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 홍경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372.21 -8-672
형태사항
vi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477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08.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와 철학 16

1) 역사 16

2) 철학 17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학습원리 19

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0

2) 기록 21

3) 상징화 주기 22

4) 사회적 상호작용 23

5) 표상을 통한 학습 24

6) 매체 활용 25

7) 유아 이미지 26

8) 환경 26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부모의 역할 27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7

1) 설문지 37

2) 설문지의 타당도 38

3) 설문지의 신뢰도 39

3. 연구 절차 40

4. 자료 분석 4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2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학부모 인식 42

1) 레지오 접근법에 대한 인지도 42

2) 레지오 접근법의 원리에 대한 인식 44

3) 레지오 접근법의 유치원 적용 정도에 대한 인식 47

4) 레지오 접근법의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유치원 적용 정 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 49

5) 학부모 배경 변인(연령, 학력, 직업)에 따른 레지오 접근법의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유치원 적용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 54

2. 레지오 접근법을 적용하는 유치원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57

1) 유치원에 대한 만족도 57

2) 변인에 따른 유치원 만족도 60

3) 레지오 접근법의 적용 실제에 대한 만족도 64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78

Abstract 85

〈표 1〉 연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 (N=332) 33

〈표 2〉 레지오 접근법 적용기관의 현황 34

〈표 3〉 레지오 접근법 적용기관의 2007학년도 부모교육 현황 36

〈표 4〉 레지오 접근법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에 관 한 설문지 문항 구성 38

〈표 5〉 연구의 신뢰도 검증 39

〈표 6〉 레지오 접근법에 대한 인지도 (N=332) 42

〈표 7〉 레지오 접근법을 알게 된 시기 (N=332) 43

〈표 8〉 레지오 접근법에 대한 부모교육 경험의 시간 (N=332) 43

〈표 9〉 레지오 교육을 적용하는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게 된 (N=332) 44

〈표 10〉 어머니 연령에 따른 레지오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차이 45

〈표 11〉 어머니 학력에 따른 레지오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차이 46

〈표 12〉 어머니 직업에 따른 레지오 원리에 중요성 인식의 차이 46

〈표 13〉 어머니 연령에 따른 유치원 적용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 48

〈표 14〉 어머니 학력에 따른 유치원 적용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 48

〈표 15〉 어머니 직업에 따른 유치원 적용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 49

〈표 16〉 레지오 접근법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유치원 적용정도의 인식 차이 53

〈표 17〉 어머니 연령에 따른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적용정도의 인식 차이 54

〈표 18〉 어머니 학력에 따른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적용정도의 인식 차이 55

〈표 19〉 어머니 직업에 따른 원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적용정도의 인식 차이 56

〈표 20〉 유치원에 대한 만족도 (N=332) 59

〈표 21〉 유치원에 대한 만족도 기술통계량 60

〈표 22〉 연령에 따른 유치원 만족도 61

〈표 23〉 어머니 학력에 따른 유치원 만족도 62

〈표 24〉 어머니 직업에 따른 유치원 만족도 63

〈표 25〉 레지오 접근법을 적용하는 유치원에서 만족스러운 부분 64

〈표 26〉 변인에 따른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의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 6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