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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 문제 14
C. 용어의 정의 15
II. 문헌 고찰 16
A. 유아음악교육의 교육적 의의 16
B. 유아음악 교수-학습 방법 19
C. 멘토링과 유아음악 교사교육 4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56
A. 연구방법 56
B. 연구 참여자 58
C. 연구현장 63
D. 자료수집 66
E. 멘토링을 위한 교사 지원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계획 71
F. 자료 분석 73
G. 연구의 타당도 74
IV.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변화 77
A. 만남과 관계 맺기 77
B. 목표를 공유하고 음악체험을 통해 친밀감 쌓기 84
C. 부담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기 105
D. 신뢰감 속에서 발전하기 123
E. 분리를 통해 성장하기 143
F. 헤어짐과 관계 재정립 162
V.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변화의 교육적 의미 171
A. 교사로서의 효능감 형성 171
B. 교사의 유아들에 대한 인식의 재개념화 176
C. 교사와 멘토가 함께 성장하기 182
VI. 논의 및 결론 186
A. 요약 및 논의 186
B. 결론 및 제언 197
참고문헌 201
국문초록 216
Abstract 220
〈표 1〉 Dalcroze, Kodaly, Orff, Gordon 음악교수법의 특징과 적용점 36
〈표 2〉 음악 활동 유형에 따른 Dalcroze, Kodaly, Orff, Gordon 음악교수법의 적용 방안 37
〈표 3〉 무궁화 반의 하루 일과 66
〈표 4〉 예상 멘토링 내용과 지원 방법 72
〈표 5〉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멘토링의 주제, 내용, 멘토의 역할 165
〈그림 1〉 무궁화 반 교실 배치도 64
〈악보 1〉 씨앗 93
〈악보 2〉 줄을 섭니다 94
〈악보 3〉 나는 ○○를 좋아해 104
〈악보 4〉 무슨 요일일까요? 112
〈악보 5〉 봄 114
〈악보 6〉 나비야 117
〈악보 7〉 간식노래 127
〈악보 8〉 용서하는 아이(무궁화 반 친구들) 132
〈악보 9〉 토끼 136
〈악보 10〉 출석 부르기 I 141
〈악보 11〉 출석 부르기 II 141
〈악보 12〉 정리 잘하는 친구들 누구일까요 142
〈악보 13〉 우리 동네 157
〈악보 14〉 동화 「커다란 무우」 등장인물 리듬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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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멘토링 과정에서 유아교사의 음악교수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2007년 3월부터 2007년 9월까지 만 5세반 유치원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멘토가 되어 음악교수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음악교육 관련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토대로 멘토링을 위한 방향설정이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멘토링 주제와 내용은 교사의 요구와 발현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은 실행연구(action research)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참여관찰, 면담, 참여자와 연구자 저널, e-mail, 문서 자료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들을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멘토링 과정에서 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는 어떻게 변화되는가?
교사는 멘토인 연구자와의 ‘만남과 관계 맺기’를 시작으로 ‘목표를 공유하고 음악 체험을 통해 친밀감 쌓기’, ‘부담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기’, ‘신뢰감 속에서 발전하기’, ‘분리를 통해 성장하기’, ‘헤어짐과 관계 재정립’의 과정 속에서 음악교수에 변화를 보였다.
첫째, ‘만남과 관계 맺기’ 단계에서 교사는 눈에 보이는 결과물 위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원의 분위기 속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지도와 조언을 받지 못하였으며 음악이라는 전문적 영역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목표를 공유하고 음악 체험을 통해 친밀감 쌓기’ 단계에서 교사는 자신의 음악교수와 유아들의 음악 하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음악교수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변화를 위한 목표를 수립해 나갔다. 교사는 생활주제 전달의 의미 이외에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어려워하였고, 대집단 위주의 음악활동만을 진행하며 유아들에게 개별적으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였다. 또한 유아들과 함께 음악 하는 것을 어색해하고 권위적인 모습으로 활동의 지시자의 역할만을 수행하였다. 이 외에도 일상에서 유아들이 의미 있게 표현하는 음악적 행동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시기에 교사는 연구자가 제공한 음악체험활동을 통해 음악교육 내용지식에 해당하는 음악개념을 인식하고 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하기 이외에 다양한 음악활동 유형을 여러 음악교수법을 통해 경험하였다. 교사는 자신의 음악교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음악교육 내용 지식인 음악개념과 다양한 음악활동 유형을 여러 교수법을 통해 경험하는 과정 속에서 어렴풋이나마 음악교육의 내용과 다양한 음악활동 유형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셋째, ‘부감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기’ 단계에서 교사는 경력교사로서 변화를 주는 과정에서 부담을 느끼고 자신감을 잃게 됨에 따라 멘토인 연구자와 함께 수업을 계획하고 연습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여나갔다. 교사는 새롭게 익힌 음악개념을 자신에게 비교적 익숙한 노래 부르기 활동에서부터 서서히 적용해 나갔다. 그리고 멘토와 함께 수업계획을 하면서 음악개념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음악 레퍼토리를 확장해나갔다. 또한 음악 창작하기 같은 새로운 음악활동 영역에도 관심을 갖고 익숙해지고자 노력하였다.
넷째, ‘신뢰감 속에서 발전하기’ 단계에서 교사는 그동안 연구자와 함께 활동을 계획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활동을 계획해나가고자 노력하였다. 음악개념을 인식하고 음악활동에 적용하게 됨으로써 생활주제 전달만을 목표로 수립하던 것에서 변화되어 음악적 목표를 강조해 나갈 수 있었다. 그리고 음악 창작하기와 같은 익숙하지 않은 음악활동도 시도하게 되면서 음악활동이 이전보다 다양한 형태를 띠게 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새로움에 익숙해지면서 자신의 교실 상황에 맞게 다양한 교수방법을 시도해 나갔다.
다섯째, ‘분리를 통해 성장하기’ 단계에서 교사는 멘토링에서 배운 내용들을 적용하면서 음악활동 여러 영역들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까지 교수 능력을 확장해나갔다. 또한 교사는 이전과 달리 음악에 귀 기울이며 음악에 관심을 나타냈고, 대집단 위주의 음악환경에서 벗어나 음악 환경을 적극적으로 변화시켜 나갔다. 이 외에도 이 시기 교사는 멘토링을 통해 배운 내용들을 적용해가며 자신 있는 음악 활동을 발견하기도 하였고,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를 발견해 나가며 성장을 위한 의지를 보였다.
여섯째, 헤어짐과 관계 재정립 단계에서, 교사는 그동안의 멘토링 내용을 돌아보면서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수변화를 긍정적으로 조망하게 되었다. 멘토링 종료 이후 관심사가 같은 동료로서 교사는 연구자와 우정을 지속하였고 연구자와의 간헐적인 만남을 통해 음악교수 상황에서 드는 의문점들을 해결해나갔다.
2.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음악교수 변화가 갖는 교육적인 의미는 교사로서의 효능감 형성, 교사의 유아들에 대한 인식의 재개념화, 교사와 멘토가 함께 성장하기로 나타났다.
첫째, ‘교사로서의 효능감 형성’은 교사의 멘토링 경험은 음악교수 변화를 가져오고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영향을 주게 됨에 따라 교사로서의 자신감을 형성시켜 줄 수 있었다. 또한 교사는 멘토링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동료 교사들과 나누는 경험 속에서 부분적이나마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감에 따라 동료 장학 문화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멘토링 경험은 단조로운 교직 생활에서 오는 침체감에서 벗어나 직업의식을 새롭게 고취하는 기회를 갖게 하여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게 하였다.
둘째, ‘교사의 유아들에 대한 인식의 재개념화’는 교사가 유아들의 음악적 잠재력을 인식해나가면서 유아들과 의미 있게 상호작용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교사가 변화를 시도하지만 확신을 갖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을 때 교사의 시도를 격려하며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유아들로 인해 음악교수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의지를 형성해나갔다.
셋째, ‘교사와 멘토가 함께 성장하기’는 교사는 교수 실제를 변화시킬 기대감으로부터 멘토링에 참여하였으나 그동안 실시해오던 방식에서 변화를 주는 과정에서 침체감을 겪게 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하지만 멘토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면서 신뢰감 속에서 성장 발전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멘토와 함께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음악을 체험하면서 음악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강화하고 태도를 변화시켜 나갈 수 있었다. 이 때 멘토인 연구자 또한 교사와의 협력적인 탐구의 경험을 통해 멘티의 교수-학습을 이해하면서 멘토로서의 전문적인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음악교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개별적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전문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해나가는 멘토링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17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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