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문화성향 16
나. 갈등해결 전략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친구간 갈등해결 전략 18
가. 갈등의 개념 18
나. 아동기의 친구관계와 갈등 20
다. 아동의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 24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문화성향 29
가.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성향 29
나.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성향과 교육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39
가. 문화성향 척도 39
나. 갈등해결 전략 척도 40
3. 연구절차 41
가. 예비조사 41
나. 본 조사 42
4.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44
1. 연구결과 44
가.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 경향 44
나. 초등학교 아동의 갈등해결전략 46
다.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간의 관계 49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가.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 경향 55
나. 초등학교 아동의 갈등해결 전략 57
다.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간의 관계 59
2. 결론 61
참고문헌 64
부록 73
1. 갈등해결전략 검사지 75
2. 문화성향 검사지 76
〈표 1〉 연구대상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분포 38
〈표 2〉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척도 40
〈표 3〉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의 하위 척도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 4〉 연구대상 전체 초등학생의 문화성향 하위차원별 기술통계량 44
〈표 5〉 성별에 따른 문화성향 하위차원별 평균점수 차이검증 45
〈표 6〉 성별에 따른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성향 차원별 집단 분포 46
〈표 7〉 성별에 따른 하위 4가지 문화성향 차원별 집단 분포 46
〈표 8〉 연구대상 전체 초등학생의 갈등해결전략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7
〈표 9〉 성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별 기술통계량 47
〈표 10〉 전체, 성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 유형별 집단 분포 48
〈표 11〉 문화성향 하위요인과 갈등해결 전략 하위요인간 적률상관 49
〈표 12〉 성별과 문화성향에 따른 갈등해결전략별 이원분산분석 51
〈표 13〉 성별, 문화성향에 따른 갈등해결전략별 기술통계량과 사후검증 52
〈그림 1〉 갈등해결전략의 유형 25
〈그림 2〉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절충 및 협력전략 점수분포 53
〈그림 3〉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회피전략 점수분포 53
〈그림 4〉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양보전략 점수분포 54
〈그림 5〉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지배전략 점수분포 54
초록보기 더보기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First,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dispositions that children have? Secon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at children use? Third, what 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64(283 male and 281 female) 5th and 6th graders. Research Instrument used to collect data were INDCOL (Individualism-Collectivism; Singelis et al., 1995)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Scale (Bae, 2000).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s,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ent, Crosstabs and Two-way ANOVA.
As a whole, children strongly showed collectivistic pattern and there were no sex differences. The distribution of styles were in the order of HC>VI>VC>HI. The distribution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generally were in the order of integrating and compromising>Avoiding>Dominating>Obliging for total sample and there were significant sex differences in the styles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is study also foun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integrating/compromising and dominating style were different according to cultural dispositions but there were no interactive effect of sex and cultural dispositions i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Finall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on theory and practice were discussed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were made.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