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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가. 학교생활 부적응 10
나. 인간중심 상담 1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1
1. 인간중심 상담 이론 11
가. 인간관 11
나. 성격론 13
다.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16
라. 상담의 과정 17
마. 상담의 기법 18
2. 부적응 행동 21
가. 부적응 행동의 개념 21
나.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그 원인 23
3.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29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0
1. 사례 개요 30
가. 내담자 인적사항 30
나. 상담 기간 30
다. 상담 장소 30
2. 문제의 진단 30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0
나. 주요문제 31
다. 문제의 경과 31
라. 가족상황 32
마. 개인사 34
바. 성격 34
사. 요약 34
3. 상담의 진행 35
가. 상담목표 35
나. 상담전략 35
다. 회기별 상담내용 36
Ⅴ. 결과 및 전망 52
1. 상담결과 및 논의 52
2. 전망 53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3. 연구의 제한점 55
참고문헌 56
Abstract 58
부록 60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급속도로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가정의 붕괴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현상이 심각한 교육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 부적응의 양상과 원인도 다양한 만큼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예방과 대처가 초등학교에서부터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과 가족에 대한 면담과 상담을 실시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고 본 연구 대상 학생의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부적응 학생의 문제행동을 진단한 다음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같은 또래집단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학교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5학년 남자 학생을 대상으로 총 6회에 걸쳐 상담을 실시하였다.
내담자는 회기별 상담 횟수가 많아질수록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아갔고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상담자에게 말하면서 자신의 문제 행동을 치유하려는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행동의 변화는 수업 시간 학습 태도 면에서 먼저 나타났고 열악한 가정환경을 조금씩 이해하면서 가족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그동안 누적되었던 학습부진이 많은 향상이 되지 않아 아쉬운 점은 있었지만 자신의 문제행동을 인식하고 스스로 치료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인간중심상담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고 있는 학생의 또래 친구, 가정, 학교생활에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부적응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교사가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상담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상담이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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