인식 차이 분석 108
표 3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업무단계별 우선시 되어야 할 전략 124
그림 1. 국제회의기획업 (PCO)의 주요 기능 39
그림 2. House of Quality (HOQ)의 구조 66
그림 3. 연구 설계 및 방법 69
그림 4. 국내·외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실태 조사를 위한 내용 분석 과정 73
그림 5.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프로세스 정립 과정 78
그림 6.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QFD 모형 80
그림 7. A호텔의 식음료 서비스 업무 조직도 83
그림 8. A호텔의 식음료 서비스 예약 Flowchart 84
그림 9. B호텔의 식음료서비스 업무 조직도 86
그림 10. C호텔의 식음료 서비스 업무 조직도 88
그림 11.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평가 요인별 중요도·수행도 매트릭스 : PCO 111
그림 12.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평가 요인별 중요도·수행도 매트릭스 : 호텔 식음료 담당자 112
그림 13.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프로세스 흐름도(flowchart) 117
그림 14. QFD 기법을 이용한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개선전략 도출 12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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