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1) 개별화 지도모형 13
2)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15
3) 직접 교수모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개별화 지도모형 17
1) 개별화 수업의 필요성 18
2) 개별화 수업의 목적 19
2. 개별화 지도모형의 특징 20
1) 내용선정 20
2) 수업관리 21
3) 과제제시 21
4) 과제구조 23
5) 참여유형 25
6) 상호작용 25
7) 학습진도 25
8) 과제전개 25
3. 자기 주도적 학습자 26
1) 자기 주도적 개별화 수업 모형에서 교사의 역할 27
4. 선행 연구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기간 34
3. 연구절차 35
1) 수업내용 35
4. 조사도구 36
1) 수업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 36
2) 기초기능 측정 37
3) 게임 수행능력 측정 37
5.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0
1. 수업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 결과 40
1) 수업에 대한 학습태도의 집단 간 사전검사 결과분석 40
2) 수업에 대한 학습태도의 집단 내 결과분석 41
3) 수업에 대한 학습태도의 집단 간 사후 검사 결과분석 42
2. 기초기능에 대한 검사결과 44
1) 기초기능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분석 44
2) 기초기능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검사 결과분석 44
3) 기초기능에 대한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분석 46
3. 게임 수행능력 평가 사후 검사 결과 46
V. 논의 48
VI.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2
부록 A. 학습에 대한 참여태도 검사 설문지 62
부록 B. GPAI (Game Performance Assessment Index) 63
표1. 개별화 수업모형의 차시별 지도 계획 35
표2. 직접 교수모형의 차시별 지도계획 36
표3. 연구 설문지의 구성 내용 36
표4. 핸드볼 게임 수행평가 요소 38
표5. 게임수행능력 평가(GPAI) 관찰 기록지 38
표6. GPAI에 의한 게임 수행점수 계산 39
표7. 학습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40
표8. 학습태도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41
표9. 학습태도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42
표10. 학습태도에 대한 사후검사 결과 43
표11. 기초기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결과 44
표12. 기초기능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44
표13. 기초기능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45
표14. 기초기능에 대한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46
표15. 게임 수행능력 평가 사후검사 결과 46
표16. 게임 수행평가 도구요소 63
표17. 핸드볼 게임 수행평가 요소별 세부항목 64
표18. 게임수행능력평가(GPAI) 관찰 기록지 64
표19. GPAI에 의한 게임수행점수 계산 64
그림1. 개별화수업모형의 주도성 프로파일(Metzler, 2000) 20
그림2. 수업의 학생 주도성 파일 31
그림3. 골(Goal) 의 위치별 점수 부여도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