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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훈련이 아동의 분노조절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 김미라 인기도
발행사항
진주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372.14 -8-36
형태사항
vi, 14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5839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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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와 가설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분노 15

가. 분노의 개념 15

나. 분노의 발생원인과 과정 18

다. 분노표현 23

2. 교우관계 24

가. 교우관계의 개념과 중요성 24

나. 교우관계의 기능 27

다. 분노와 교우관계 28

3. Beck의 인지치료 30

가. Beck의 인지모델 31

나. 인지치료의 원리 35

다. 인지치료의 기법 37

III. 연구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도구 43

3.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시 44

4. 자료처리 46

IV. 연구 결과 49

1. 분노유발경험 49

2. 분노조절능력 52

3. 교우관계 55

4. 분노유발상황에서 인지적 오류와 인지적 오류의 수정 58

V. 논의 및 결론 66

참고문헌 70

Abstract 75

부록 78

부록 1. 분노유발상황 질문지 79

부록 2. 분노조절 능력 검사지 81

부록 3. 교우관계 질문지 82

부록 4.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교육프로그램 지침서 83

부록 5. 프로그램 워크북 124

〈표 1〉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 구성 47

〈표 2〉 분노유발경험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3〉 분노유발상황에서의 분노유발경험 점수의 변량분석 50

〈표 4〉 분노유발경험 점수의 단순주효과 검증 51

〈표 5〉 훈련집단 측정시기의 사후검증 52

〈표 6〉 분노조절능력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2

〈표 7〉 분노조절능력 점수의 변량분석 53

〈표 8〉 분노조절능력 점수의 단순주효과 검증 54

〈표 9〉 훈련집단 측정시기의 사후검증 55

〈표 10〉 교우관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11〉 교우관계 점수의 변량분석 56

〈표 12〉 교우관계 점수의 단순주효과 검증 57

〈표 13〉 훈련집단 측정시기의 사후검증 58

〈표 14〉 분노유발상황별 인지적 오류와 인지적 오류 수정 60

〈표 15〉 분노유발 상황별 인지적 오류와 인지적 오류 수정 내용 61

[그림 1] 분노의 결정요인과 과정(Novaco, 1994) 20

[그림 2] Beck의 인지 모델 35

[그림 3] 분노 유발 경험 점수의 상호작용 효과 50

[그림 4] 분노 조절 능력의 상호작용 효과 53

[그림 5] 교우관계 점수의 상호작용 효과 56

초록보기 더보기

긍정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도 모두 제 기능을 한다. 분노 또한 개인이 역경에 처했을 때 신체적, 심리적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주고 개인의 욕구나 권리가 침해당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분노는 대인 관계적 행동을 조절하고 자기방어 및 통제와 관련 있는 생리적, 심리적 과정을 조직화하고 조절해 주는 등 다양한 적응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조절되지 않은 분노로 인한 공격적인 태도와 행동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신체적, 심리적으로 손상을 초래한다.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또래관계를 들 수 있다. 또래관계에서 잦은 다툼, 욕설, 과격한 행동을 하는 아동은 따돌림을 당하고 어른들로부터 잦은 꾸중을 들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발달시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분노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다루어야 할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이미경(2006)이 밝힌 또래분노유발상황 27가지 중 사전검사에서 분노유발경험이 높게 나타난 13가지 상황에 대하여 인지적 오류를 확인하고, 인지적 오류를 수정해나가는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분노유발상황에서의 분노유발경험과 분노조절 능력 그리고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총 16회기로 구성하였다. 1~5회기는 분노감정을 체험적으로 알아차리고 상황, 기분, 생각을 구분하도록 구성하였고 6~10회기는 인지적 측면에서 분노유발과정을 이해하고 자동적 사고와 인지적 오류를 확인하고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11~16회기는 당위적 기대 상황, 믿음이 깨진 상황, 자존심이 상한 상황, 타인 비난 상황으로 구분되는 13가지 분노유발상황에 대해 인지적 오류를 확인하고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도록 하는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이렇게 구성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노유발경험이 높고 분노조절능력이 낮은 동시에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을 선발하였다. 분노유발경험 질문지와 분노조절 능력 검사 및 교우관계 질문지를 실시하여 사전 선발한 30명의 아동에게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목적과 과정 등을 설명하여 아동 자신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고 동시에 부모가 동의한 10명을 훈련집단에 배정하여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나머지 20명 중 10명을 무선적으로 선발하여 통제집단에 배정하였다.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매회 40분간 주 2회씩 8주간에 걸쳐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6주 후에 분노유발상황 질문지 검사와 분노조절 능력 검사 및 교우관계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윈도우즈용 프로그램과 Kwakstat(곽호완, 1993)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참여 아동의 인지적 오류와 인지적 오류의 수정 방법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분노유발상황에서의 분노유발경험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시켰고 그 효과는 6주 후까지 지속되었다. 둘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분노조절 능력을 유의미하게 증가시켰고 그 효과는 6주 후까지 지속되었다. 셋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교우관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또한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서 아동들이 보인 인지적 오류는 당위적 진술, 이름붙이기, 흑백논리, 감정적 판단, 독심술, 나와 관련짓기, 과잉일반화, 성급한 결론 순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라면, 달리설명해보기, 증거찾기, 그래서, 시간이 흐른 후, 배운다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첫째, 또래 분노유발 장면에 대해 인지행동적 기법을 적용해서 분노경험을 감소시키고 분노조절능력을 증가시켜 교우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둘째, 일선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와 아동들이 사용할 수 있는 워크북을 개발하였으며 셋째, 아동들이 분노유발상황에 처했을 때 어떤 인지적 오류로 인해 분노감정을 느끼게 되는지와 어떤 방법으로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는지를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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