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생의 문화성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 김은진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370.15 -8-239
형태사항
v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494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 2008.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문화성향 16

나. 갈등해결 전략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친구간 갈등해결 전략 18

가. 갈등의 개념 18

나. 아동기의 친구관계와 갈등 20

다. 아동의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 24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문화성향 29

가.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성향 29

나.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성향과 교육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39

가. 문화성향 척도 39

나. 갈등해결 전략 척도 40

3. 연구절차 41

가. 예비조사 41

나. 본 조사 42

4.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44

1. 연구결과 44

가.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 경향 44

나. 초등학교 아동의 갈등해결전략 46

다.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간의 관계 49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가.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 경향 55

나. 초등학교 아동의 갈등해결 전략 57

다. 초등학교 아동의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간의 관계 59

2. 결론 61

참고문헌 64

부록 73

1. 갈등해결전략 검사지 75

2. 문화성향 검사지 76

〈표 1〉 연구대상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분포 38

〈표 2〉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척도 40

〈표 3〉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의 하위 척도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 4〉 연구대상 전체 초등학생의 문화성향 하위차원별 기술통계량 44

〈표 5〉 성별에 따른 문화성향 하위차원별 평균점수 차이검증 45

〈표 6〉 성별에 따른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성향 차원별 집단 분포 46

〈표 7〉 성별에 따른 하위 4가지 문화성향 차원별 집단 분포 46

〈표 8〉 연구대상 전체 초등학생의 갈등해결전략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7

〈표 9〉 성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별 기술통계량 47

〈표 10〉 전체, 성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 유형별 집단 분포 48

〈표 11〉 문화성향 하위요인과 갈등해결 전략 하위요인간 적률상관 49

〈표 12〉 성별과 문화성향에 따른 갈등해결전략별 이원분산분석 51

〈표 13〉 성별, 문화성향에 따른 갈등해결전략별 기술통계량과 사후검증 52

〈그림 1〉 갈등해결전략의 유형 25

〈그림 2〉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절충 및 협력전략 점수분포 53

〈그림 3〉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회피전략 점수분포 53

〈그림 4〉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양보전략 점수분포 54

〈그림 5〉 성별×문화성향에 따른 지배전략 점수분포 54

초록보기 더보기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First,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dispositions that children have? Secon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at children use? Third, what 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64(283 male and 281 female) 5th and 6th graders. Research Instrument used to collect data were INDCOL (Individualism-Collectivism; Singelis et al., 1995)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Scale (Bae, 2000).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s,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ent, Crosstabs and Two-way ANOVA.

As a whole, children strongly showed collectivistic pattern and there were no sex differences. The distribution of styles were in the order of HC>VI>VC>HI. The distribution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generally were in the order of integrating and compromising>Avoiding>Dominating>Obliging for total sample and there were significant sex differences in the styles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is study also foun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integrating/compromising and dominating style were different according to cultural dispositions but there were no interactive effect of sex and cultural dispositions in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Finall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on theory and practice were discussed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were mad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