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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울산광역시 초등교사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활성화 방안 / 김선옥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371.2 -8-150
형태사항
vi, 9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4952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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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현직교육 11

나. 원격연수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원연수 13

가. 교원연수의 개념 13

나. 교원연수의 필요성 14

다. 교원연수 제도의 변천과정 17

라. 교원연수의 유형 22

마. 교원연수의 문제점 26

2. 원격연수 27

가. 개념 27

나. 유관 개념 31

3.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33

가. 개념 33

나. 필요성 34

다. 특성 34

라. 장점 35

마. 문제점 36

4.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현황 36

가. 교원연수 현황 36

나. 교원 원격연수 현황 41

5. 선행연구의 고찰 47

가. 선행연구의 내용 47

나. 본 연구에의 시사점 49

III. 연구 방법 50

1. 조사 대상 및 표집 50

2. 조사 도구 50

3. 자료의 처리 51

IV. 연구결과 및 해석 52

1.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인식과 이용 실태 52

가.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참여 횟수 52

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필요성 53

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참여 동기 54

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정보습득 경로 55

2.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만족도 56

가.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56

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 57

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교육내용 양의 적절성 58

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학습 난이도의 적절성 59

마.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접속 시 속도에 대한 만족도 60

바.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참여경비 만족도 61

사.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이수 후 정보마인드 향상 정도 62

아.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재이수의 필요성 63

자.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이수 후 전문성 신장정도 64

차.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이수 후 ICT활용수업 자신감 획득 정도 65

카.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내용 현장 활용도 66

3.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문제점 67

가.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수강 시 부담스러웠던 부분 67

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평가방법의 적절성 68

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온라인 평가결과의 신뢰도 69

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장애요인 70

마.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정착의 선결조건 71

4.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활성화 방안 72

가.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시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72

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이상적인 교육방법 73

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이상적인 평가방법 74

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적절한 연수 참여경비 76

마.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적절한 연수 참여경비 부담 77

바.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시 보완해야 할 시설과 환경 78

사.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개선방안 79

V. 요약, 결론 및 제언 81

1. 요약 81

가.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인식과 이용 실태 81

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만족도 82

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문제점 83

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활성화 방안 84

2. 결론 86

3. 제언 87

참고문헌 88

부록 90

ABSTRACT 96

〈표 II-1〉 교원연수의 내용 영역 및 요소 24

〈표 II-2〉 원격교육과 면대면 교육의 특성 비교 29

〈표 II-3〉 교실교육, 원격교육, 사이버 교육의 비교 33

〈표 II-4〉 교원연수의 성격에 따른 연수유형 37

〈표 II-5〉 현행 연수기관 현황 38

〈표 II-6〉 교원연수 현황 39

〈표 II-7〉 울산교육연수원의 교원연수 현황 40

〈표 II-8〉 울산어학원 교원연수 현황 40

〈표 II-9〉 연수성적분포 조견표 42

〈표 II-10〉 원격교육연수원 현황 42

〈표 II-11〉 교원연수 : 원격연수 현황(2005.3-2006.2) 44

〈표 II-12〉 2006년도 울산교육연수원 원격연수 운영실적 45

〈표 II-13〉 2007년도 원격연수운영 세부내용 45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III-2〉 설문지 문항구성 내용 51

〈표 IV-1〉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참여 횟수 52

〈표 IV-2〉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필요성 53

〈표 IV-3〉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참여 동기 54

〈표 IV-4〉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정보습득 경로 55

〈표 IV-5〉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56

〈표 IV-6〉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 57

〈표 IV-7〉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교육내용 양의 적절성 58

〈표 IV-8〉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학습 난이도의 적절성 59

〈표 IV-9〉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접속 시 속도에 대한 만족도 60

〈표 IV-10〉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참여경비 만족도 61

〈표 IV-11〉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이수 후 정보마인드 향상 정도 62

〈표 IV-12〉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재이수의 필요성 63

〈표 IV-13〉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이수 후 전문성 신장정도 64

〈표 IV-14〉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이수 후 ICT활용수업 자신감 획득 정도 65

〈표 IV-15〉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내용 현장 활용도 66

〈표 IV-16〉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수강 시 부담스러웠던 부분 67

〈표 IV-17〉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평가방법의 적절성 68

〈표 IV-18〉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온라인 평가결과의 신뢰도 69

〈표 IV-19〉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장애요인 70

〈표 IV-20〉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정착의 선결조건 72

〈표 IV-21〉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시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73

〈표 IV-22〉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이상적인 교육방법 74

〈표 IV-23〉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이상적인 평가방법 75

〈표 IV-24〉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적절한 연수 참여경비 76

〈표 IV-25〉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적절한 연수 참여경비 부담 77

〈표 IV-26〉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시 보완해야 할 시설과 환경 78

〈표 IV-27〉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개선방안 7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교사의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와 문제점, 개선을 위한 요구 경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원격연수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에 대한 인식과 이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넷째,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조사연구 방법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설문지에 의한 자료 수집은 울산광역시 소재 초등교사 중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를 경험한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인식과 이용 실태

원격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참여횟수는 연 2회 정도로 나타났고, 참여 동기로는 전문적 자질향상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원격연수의 정보습득 경로는 동료교사의 권유, 관련 공문, 인터넷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2.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만족도

원격연수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내용과 양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고, 학습의 난이도는 비교적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원격연수 접속 속도에 대해 비교적 만족하였으며, 원격연수 이수 후 정보마인드가 향상되었다고 생각하였으나 참여경비에 대한 불만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ICT활용 수업에 대한 자신감 획득에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내었지만, 연수 내용을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사가 42.7%, 보통이다가 45.7%로 대체로 연수내용을 잘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3.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문제점

원격연수 수강 시 느끼는 부담감의 주된 원인은 출석평가 40.0%, 일정 기간 주어진 과다한 강의 내용 34.0%로 나타났다. 평가방법에 대해서는 비교적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평가결과 역시 대체로 신뢰할만하다고 응답하였다.

교사들은 원격연수의 장애요인으로 접속시간의 지체, 느린 전송속도, 사용자 기술의 미숙, 연수원 서버의 고장 등을 제시하였다.

원격연수 정착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다양한 연수과목 개설이 가장 많았으며, 평가에 대한 부담감 해소, 교사 잡무 경감, 교재 미사용에 따른 인쇄물 출력 증가, 연수 기간 축소 순으로 응답하였다.

4.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의 활성화 방안

원격연수 시 선호하는 교육내용은 교과교육 26.7%, 컴퓨터교육 18.0%, 인성교육 16.0%, 창의성교육 11.3%, 독서지도 11.0%,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5.3%, 교육학 4.7%의 순서였다.

교육방법으로 온라인 강의식 교육이 이상적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평가방법으로 온라인 지필고사 34.0%, 온라인 접속과 출석률 33.7%로 양분된 의견을 보였다.

원격연수의 참여경비에 대해 3~5만원 미만이 적절하며,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교육청이 전액 부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연수 시 보완되어야 할 시설과 환경으로는 학교 초고속 통신망 확보와 보완, 멀티미디어 장비 확충, 가정 인터넷망 확보, 컴퓨터 하드웨어 확충 순으로 제시하였다.

기타 소수 의견으로 울산광역시의 승진 규정에서 사이버 원격연수 성적을 승진고과의 연수 성적으로 인정해 달라는 의견도 있어 타시도의 연구에는 나타나지 않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연수에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어야 하며, 그 운영에 있어서도 교육수요자인 교사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 원격연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여경비에 대한 국고지원 방안과 원격연수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시설투자와 재정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존의 연수 방법과 평가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다. 예컨대 연수대상자의특성에 따른 인터넷 원격연수와 출석수업의 적절한 병행 실시와 아울러 현행 상대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 일정한 점수와 수준에 도달하면 연수를 인정하는 평가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넷째, 원격연수의 결과를 승진·호봉 승급·인사시 반영하는 등 적절한 보상책 및 유인체제를 마련하여 원격연수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다섯째, 이미 원격연수를 경험한 동료교사의 적극적인 홍보 유도와 공문, 인터넷, 교원단체 신문·잡지, 이메일 등을 적극 활용하다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다양한 원격연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제공과 전송속도의 지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행·재정적 지원과 연수내용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정부차원의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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