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은물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 김경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2.21 -8-194
형태사항
v, 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263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은물 13

1) 프뢰벨의 교육사상 13

2) 프뢰벨 은물 15

3) 은물의 교육목표와 내용 16

2. 유아수학교육 18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18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20

3. 유아의 수학적 능력 27

가. 분류 및 순서 짓기 능력 27

나. 수 개념 능력 28

다. 측정능력 29

라. 시간능력 30

마. 공간 및 도형능력 31

4. 선행연구고찰 32

Ⅲ.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6

1) 예비검사실시 36

2) 교사교육 36

3) 사전검사 37

4) 실험처치 37

4. 사후검사 41

5. 자료처리 42

Ⅳ. 연구결과 43

1. 은물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43

2. 은물을 통한 수학 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4

1)수 44

2) 순서 짓기 45

3) 공간과 도형 46

4) 측정 및 시간 47

5) 통계 48

Ⅴ. 논의 및 결론 49

참고문헌 52

부록 56

부록1. 수학적능력 검사 57

부록2. 은물활동사진 70

ABSTRACT 76

〈표 Ⅱ-1〉 은물의 내용과 목표 17

〈표 Ⅱ-2〉 탐구영역의 수학적 내용 체계 및 수준별 내용 21

〈표 Ⅲ-1〉 연구대상 유아의 수와 평균 연령 34

〈표 Ⅲ-2〉 유아수학능력 검사 내용 35

〈표 Ⅲ-3〉 수학은물활동 38

〈표 Ⅲ-4〉 수업계획안의 예 40

〈표 Ⅳ-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학적 능력 사전검사 43

〈표 Ⅳ-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학능력 사전 사후 검사 44

〈표 Ⅳ-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5

〈표 Ⅳ-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순서 짓기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5

〈표 Ⅳ-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공간과 도형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6

〈표 Ⅳ-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측정 및 시간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7

〈표 Ⅳ-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통계 능력 사전 사후 검사 4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