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은물 13
1) 프뢰벨의 교육사상 13
2) 프뢰벨 은물 15
3) 은물의 교육목표와 내용 16
2. 유아수학교육 18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18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20
3. 유아의 수학적 능력 27
가. 분류 및 순서 짓기 능력 27
나. 수 개념 능력 28
다. 측정능력 29
라. 시간능력 30
마. 공간 및 도형능력 31
4. 선행연구고찰 32
Ⅲ.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6
1) 예비검사실시 36
2) 교사교육 36
3) 사전검사 37
4) 실험처치 37
4. 사후검사 41
5. 자료처리 42
Ⅳ. 연구결과 43
1. 은물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43
2. 은물을 통한 수학 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4
1)수 44
2) 순서 짓기 45
3) 공간과 도형 46
4) 측정 및 시간 47
5) 통계 48
Ⅴ. 논의 및 결론 49
참고문헌 52
부록 56
부록1. 수학적능력 검사 57
부록2. 은물활동사진 70
ABSTRACT 76
〈표 Ⅱ-1〉 은물의 내용과 목표 17
〈표 Ⅱ-2〉 탐구영역의 수학적 내용 체계 및 수준별 내용 21
〈표 Ⅲ-1〉 연구대상 유아의 수와 평균 연령 34
〈표 Ⅲ-2〉 유아수학능력 검사 내용 35
〈표 Ⅲ-3〉 수학은물활동 38
〈표 Ⅲ-4〉 수업계획안의 예 40
〈표 Ⅳ-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학적 능력 사전검사 43
〈표 Ⅳ-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학능력 사전 사후 검사 44
〈표 Ⅳ-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5
〈표 Ⅳ-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순서 짓기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5
〈표 Ⅳ-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공간과 도형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6
〈표 Ⅳ-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측정 및 시간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7
〈표 Ⅳ-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통계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