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11
1) 기업의 문화마케팅 11
2) 문화마케팅으로서의 메세나 11
3) 메세나로서의 공연장 운영 11
Ⅱ. 기업 문화마케팅 13
1. 문화마케팅 13
1) 문화마케팅의 정의 13
2)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14
2. 기업 메세나 24
1) 메세나의 유래와 기업메세나의 배경 24
2) 기업 메세나의 목적 31
3) 기업 메세나의 인식 35
3. 기업의 메세나를 통한 문화마케팅 효과 39
Ⅲ. 기업 메세나로서 공연장 운영의 문화마케팅효과 44
1. 공연장 운영 사례 45
1) 공연장의 의의와 기능 45
2) 국내·외 기업 공연장 운영 효과 및 사례 48
가) 국외 공연장의 경우 48
나) 국내 공연장의 경우 50
2. 기업의 공연장 운영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 52
3. 공연장 운영 효과와 과제 64
1) 기업의 공연장 운영을 통한 마케팅 효과 64
2) 기업의 공연장 운영의 과제 67
Ⅳ. 기업 문화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제언 73
Ⅴ. 결론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4
설문지 87
〈표 1.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 13
〈표 2.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목적〉 34
〈표 3. 2006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 44
〈표 4. 2006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 금액〉 44
〈표 5. LG아트센터의 매표율 추이(기획공연)〉 50
〈표 6. 포스코센터 음악회 관람객 추이〉 51
〈표 7. 설문 내용의 구성〉 53
〈표 8. 기업의 문화예술활동지원 이유에 대한 조사〉 54
〈표 9. 문화예술지원 활동기업에 대한 인식 조사〉 56
〈표 10. 기업평가요소에 대한조사〉 57
〈표 11. 기업과 기업재단에 대한 인지도 조사〉 58
〈표 12. 기업재단과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조사〉 62
〈표 13. 전체 지원에서 상위 20개 기업의 지원 비중〉 70
〈표 14. 대구오페라하우스 2006년 운영현황〉 73
〈표 15. 대구오페라하우스 공연장 만족도〉 74
〈그림 1. 기업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5S)〉 15
〈그림 2. 기업 메세나 활동에 대한 기업의 인식 조사〉 36
〈그림 3.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에 대한 지원효과〉 37
〈그림 4. 기업의 문화예술활동지원 이유에 대한 조사〉 54
〈그림 5. 문화예술지원 활동기업에 대한 인식 조사〉 55
〈그림 6. 기업평가요소에 대한조사〉 57
〈그림 7. 기업과 기업재단에 대한 인지도 조사〉 58
〈그림 8. 기업재단과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조사(삼성)〉 59
〈그림 8-1. 기업재단과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조사(LG)〉 60
〈그림 8-2. 기업재단과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조사(금호)〉 60
〈그림 8-3. 기업재단과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조사(연강)〉 61
〈그림 8-4. 기업재단과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조사(한국문화재단)〉 61
〈그림 9. 효과적인 문화예술지원 분야에 대한 조사〉 63
〈그림 10. 종합주가시수와 연도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금액 비교제시〉 68
〈그림 11. 기업·정부·자치단체 문화예술지원 비중〉 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