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모형 및 문제 14
1) 연구모형 14
2) 연구의 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야구 17
1) 야구의 기원 17
2) 한국야구의 역사 18
3) 프로야구 각 구단의 변천사 21
4) 야구의 특성 22
2. 신체적 자아개념 23
1) 자아개념의 정의 23
2) 신체적 자아개념 26
3. 운동지속 30
1) 개념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절차 33
3. 조사도구 34
1) 설문지의 구성 34
2) 설문지의 타당도 36
3) 설문지의 신뢰도 39
4. 자료처리 방법 40
IV. 연구 결과 41
1. 초등학교 야구선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1
1)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1
2) 경력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2
3) 참여 형태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3
2. 초등학교 야구선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5
1)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5
2) 경력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6
3) 참여 형태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7
3. 초등학교 야구선수의 신체적 자아개념과 운동지속의 관계 49
4. 초등학교 야구선수의 신체적 자아개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50
1) 신체적 자아개념이 활력에 미치는 영향 50
2) 신체적 자아개념이 체형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51
3) 신체적 자아개념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 52
4) 신체적 자아개념이 재미에 미치는 영향 53
V. 논의 54
VI.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 〈설문지〉 68
ABSTRACT 72
〈표 1〉 프로야구 각 구단의 변천사 21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3〉 연구의 절차 33
〈표 4〉 설문지의 구성 35
〈표 5〉 신체적 자아개념 문항의 요인분석 36
〈표 6〉 운동지속 문항의 요인분석 38
〈표 7〉 신뢰도분석결과 39
〈표 8〉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1
〈표 9〉 경력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2
〈표 10〉 참여형태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이 43
〈표 11〉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5
〈표 12〉 경력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6
〈표 13〉 참여 형태에 따른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47
〈표 14〉 신체적 자아개념과 운동지속의 상관관계 49
〈표 15〉 신체적 자아개념이 활력에 미치는 영향 50
〈표 16〉 신체적 자아개념이 체형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51
〈표 17〉 신체적 자아개념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 52
〈표 18〉 신체적 자아개념이 재미에 미치는 영향 53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Shavelson, Hubner & Stanson(1976)의 자기개념의 위계 모형. 28
〈그림 3〉 Sonstroem(1978)의 신체활동 참여의 심리적 모델. 29
초등학교 야구선수의 신체적 자아개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발달단계 측면에서 본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동·청소년이 지각한 환경과 심리적 문제에 미치는 변인 연구
정보통신기술과 부패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리틀 야구단 참여자 특성이 참여 동기 및 참여만족도, 향후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
생애주기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