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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II. 해운환경의 변화 18
1. 해운·항만환경 변화 18
가. 세계 해상 무역중심지 이동 18
나.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 19
다. 화주들의 다양한 요구 20
라. 정기 선사들의 전략적 제휴와 선박의 대형·고속화 21
마. 항만 보안문제 부각 21
바. 하역장비 및 IT 기술 발달 22
사. 전략적 시스템의 필요 22
2.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관련 연구동향 23
III.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요 27
1.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념 27
가.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정의 27
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특징 28
다. 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과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비교 29
2.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유형 34
가.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35
나. 부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37
lV. 국내·외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현황 분석 39
1. 국외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현황 39
가. 미국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40
나. 유럽 지역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42
다. 아시아 지역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61
2. 국내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현황 분석 73
가. 신선대 컨테이너터미널(PECT: Pusan east container terminal) 73
나. 광양항 3-2단계 75
3. 국내·외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현황 종합 분석 77
가.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77
나. 부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80
V. AHP기법을 활용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발전방안 조사 및 분석 86
1.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개요 86
가. AHP의 소개 및 장단점 86
나. AHP의 적용절차 88
2.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의 계층화 90
가. 공공기관 91
나. 산업체 95
다. 연구기관/학교 96
라. 민간단체 97
3.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분석에 관한 설문조사 98
4.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분석 100
가.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1차 요인 분석 100
나.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2차 요인 분석 101
다.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기타 의견 분석 104
VI. 결론 113
우리나라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핵심요인 도출을 위한 설문지 - 116
참고 문헌 123
Abstract 131
〈표 3-1〉 컨테이너터미널의 자동화 정도에 따른 구분 34
〈표 3-2〉 ECT와 CTA 비교 37
〈표 3-3〉 TMP, PPT, HIT 비교 38
〈표 4-1〉 Laspezia항 시설현황 및 항만 개발 계획 43
〈표 4-2〉 Euromax 터미널 단계별 건설 현황(예정) 47
〈표 4-3〉 제1단계 시설 현황 47
〈표 4-4〉 Massvlakta 2 개발 규모 48
〈표 4-5〉 영국 TMP 현황 50
〈표 4-6〉 CTA 주요 개발 일정 53
〈표 4-7〉 하역시스템별 특징 54
〈표 4-8〉 광양항 3단계 2차 개발 공정계획표 76
〈표 4-9〉 광양항 3단계 2차 하역장비 현황(계획) 76
〈표 4-10〉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현황 비교 78
〈표 4-11〉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특징 비교 79
〈표 4-12〉 주요 부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 비교 81
〈표 4-13〉 주요 부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비교 81
〈표 4-14〉 ACT 개발관련 주체 및 역할-공공기관 83
〈표 4-15〉 ACT 개발관련 주체 및 역할-공공기관/산업체/연구기관/민간 84
〈표 5-1〉 설문지 배포 대상 및 부수 98
〈표 5-2〉 설문지 회수 및 유효 부수 99
〈표 5-3〉 설문지 실태 99
〈표 5-4〉 설문조사대상자현황 100
〈표 5-5〉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1차 요인분석 101
〈표 5-6〉 공공기관 요인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 비교 102
〈표 5-7〉 산업체요인의 세부항목별 중요도 비교 103
〈표 5-8〉 연구기관/학교 요인의 세부항목별 중요도 비교 104
〈표 5-9〉 민간단체 요인의 세부항목별 중요도 비교 104
〈그림 1-1〉 연구방법 및 내용 16
〈그림 2-1〉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펜둘럼 서비스 19
〈그림 2-2〉 세계 컨테이너물동량(Port handling volume) 전망 20
〈그림 2-3〉 세대별 컨테이너선박 주요 제원 21
〈그림 3-1〉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념 27
〈그림 3-2〉 CTA 경제성 분석 29
〈그림 3-3〉 Single trolly C/C 30
〈그림 3-4〉 DHST C/C 30
〈그림 3-5〉 YT 30
〈그림 3-6〉 AGV 30
〈그림 3-7〉 RTGC 31
〈그림 3-8〉 RMGC 31
〈그림 3-9〉 수평배치형 터미널 32
〈그림 3-10〉 수직배치형 터미널 32
〈그림 3-11〉 터미널 게이트 바코드시스템 32
〈그림 3-12〉 PSA 게이트 모습 32
〈그림 3-13〉 일반 터미널 운영(C/C 운전 모습) 33
〈그림 3-14〉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작업통제실 모습) 33
〈그림 3-15〉 일반 터미널 정보시스템 34
〈그림 3-16〉 자동화 터미널 정보시스템 34
〈그림 3-17〉 ACT 자동화 구간 35
〈그림 4-1〉 미국 Matson terminal 측면도 41
〈그림 4-2〉 Laspezia항 전경 42
〈그림 4-3〉 ECT 개발순서(DDN→ODE→DDW) 44
〈그림 4-4〉 Euromax 터미널 위치 및 조감도 46
〈그림 4-5〉 영국 TMP 전경 49
〈그림 4-6〉 CTA 평면배치도 52
〈그림 4-7〉 CTA DHST C/C 작업 흐름 55
〈그림 4-8〉 CTA AGV 55
〈그림 4-9〉 CTA ATC(DRMG) 단면도 56
〈그림 4-10〉 CTA 원격작업자 작업 현황 57
〈그림 4-11〉 CTA 철송용 ATC 57
〈그림 4-12〉 CTB 조감도 59
〈그림 4-13〉 CTB 장치장 T/C 운영 단면도 60
〈그림 4-14〉 Antwerp gateway 터미널 위치 및 조감도 61
〈그림 4-15〉 싱가포르 PPT 위치 62
〈그림 4-16〉 홍콩 HIT 위치 및 전경 63
〈그림 4-17〉 홍콩 HIT 자동화 RMGC 64
〈그림 4-18〉 일본 Kawasaki terminal 조감도(좌) 및 레이아웃(우) 66
〈그림 4-19〉 Kawasaki terminal RMGC 레일 모습 67
〈그림 4-20〉 TCB 조감도 69
〈그림 4-21〉 대만 Kaohisung EMC에서 사용중인 ATC 70
〈그림 4-22〉 Kaohsiung EMC ATC 조정 모습 71
〈그림 4-23〉 공컨테이너 장치장 자동화 72
〈그림 4-24〉 Frame bridge 개념도 72
〈그림 4-25〉 호주 Brisbane terminal 전경(좌) 및 자동 S/C 운영현황(우) 73
〈그림 4-26〉 PECT 야드 자동화 영역 74
〈그림 4-27〉 PECT ATC(좌)와 원격조정실 모습(우) 74
〈그림 4-28〉 광양항 3-2단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계획 75
〈그림 5-1〉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관련 주체 및 주체별 기능 계층도 91
〈그림 5-2〉 핵심 1차 요인 분석 결과 101
〈그림 5-3〉 2단계 핵심요인 분석 결과_공공기관 103
초록보기 더보기
해운 물동량 증가와 규모의 경제로 단위운송비를 절감하고자 하는 선사의 의지로 1960년대 후반 1,000TEU 내외의 제1세대 컨테이너선 등장 이후, 현재는 10,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운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해운물류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여 물류주도권 확보를 위한 중심항만 자리매김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세계 주요 선진 항만들은 시설 확충 및 첨단 자동화 장비 도입 등의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선진 운영시스템 도입 등의 소프트웨어 측면을 망라하여 항만기능을 자동화·고도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그동안 주로 수요 충족형 항만개발을 추진하여 양적으로는 크게 성장하였으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효율성과 서비스 질적 수준에서는 선진 항만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지난 10여년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질적인 완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건설 및 추진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꾸준한 해상물동량 증가, 선박 대형화 및 고속화 등의 해운물류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이웃 항만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국내의 자동화 컨테이너터널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이 무엇인지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에 관련된 주요기관을 중심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핵심요인 도출을 위해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국내·외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현황을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기관이 공공기관, 산업체, 연구기관/학교, 민간단체라는 것을 밝힐 수 있었고, 각 기관별 세부 역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도출하였다. 이후 이를 기반으로 AHP 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관련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결과적으로 공공기관, 연구기관/학교, 산업체, 민간단체의 순으로 그 중요도를 분석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우리나라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시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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