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리조트 기업 홍보활동의 실태에 관한 비교연구 : 국내 리조트 홍보 실무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 장한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659 -8-61
형태사항
xi,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2771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홍보,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A. 문제제기 15

B. 연구목적 17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18

A. 리조트 기업에 관한 고찰 18

(1) 리조트 기업의 개념 18

(2) 리조트 기업의 특징 23

(3) 국내 리조트 기업의 주요현황 27

(4) 리조트의 향후 전개방향 30

B. 기업 홍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4

(1) 기업홍보 활동의 범위 34

(2) 기업 홍보전략과 홍보의 기능 40

(3) 기업홍보에 관한 사례연구 44

C. 연구문제 51

Ⅲ. 연구방법 52

A. 심층인터뷰 52

B. 인터뷰 질문지의 구성 53

C. 조사대상 및 특성 54

D. 조사방법 54

Ⅳ. 연구 결과 56

A. 홍보활동의 범위와 차별화 된 홍보전략 58

(1) 리조트별 홍보활동의 범위 59

(2) 리조트별 차별화 된 홍보전략 65

B. 경영진의 홍보활동에 대한 관심도 69

C. 홍보활동 효과에 대한 평가측정 72

D. 홍보활동 수행시의 문제점과 지식습득 74

(1) 홍보활동 수행시의 문제점 75

(2) 홍보활동 수행을 위한 지식습득 77

E.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에 대한 전망 79

Ⅴ. 결론 82

A. 연구결과의 요약 82

(1) 홍보활동의 범위와 차별화 된 홍보전략 82

(2) 경영진의 홍보활동에 대한 관심도 84

(3) 홍보활동 효과에 대한 평가측정 85

(4) 홍보활동 수행시의 문제점과 지식습득 85

(5)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에 대한 전망 86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7

(1) 연구의 한계 87

(2) 리조트 기업 홍보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88

참고문헌 92

부록 97

〈표 1〉 국내 주요 리조트의 현황 29

〈표 2〉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42

〈표 3〉 기업홍보의 기능 43

〈표 4〉 기업유형별, CPR 활동 45

〈표 5〉 기업유형별, MPR 활동 48

〈표 6〉 표본 리조트 기업 현황과 홍보 조직 구성 57

〈표 7〉 홍보활동의 범위와 차별화 전략 59

〈표 8〉 경영진의 홍보활동에 대한 관심도 71

〈표 9〉 홍보활동 효과에 대한 평가측정 73

〈표 10〉 홍보활동 수행시의 문제점과 지식습득 74

〈표 11〉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에 대한 전망 8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의 실태에 관한 비교연구로 이를 토대로 홍보업무 수행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표본으로는 국내 주요 리조트 기업 중 약 600실 이상의 객실과 워터테마파크, 스키장, 골프장 등의 시설을 보유한 리조트를 선정, 리조트 기업의 홍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어는 대명리조트, 한화리조트, 용평리조트, 엠캐슬, 휘닉스파크의 홍보담당자로, 현재 근무하고 있는 리조트에서 최소 3년에서 9년 이상 근무한 실무자 들이었다.

상기 기업들은 국내를 대표할 만한 규모와 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현재 홍보활동을 수행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되었고, 이들 기업의 홍보담당자들은 타 리조트와 구분되는 홍보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또한 홍보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가장 구체적이고 현장감 있는 평가를 해줄 것으로 기대되었다.

심층인터뷰의 내용은 크게 다섯 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눠 1)홍보활동에 대한 인식부분으로 홍보업무의 범위와 홍보활동 수행 시 고려사항, 차별화 된 홍보 전략에 대한 질문 2) 전사적 홍보활동에 대한 수립 여부로 중장기 홍보 계획과 예산, 경영진의 관심도에 대한 질문 3) 홍보활동 효과측정 방법에 대한 질문 4) 홍보업무 수행시의 문제점과 지식 습득 방법에 대한 질문 5)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에 대한 전망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했다.

연구문제를 토대로 한 심층인터뷰 분석결과 리조트별 홍보업무의 범위는 고객관리, 언론사 및 방송사 관리, 온라인업무(홈페이지관리), 사내홍보활동, 디자인관리, 이벤트기획 등이 있으며, 기업이미지 제고(브랜드관리) 차원에서는 이미지 광고시행(신문, 잡지, 지하철, 라디오 등), 지역주민관리, 사회공헌 시행, 문화메세나 등이 있었다.

홍보활동 수행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들은 자사의 브랜드이미지 제고와 영업이익 창출, 사원의 자긍심 제고와 언론과의 유대관계 강화 였으며, 리조트별로 시행하고 있는 차별화 된 홍보전략으로는 대형 모델을 기용한 브랜드 광고, BTL광고, PO(Program Organizer)서비스 전략, 문화재 보호 일환의 사회공헌활동, 문화행사 이벤트 개최 등이 대표적인 사례였다.

경영진의 홍보활동에 대한 관심도는 중간 이상이었으며, 관심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였다.

홍보활동의 주된 대상은 잠재고객, 기존고객(사이버회원 포함), 언론미디어 였으며, 각 기업의 홍보활동은 기업의 이미지 제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 매출액 기여, 언론관계 개선, 위기관리 대처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활동에 대한 평가 측정은 대부분 언론 및 방송 보도 건수의 집계로 이뤄지고 있었다.

홍보활동 수행시의 문제점으로는 전문화된 홍보시스템의 부재, 홍보 아이템 발굴의 어려움, 전문 인력 부족, 예산 부족, 홍보결과 수치산출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홍보업무 수행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 방법으로는 외부 전문 교육기관 등록, 대학원 진학, 서적 탐독, 현장 활동을 통한 시행착오 등의 경험, 직장 상사, 인터넷 강좌 수강, 관련업계 커뮤니티활동, 홍보 대행사와의 접촉 등이 있었다.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향후 리조트 시설의 다양화와 고급화가 심화되면서 리조트 업계에서의 홍보활동의 비중은 보다 확대될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홍보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첫째는 전문화된 홍보시스템 및 평가 측정 시스템 구축이다. 전문화된 홍보시스템을 구축, 독립된 지위나 전문인력을 갖춘 전담 부서로서 최고 경영자나 정책수립자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져야 한다. 또한 홍보효과 측정에 대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홍보활동에 대한 평가 측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 수단과 방법이 개선 될 수 있다. 둘째는 다양한 홍보채널의 확보이다. 리조트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인터넷이나 고객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BTL 등을 활용한 홍보가 활발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셋째는 홍보 전문인력 확보 및 홍보담당자 교육강화이다. 리조트 기업의 홍보활동 업무의 영역이 다양함을 고려, 각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전문성 확보에 노력해야 한다. 업무 분야별 교육지원의 확보와 업계관련 세미나, 워크숍, 박람회 등에 실무자들의 많이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동종업계에서의 홍보의 적용사례 등의 실질적인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넷째는 예산의 확보이다. 예산의 뒷받침이 되어야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고, 자사의 경쟁력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릴 수 있다. 또한 리조트와의 제휴 등을 통한 각종 문화행사와 예술단체의 협찬 지원 등은 리조트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