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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연장 관객개발 수단에 관한 연구 : 관객관계 발전단계별 고찰 / 김세현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92 -8-52
형태사항
iv,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534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공연예술,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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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2. 연구의 범위 8

Ⅱ. 공연장과 관객에 대한 고찰 10

1. 공연장 10

가. 공연장의 의의 10

나. 공연장의 현황 12

다. 공공 공연장의 운영형태 14

2. 관객 16

가. 관객의 의의 16

나. 관객의 구분 17

다. 관객의 현황 18

Ⅲ. 마케팅 이론 및 고객관계 중심 이론 20

1. 4P와 마케팅 믹스에 의한 전통적 이론 20

가. 제공작품: 상품(product) 20

나. 티켓의 가격(price) 20

다. 위치, 수용능력 및 티켓배급의 관리: 장소(place) 21

라. 공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또는 홍보: 촉진(promotion) 21

마. 인력: 사람(people) 21

바. 마케팅 믹스의 수정 21

2. 고객관계 중심 이론 22

가. 전통적 마케팅 이론의 변화 22

나. 관계마케팅 이론 24

Ⅳ. 신규 관객의 유치 단계 - 공연 페스티벌 27

1. 공연 페스티벌 27

가. 공연 페스티벌의 의의 27

나. 공연 페스티벌의 사례 28

1) 링컨센터 페스티벌 28

2) 홍콩 예술 페스티벌 30

3)/3. 대전문화예술의전당의 ‘빛깔있는 여름 축제’ 32

다. 공연페스티벌의 운영 방향 33

2. 청소년 프로그램 35

가. 청소년 프로그램 사례 35

1) 카네기홀 Family Concerts 35

2)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시리즈 36

나/다.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방향 36

3. 신규 관객의 협상력 37

Ⅴ. 관객관계의 유지, 강화 단계 - 회원제(membership)에서 정기예약제(subscription)로 발전 방안 39

1. 서설 39

2. 회원제(membership) 39

가. 회원제(membership)의 의의 39

나. 회원제(membership)의 기능 41

1) 회원제의 일반적 기능 41

2) 세분화된 마케팅 자료로서 이용 42

3)/2) 고객의 충성도 유도 43

4)/(2) 관계마케팅적 관점에서 회원제의 기능 43

다. 회원제(membership)의 운영 실태 45

1) 우리나라의 일반적 운영 실태 45

2) 예술의전당 45

3) 세종문화회관 47

4) 대전문화예술의전당 48

5) LG아트센터 50

라. 회원제(membership)의 운영 방향 50

3. 정기예약제를 보완하는 티켓 판매제 52

가. 미니시즌티켓(mini-subscription) 53

나. 플렉스 시리즈(flex series) 54

다. 쿠폰제(coupons) 54

라. 단체판매(block sales) 54

마. 단골 구매자를 위한 프로그램 55

4. 정기예약제(subscription) 55

가. 정기예약제(subscription)의 의의 55

나. 우리나라에서의 정기예약제의 도입 56

다. 정기예약제의 중요성 56

라. 시즌티켓 구매자에 대한 혜택 58

마. KBS 교향악단의 정기예약제의 운영 실태 59

바. 정기예약제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60

Ⅵ. 참여형 관객관계 64

1. 참여형 관객관계 강화의 필요성 64

2. 후원 조직 64

가. 후원 조직의 의의 64

나. 예술의전당 후원회 운영 사례 65

다. 마케팅 관점에서의 후원 조직 66

3. 자원봉사 조직 68

가. 자원봉사 조직의 의의 68

나.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준비 68

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의 표시 69

라. 자원봉사조직의 유지 69

마. 자원봉사의 활용을 위한 인식의 필요성 70

Ⅶ. 미래지향적인 관객과의 유대관계의 형성 71

Ⅷ.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 1〉 공연시설 및 공연장 분포 현황 13

〈표 2〉 공연건수 14

〈표 3〉 관객현황 19

〈표 4〉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연도별 야외 페스티벌 소요예산 & 관람객 33

〈표 5〉 예술의전당 회원제 46

〈표 6〉 세종문화회관 회원제 47

〈표 7〉 대전문화예술의전당 회원제 48

〈표 8〉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연도별 유·무료 회원 현황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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