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지역 보육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 윤혜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360 -8-835
형태사항
vi,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480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2008.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5

제2장 아동학대에 관한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아동학대의 의의 16

1. 아동학대의 개념 16

2. 아동학대의 유형 18

3. 아동학대의 원인 23

제2절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 28

1.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28

2. 보육교사의 일반적 역할 29

3. 아동학대에 관한 보육교사의 개입 3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2

제3장 아동학대 현황 및 문제점 36

제1절 아동학대 현황 36

1. 아동학대 및 피해아동 현황 36

2. 아동학대 사례유형 현황 43

3. 아동학대 신고자 유형 현황 44

4. 아동학대 관련 교육 및 홍보사업 현황 47

제2절 아동학대 문제점 49

1. 제도적 문제점 49

2. 보육 및 유치원 교사와 관련된 현황 분석 미흡 50

3. 아동학대 관련 교육 및 홍보사업의 미흡 51

제4장 실증분석 52

제1절 분석모형 및 조사설계 52

1. 분석모형 52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3. 표본의 특성 54

제2절 아동학대 행위에 관한 일반적 인식 57

1. 기초통계 분석 57

2. 집단간 차이검증 59

제3절 아동학대 발견 및 대응에 관한 분석 66

1. 아동학대 발견경험에 관한 인식분석 66

2. 아동학대 대처 및 신고행동 분석 70

제4절 아동학대 정책 만족도 및 개선에 관한 인식 97

1. 아동학대 관련 정책 만족도 97

2. 아동학대 정책 개선에 관한 인식 99

제5장 정책제언 102

제1절 제도적 개선방안 102

1.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정책의 다양화 102

2. 아동학대 판단기준의 구체화 103

3. 신고의무자간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103

4.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시 관련 교육이수 의무화 104

제2절 아동학대 관련 교육 및 홍보사업 강화 105

1. 아동학대 예방 교육사업 활성화 105

2.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106

3. 아동학대 신고 관련 홍보사업 강화 106

제3절 보육교사들의 인식전환 107

제6장 결론 109

참고문헌 113

부록 115

ABSTRACT 122

〈표3-1〉 연도별 아동학대 상담신고 건수 36

〈표3-2〉 피해아동 성별 37

〈표3-3〉 피해아동 연령 38

〈표3-4〉 피해아동 연령별 아동학대 사례유형 38

〈표3-5〉 연도별 피해아동 가족유형 39

〈표3-6〉 학대행위자 성별 및 연령 41

〈표3-7〉 학대행위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 42

〈표3-8〉 학대행위자 특성별 아동학대 사례유형 43

〈표3-9〉 연도별 아동학대 사례유형 44

〈표3-10〉 신고자 유형에 따른 아동학대 신고 현황 46

〈표3-11〉 아동학대 관련 교육사업 현황 47

〈표3-12〉 아동학대 관련 홍보사업 현황 48

〈표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4-2〉 아동학대에 행위에 대한 심각성 인식 정도 58

〈표4-3〉 학대 유형별 심각성 인식 정도 58

〈표4-4〉 신체적 학대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결과 60

〈표4-5〉 정서적 학대에 대한 집단간의 차이검증 결과 62

〈표4-6〉 방임적 학대에 대한 집단간의 차이검증 결과 64

〈표4-7〉 성적 학대에 대한 집단간의 차이검증 결과 65

〈표4-8〉 아동학대 대처 및 신고경험 분석 결과 72

〈표4-9〉 아동학대 신고제도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74

〈표4-10〉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라는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76

〈표4-11〉 신고번호(1577-1391)존재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78

〈표4-12〉 아동학대 신고기관 대처의 신속성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79

〈표4-13〉 아동학대 신고기관 조치의 적절성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0

〈표4-14〉 아동학대 신고 시 아동학대 행위 감소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2

〈표4-15〉 신고행위가 아동장래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3

〈표4-16〉 신고행위가 아동에게 해가 된다는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4

〈표4-17〉 학대신고 행위가 귀찮다는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5

〈표4-18〉 학대행위 신고 후 부과될 역할 부담감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7

〈표4-19〉 부모의 자녀양육 권리 인정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8

〈표4-20〉 학대행위 신고로 인한 가족해체 두려움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89

〈표4-21〉 학대행위 신고로 인한 보복·비난 등 두려움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91

〈표4-22〉 학대행위 신고 시 신분노출 부담감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92

〈표4-23〉 신고 시 학대가족과의 관계 악화 두려움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93

〈표4-24〉 향후 학대아동 발견시 외부기관에의 신고의지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94

〈표4-25〉 아동학대 개선방안 관련 분석 결과 98

〈표4-26〉 아동학대 관련 정책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99

〈표4-27〉 아동학대 개선방안 관련 빈도 분석 결과 101

〈그림4-1〉 본 연구의 분석모형 53

〈그림4-2〉 학대아동 발견 경험 66

〈그림4-3〉 발견한 학대아동 수 67

〈그림4-4〉 발견한 학대아동 연령 68

〈그림4-5〉 발견한 학대아동 성별 68

〈그림4-6〉 학대아동 가정유형 69

〈그림4-7〉 아동학대 유형 69

〈그림4-8〉 아동학대 원인 70

〈그림4-9〉 아동학대 발견 시 대처 방법 95

〈그림4-10〉 아동학대 발견시 무조치 이유 96

〈그림4-11〉 향후 아동학대 행위 발견 시 대처 방법 96

〈그림4-1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 10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의 특성에 따른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개입정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과 연구범위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의 장으로 아동학대의 의의와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제3장은 아동학대 현황분석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제4장은 실증분석의 장으로 분석모형 및 조사설계, 아동학대 행위에 관한 일반적 인식, 아동학대 발견경험 및 대응, 아동학대 정책 만족도 및 개선에 관한 인식 등을 분석하였다. 제5장은 정책제언의 장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도적 개선, 아동학대 관련 교육 및 홍보사업 강화, 보육교사들의 인식전환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장은 결론으로서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향후 연구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지역 47개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종사하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인식, 발견, 대처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2월20일부터 3월2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직접 방문을 통한 배포 및 회수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정원규모에 따라 기관별로 5~7부씩 총 300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213부로 전체 회수율은 71.0%로 나타났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0부를 제외한 203부가 자료분석에 활용되어 실제 유효 회수율은 67.6%이다.

자료분석방법은 보육교사들의 개인적·사회적 특성요인에 따른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발견에 있어서의 행동차이 및 개입정도의 차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평균, 집단간 차이검증을 위한 T-Test와 ANOVA분석을 통한 F-Test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 유형별(신체적·정서적·방임적·성적 학대) 아동학대의 심각성 인식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성적 학대를 가장 심각한 아동학대 행위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적 학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검증 결과 국공립 시설에 근무하는 응답자가 사립에 근무하는 응답자보다 4가지 학대유형 모두에 대해서 더욱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학대 발견경험 및 원인에 관한 조사에서 응답자들의 약 20%정도가 학대아동을 발견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발견된 학대아동의 가정 유형은 정상가정이 가장 많았으며 편모·편부가정, 조부모 가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대유형은 신체적 학대가 가장 많았으며 정서적 학대, 방임/유기적 학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의 원인으로는 가정불화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경제적 빈곤·실직, 부적절한 양육태도, 부모의 과거 학대받은 경험, 편부·편모가정,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 부모의 질병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학대 대처 및 신고행동과 관한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신고제도, 자신이 신고의무자라는 사실, 신고번호 인식 모두에서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관련 제도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 신고행위에 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향후 학대 아동 발견시 외부기관에 신고할 것이냐는 질문에서도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대 행위 신고 시 자신에게 미칠 영향과 관련해서는 약간의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대 아동 발견 시 대처유형에 관한 질문 중, 대처 방법에 관한 문항에서는 학대 아동에게 관심을 갖고 따뜻하게 대해주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시설장이나 동료교사와 의논, 학대받은 아동의 부모와 상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아동학대 신고센터나 경찰서에 신고하여 도움을 청했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만약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묻는 문항에서는 심각하지 않거나 증거가 불충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사생활침해라는 생각 때문, 기타 의견, 제도적 장치를 알지 못해서, 부모·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까봐, 업무의 과중으로 인한 시간 부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관한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현재의 아동학대 예방 대책에 관한 일반적 만족도, 홍보/교육에 대한 만족도 모두 보통 수준 이하로 나타나 전반적인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예방에서의 신고의무제도의 기여도를 묻는 질문역시 보통 수준 이하로 나타나 응답자들은 현재의 신고의무제도가 아동학대 예방에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신고의무제도의 활성화 필요성, 아동/부모 교육 실시, 전문 인력 양성의 중요성, 보육교사 개입의 필요성, 다양한 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의 필요성 등 5가지 문항 모두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동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서는 지속적인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아동학대의 위험성에 대한 국민적 의식 변화, 아동학대에 대한 처벌 강화, 아동학대 예방 관련 홍보 강화, 아동학대 서비스를 위한 전문가 양성, 아동학대 신고의무제도의 활성화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적 개선방안으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정책의 다양화, 아동학대 판단기준의 구체화, 신고의무자간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시 관련 교육이수 의무화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아동학대 관련 교육 및 홍보사업이 강화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사업 활성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예방 교육프로그램 개발, 아동학대 신고 관련 홍보사업 강화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효과적인 아동학대 예방 및 개입을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과 아동학대 관련 교육 및 홍보사업 외에도 보육교사들의 아동학대 예방 및 개입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의 전환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