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아동미술 교육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위한 재료표현기법 연구 : 8-9세 아동을 대상으로 / 이서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07 -8-173
형태사항
viii,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529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8.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Ⅱ. 아동미술의 이해와 흐름 15

1. 아동기 발달의 일반적 특성 15

1) 신체발달 15

2) 사회발달 15

3) 정서발달 16

4) 인지발달 17

5) 언어발달 18

2. 아동미술 교육의 중요성 19

1) 정서능력 육성 19

2) 표현능력 육성 20

3) 재료지배능력 육성 20

4) 생활합리성 육성 21

3. 아동미술 표현의 발달단계 22

1) 로웬펠드(Lowenfeld.V)의 발달단계 23

2) 시릴 버트(Cyril Burt)의 발달단계 24

3) 뤼케(Luquet)의 발달단계 25

4) 김정의 발달단계 26

4. 아동화의 미술 표현 특징 27

난화적 표현 27

의인화 표현 27

열거식 표현 27

투시적 표현 28

공간의 동시성 표현 28

자기 중심적 표현 28

기지선의 표현 29

반복적 표현 29

시공간의 동시성 표현 29

대칭적 표현 30

Ⅲ. 창의적 미술 교육 31

1. 창의성의 개념 31

1) 인본주의 관점 33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3

3) 구성주의 관점 33

2.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34

3.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재료의 중요성 37

Ⅳ. 미술 수업에 관한 인식조사와 한국의 초등학교 저학년 미술 교과서 재료 분석 39

1. 8세-9세 아동들의 미술 수업에 관한 인식조사 41

2. 초등 미술교과서 분석 43

1) 1학년 재료사용 분석 43

2) 2학년 재료 사용 분석 45

3. 교과서 분석 결과 문제점, 개선방안 47

Ⅴ. 창의적인 아동 미술 프로그램의 예 48

1. 덕수궁 미술관 48

1) 개관 48

2) 구성 48

3) 프로그램 예 49

2. 씽크씽크 미술관 51

1) 개관 51

2) 구성 51

3) 프로그램 예 51

3. 헬로우 뮤지엄 55

1) 개관 55

2) 구성 55

3) 프로그램 예 55

Ⅵ. 창의적인 미술 프로그램 실제 지도 방안 56

1. 프로그램 사례 및 결과 분석 57

1) 얼굴을 재미있게 표현해 보기 60

2) 연상하여 그려 보기 65

3) 육면체와 탈 수 있는 것 만들기 72

Ⅶ.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1〉 로웬펠트(Lowenfeld.V)의 발달단계 23

〈표-2〉 시릴 버트(Cyril Burt)의 발달단계 24

〈표-3〉 뤼케(Luquet)의 발달단계 25

〈표-4〉 김정의 발달단계 26

〈표-5〉 여러 학자들의 창의성 개념 정리 32

〈표-6〉 저학년 아동의 표현특징 39

〈표-7〉 8-9세(저학년) 시기의 재료와 용구의 사용 40

〈표-8〉 미술수업에 대한 흥미도 N=100명 41

〈표-9〉 미술 수업에 흥미가 낮은 이유 N=100명 42

〈표-10〉 즐거운 생활 1-1의 영역 및 재료분포 43

〈표-11〉 즐거운 생활 1-2의 영역 및 재료분포 44

〈표-12〉 즐거운 생활 2-1의 영역 및 재료분포 45

〈표-13〉 즐거운 생활 2-2의 영역 및 재료분포 46

〈표-14〉 단계적 수업진행표 56

〈표-15〉 단계적 수업목표 단계표 58

〈표-16〉 얼굴을 재미있게 표현해보기 60

〈표-17-1〉 연상하여 그려 보아요 65

〈표-17-2〉 연상하여 그려 보아요 69

〈표-18-1〉 차시별 지도계획표 73

〈표-18-2〉 육면체를 만들어 보아요 74

〈표-18-3〉 탈 수 있는 것을 만들어 보아요 77

〈표-18-4〉 탈 수 있는 것을 만들어 보아요 79

〈그림-1〉 덕수궁 미술관 수업 장면 49

〈그림-2〉 8세 아동작품 50

〈그림-3〉 7세 아동작품 50

〈그림-4〉 부모들의 전시작품 52

〈그림-5〉 작가의 작품과 전시장 내부 52

〈그림-6〉 안내 포스터 53

〈그림-7〉 7세 아동작품 53

〈그림-8〉 7세 아동작품 53

〈그림-9〉 안내 포스터 54

〈그림-10〉 7세 아동작품 54

〈그림-11〉 작품 활동 모습 63

〈그림-12〉 8세 아동작품 63

〈그림-13〉 8세 아동작품 63

〈그림-14〉 8세 아동작품 64

〈그림-15〉 8세 아동작품 64

〈그림-16〉 8세 아동작품 64

〈그림-17〉 8세 아동작품 64

〈그림-18〉 8세 아동작품 68

〈그림-19〉 8세 아동작품 68

〈그림-20〉 8세 아동작품 68

〈그림-21〉 8세 아동작품 71

〈그림-22〉 8세 아동작품 71

〈그림-23〉 8세 아동작품 76

〈그림-24〉 8세 아동작품 81

〈그림-25〉 8세 아동작품 81

〈그림-26〉 9세 아동작품 81

〈그림-27〉 9세 아동작품 82

〈그림-28〉 9세 아동작품 82

〈그림-29〉 9세 아동작품 82

〈그림-30〉 9세 아동작품 8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