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청소년활동 참여가 자아정체성 확립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권혁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군 : 우석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D 796 ㄱ464ㅊ
형태사항
vii, 10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2599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우석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및 문제 15

3. 연구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7

1) 청소년활동 17

2) 자아정체성 18

3) 학교생활적응 18

Ⅱ. 심리적배경 20

1. 청소년기의 특성 20

1) 청소년의 개념 20

2) 청소년기의 일반적특성 21

2. 청소년활동의 개요 24

3. 자아정체성 33

1) 자아정체성의 정의 33

2) E rikson의 사회심리이론 35

3) 자아정체성발달론 37

4. 학교생활적응 41

1) 적응의 개념 41

2) 청소년의 적응 45

3)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47

Ⅲ.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조사도구 55

1) 자아정체성측정도구 55

2) 학교생활적응측정도구 57

3. 조사절차 58

4. 자료처리 59

Ⅳ. 연구결과 60

1.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참여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 60

1)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 60

2) 참여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 61

2.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참여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75

1)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75

2) 참여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77

Ⅴ. 논의 87

1. 자아정체성 87

2. 학교생활적응 90

Ⅵ/Ⅳ. 결론및 제언 94

1. 결론 94

1) 자아정체성 94

2) 학교생활적응 95

2.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7

부록 111

감사의 글 116

표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26

표 2.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정의 29

표 3. 야외교육과 유사한 용어 30

표 4. 자아정체성 성취수준의 유형 38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6. 설문지의 구성 지표 및 내용 55

표 7. 자아정체성의 요인분석 결과 56

표 8. 학교생활 적응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 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평균, 표준편차 및 검증결과 60

표 10. 참여유형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1. 참여유형에 따른 주체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3

표 12. 참여유형에 따른 자기수용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4

표 13. 참여유형에 따른 미래확신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5

표 14. 참여유형에 따른 목표지향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6

표 15. 참여유형에 따른 주도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7

표 16. 참여유형에 따른 친밀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8

표 17. 참여정도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69

표 18. 참여정도에 따른 주체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0

표 19. 참여정도에 따른 자기수용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1

표 20. 참여정도에 따른 미래확신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2

표 21. 참여정도에 따른 목표지향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3

표 22. 참여정도에 따른 주도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4

표 23. 참여정도에 따른 친밀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5

표 2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평균, 표준편차 및 검증결과 76

표 25. 참여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77

표 26. 참여유형에 따른 교우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8

표 27. 참여유형에 따른 학교수업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9

표 28. 참여유형에 따른 교사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0

표 29. 참여유형에 따른 학교규칙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1

표 30.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82

표 31. 참여정도에 따른 교우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3

표 32.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수업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4

표 33. 참여정도에 따른 교사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5

표 34.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규칙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6

그림 1.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 8단계 36

초록보기 더보기

본 硏究는 靑少年活動 參與 初等學生들의 自我正體成 確立 및 學校生活 適應에 미치는 影向을 分析하는데 目的을 두고 全國 初等學校를 標本틀로 設定하고 대도시, 중도시, 소도시, 농어촌으로 地域을 區分하여 각 地域의 初等學校 2개교를 무선배정하는 다단계 유층집락 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남 1,479명, 여 775명 총 2,254명의 標本을 추출하였다.

본 硏究에서 使用한 自我正體性 測定道具는 박아청(1996)이 개발하고 송은미(2005), 장진우(2005) 등이 일부 수정한 자아정체감 척도를 본 硏究目的에 맞게 修正補完한 尺度로 主體性, 自己受容性, 未來確信性, 目標指向性, 主導性, 親密性 등의 6개 요인구조의 38개 항목에 대해 知覺하는 정도를 5점 평정 척도로 測定하는 것으로써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6개 요인의 Cronbach's α계수 범위는 .675~.838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생활 적응 척도는 문은식(2001), 송창용(2003), 문신정(2004), 김선숙(2004), 윤필규(2004), 최충식(2006)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기초로 작성한 질문지로 交友關係, 學校受業, 敎師關係, 學校規則 等 全般的인 學校生活의 適應 정도를 측정하는 20개의 문항으로 構成된 척도로서, 4개 요인에 대한 Cronbach's α계수 범위는 .626~.758로 나타났다.

靑少年活動 參與에 따른 자아정체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t-검정, 분산분석 및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自我正體性

靑少年活動 參與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關係를 分析하기 위하여 背景變人(성, 학년, 거주지)별 평균비교를 위해 t-검정 및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性別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에서, 主體性, 自己受容性, 未來確信性, 目標指向性, 主導性, 親密性 등 모든 하위영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에서, 자기수용성은 5, 6학년이 4학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주체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친밀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居住地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에서, 자기수용성은 대도시가 중·소도시와 농어촌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미래확신성은 대도시가 농어촌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친밀성은 대도시가 중소도시와 농어촌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靑少年活動 參與에 따른 자아정체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적 특성인 성별, 학년, 거주지를 공변인으로 설정하고 參與類型, 參與程度를 獨立變人, 自我正體性을 從屬變人으로 설정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參與類型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差異에서, 主體性은 모험개척영역과 과학정보화영역이 높았고, 자기수용성과 주도성은 봉사협력영역이 높았으며,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친밀성에서는 참여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參與程度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는 靑少年活動 參與횟수가 增加함에 따라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친밀성이 높게 나타났다.

2) 學校生活 適應

靑少年活動 參與에 따른 學校生活 適應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배경변인(성, 학년, 거주지)별 平均比較를 위해 t-검정 및 분산分析을 실시한 結果는 다음과 같다.

첫째, 性別에 따른 학교생활 適應의 차이에서, 교우관계, 학교수업, 교사관계, 학교규칙 등 모든 하위영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에서, 교우관계는 6학년이 4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수업은 6학년이 4, 5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관계와 학교규칙에서는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居住地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에서, 교우관계는 大都市가 農漁村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수업, 교사관계, 학교규칙에서는 주거지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靑少年活動 參與가 學校生活 適應에 미치는 影響을 알아보기 위하여 個人的 特性인 性, 學年, 居住地를 공변인으로 설정하고 參與類型, 參與程度를 독립변인, 자아정체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보면,

첫째, 참여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에서, 교우관계는 봉사협력영역과 모험개척영역이 높았고, 학교수업은 봉사협력영역과 모험개척영역이 높았으며, 학교규칙은 봉사협력영역, 과학정보화영역, 모험개척영역이 높았다. 또한 교사관계에서는 참여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에서, 교우관계, 학교수업, 교사관계, 학교규칙 등 모든 영역에서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1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e of Community to School, Social Adjustment and Club Activity as Leisure 소장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능력과의 관계 네이버 미소장
3 교육인적자원부(200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4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4 체육 환경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소장
5 학교적응과 비학문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 소장
6 (2003).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 학회사. 미소장
7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소장
8 (1992). 청소년의 여가와 비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The Influence of the Adolescent`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 Activities on the Perceived Freedom and Self-Identity 소장
10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실태 분석 소장
11 (1994). 청소년 복지론. 한국청소년개발원. 미소장
12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력분석 소장
13 學習者 變因의 相互關係 探索 소장
14 靑少年의 自我槪念이 適應力 및 逸脫行動에 미치는 影響 네이버 미소장
15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소장
16 學校의 物理的 環境變因이 兒童의 情意的 行動特性에 미치는 영향 소장
17 (1993). 교육심리학. 서울: 서원. 미소장
18 청소년단체의 집단활동 프로그램 기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19 청소년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지지체계에 관한 연구 소장
20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소장
21 靑少年期 自我正體感의 發達 및 測定에 관한 硏究 소장
22 study on the concept re-establishment of the Juvenile Training and the activation plan 네이버 미소장
23 (1984). 신생활지도론. 서울: 형설출판사. 미소장
24 가족이 운동선수 역할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소장
25 아동기의 A/B유형 행동양식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 차이분석 소장
26 (2002).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7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of Children's Intramural Sport Activities and Adaptation of School Days 네이버 미소장
28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소장
29 아동기질과 교사요구 적합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소장
30 中學生의 背景的 特性에 따른 學校適應 소장
31 아동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소장
3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소장
33 情緖 不適應 學生의 自我槪念과 學業成就에 관한 硏究 소장
34 중학생의 체육클럽활동 참여와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소장
35 (1985). 발달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미소장
36 (1989).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미소장
37 (1995).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적응 및 만족도의 관계: 가정의 심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8 (1990). 아이덴티티의 세계.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39 (1996). 한국형 자아정체성의 타당도 연구. 교육심리연구, 10(3), 67-84. 미소장
40 An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al Aspects of Ego-Identity in Adolescents 소장
41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after School Basketball and their Mental Health 네이버 미소장
42 청소년의 체육활동 참가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소장
43 自我正體感과 適應力 및 自我實現性에 관한 硏究 소장
44 高等學生의 家庭環境에 따른 適應問題 및 適應機制에 關한 硏究 소장
45 청소년에게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자아개념, 학교적응간의 관계 소장
46 아동의 거주 지역에 따른 학습 불안과 학교 생활에의 적응과의 관계 소장
47 (1988). 발달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06. 미소장
48 自我正體感 形成에 관한 心理學的 一硏究 소장
49 (1987). 고등학생의 우울 성향과 학교 적응과의 상관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0 청소년 문화축제 참여가 자아정체성과 사회공존지수에 미치는 영향 소장
51 (1981). 청소년이론.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52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소장
53 適應 및 不適應 行動의 特性과 關係 變因 소장
54 (1996). 성숙한 부모 성숙한 교사. 서울: 양서원, 192. 미소장
55 청소년 후기 스포츠활동 참여에 따른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 관계 소장
56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소장
57 학업성적·불안 및 적응과의 관계 소장
58 (1994). 학교적응, 불안, 학업 성취간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9 (1985). 청소년 문제 해결력으로서 사회체육의 역할. 전남대학교 스포츠과학 연구소. 미소장
60 (The)influence of adolescents's participation in sport on a group excluding and adaption in school 네이버 미소장
61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of Juvenile Sports Activity Participation and Violence Behavior 소장
62 (2000). 현대사회와 스포츠. 대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63 (1980). 부적응아와 인성지도.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집, 제13집. 미소장
64 學校 生活 適應水準에 따른 學業成績 및 行動特性의 差異 分析 소장
65 초등학생의 과외체육활동 참가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소장
66 아동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소장
67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Physical Activity after School and Social Support, Stress among the Adolescents 소장
68 청소년의 자아정체 발달 수준 및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69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장
70 (1991). 생활체육의 의의 및 필요성. 스포츠과학, 36, 1-6. 미소장
71 (2002). 스포츠사회학 개론. 서울: 동화문화사. 미소장
72 (1993).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미소장
73 (2005).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와 자아정체감, 공동체의식 및 사회적응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74 (1980). 생활지도. 서울: 학문사, 147-157. 미소장
75 적응의 개념과 교육 소장
76 (1968). 자아개념과 검사법 요강. 서울: 코리안 테스팅 센터. 미소장
77 정원식, 이상로, 이성진ㅈ(1984).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미소장
78 청소년 학교생활 적응의 관련 변인 소장
79 청소년 후기의 가정과 학교생활 적응이 개체화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소장
80 (1993).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81 A Study on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Youth Camp Activities 소장
82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83 청소년의 유도 참가와 친 사회적 행동의 관계 소장
84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소장
85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분석 소장
86 청소년기본법. 미소장
87 청소년활동진흥법. 미소장
88 초등학교 청소년단체활동 실태 및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소장
89 청소년기가 갖는 의미 <特輯> 소장
90 Study on Adolescents' 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s 소장
91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가와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소장
92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지도자교재총서-청소년활동론. 미소장
93 스포츠도박 참여와 중독성향 및 생활적응의 관계 소장
94 (1996). 초등학생 상황불안과 학교생활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5 (2000). 여가제약, 자아정체감과 여가 스포츠참여간의 요인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96 (2000).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7 (1999).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1), 249-262. 미소장
98 (1972). Psychology of adjustment. New York: Ronald. 미소장
99 (1980).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New York: John Wiley & Sons. 미소장
100 (1996).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the school environment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The role of teachers and... 미소장
101 (1983). Adjustment and personal growth: Seven Pathways. John Willey & Sons. 미소장
102 Theory for practice: A framework for thinking about experiential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103 (1959). Psychology of adolescence, 5th ed., N. Y.: Holt Rinehart and Winston. 미소장
104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ego identity status paradigm 네이버 미소장
105 (1993). Rescuing young offenders with recreation programs. Trends, 30(3), 23-26. 미소장
106 Athletes and Juvenile Delinquents: A Comparative Analysis Based on a Review of Literature. 네이버 미소장
107 ERIC(1984). Outdoor Education for Behavior Disordered Students. Outdoor Education. 미소장
108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W. Norton & Company, Inc., 273. 미소장
109 (1968).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W.W. Norton & Co., 28-212. 미소장
110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W. Norton & Co. 미소장
111 (1980).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W.W. Norton & Company, Inc. 미소장
112 (1959). Psychiatric problems of adolescence. American Handbook of Psychiatry. New York: Basic Books Co. 미소장
113 (1981). Theory, methods, and process of counciling and psychotheraphy. Englcwood. Cliffs. 미소장
114 (1998). Outdoor and risk education practices. University of Minnesota. 미소장
115 (1973). Adolescent development. Tokyo: Mcgraw-Hill, Kogakusha, Ltd. 미소장
116 (1990). Participation and interest in leisure activities by adolescent schoolchildren. Journal of Adolescence, 10, 341-351. 미소장
117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네이버 미소장
118 (1976). Patterns of adjustment. New York: McGraw-Hill. 미소장
119 (1964). The dynamics of personal adjustment. NJ: Prentice Hall. 미소장
120 (1980). A sociological perspective of sport. Minneapolis, MN: Burgess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1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go-identity status. 네이버 미소장
122 (1980). Identity in Adolescence. In Adeldon(Ed.),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159-187. 미소장
123 (1970). Motivation and personality. 2nd ed., New York: Harper 미소장
124 (1979).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 Low Publishers, Inc. 미소장
125 (1997). Gender: How does it effect the outdoor education experience?. A paper presented to the 10th National Outdoor Education... 미소장
126 (2004). Enhancing personal effectiveness: The impacts of outdoor education programs.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Weston... 미소장
127 (1980). Understanding psychology and dimensions of adjustment. New York: Mcgraw-Hill. 미소장
128 (1963). The Psychology of adolescence. New york: The Bobbs-Merrill Company, Inc. 미소장
129 (1995). Adjustment and growth: The challenge of life. Orlando: Harcourt Brace. 미소장
130 .(1989). Early adolescence and the search for self: a developmental perspective. New York: Praeger Publisher. 미소장
131 (1998). Adjustment of adolescents: Cross-cultural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132 SPORT AND JUVENILE DELINQUENCY 네이버 미소장
133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s on School Adjustment: The Application of an Identity-Focused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134 Identity development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An extension of theory and a review of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