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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연구구성체계 18
제2장. 도시 광장 및 퍼블릭 인티머시(Public Intimacy)의 개념 고찰 19
제1절. 현대 도시 공간에 대한 이해와 광장의 개념 19
1. 도시환경과 도시생활 19
2. 현대 도시 공간의 딜레마 :공공공간의 축소와 기능의 쇠퇴 21
2.1. 역공간성 (역空間性, space of liminality) 21
2.2. 도시 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23
2.3. 자동차 위주의 공간 정책 24
3. 새로운 오픈스페이스에 대한 요구 24
3.1. 공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 24
3.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물리적 공간 25
3.3. 공공 공간으로서의 오픈 스페이스 27
3.4. 공간 구조의 재구성 : 보행자위주의 광장 27
제2절. 퍼블릭 인티머시와 광장과의 상관성 고찰 31
1. 인티머시[intimacy, 친밀성] 개념 및 속성 31
1.1. 인간관계로서의 인티머시 32
1.2. 인티머시의 위계구조 : 상호작용과 지속관계 32
1.3. 인티머시의 과정 33
2. 광장에서의 Public Intimacy 증진 요소 34
2.1. 공공의 관심 [Public Interest] 34
2.1.1. 공공의 이익[Public Benefit] 34
2.1.2. 도시의 공공의 쾌적성 [Public Amenities] 36
2.1.3. 공공의 이미지 37
2.1.4. Occasion (기회의 제공 : 문화도시) 38
2.2. 공공의 사항 [Public Affairs] 39
2.2.1. 광장의 행위 및 프로그램 39
2.2.2. 상호 작용성[interactivity] 40
2.2.3. 광장 구조물 및 가로시설물[street furniture] 42
2.2.4. 공공 공간과 도시 맥락 및 도시 패브릭 [urban fabric] 43
3. 현대 사회에서의 퍼블릭 인티머시와 광장 45
3.1. 자동차 금지지구(traffic-free zone) 45
3.2. 보행자 전용로(pedestrian mall) 47
제3절. 보행적 광장의 상호작용 양상에 관한 연구 48
1. 보행공간의 유형화 분석 48
1.1. 보행광장 계획의 목표 49
1.2. 보행적 공간의 물리구조 분석인자 (공간적 구성) 49
2. 보행적 공간 51
2.1. 보행공간의 주민 참여 51
2.2. 보행공간의 체험과 구성요소 52
2.2.1. 체험 의 의미 52
2.2.2. 체험의 구성요소 52
2.2.3. [SEMs]의 각 요소별 특징 53
2.3. 보행의 중요성 55
2.4. 보행공간의 행태 56
제3장. 퍼블릭 인티머시 증진을 위한 공공 공간 분석 57
제1절. 사례 분석 과정 57
1. 사례 분석의 목적 및 방법 57
1.1. 사례 연구 목적 57
1.2. 사례 분석 방법 58
2. 사례 분석 체계 60
3. 사례 분석 대상 및 개요 62
제2절. 사례 분석 64
제3절. 종합 분석 및 결과 79
1. 종합 분석 79
2. 분석의 결과 83
제4장. 퍼블릭 인티머시 증진을 위한 보행적 광장 디자인 계획 84
제1절. 보행적 도시 광장 제안 84
1. 계획의 배경과 목적 84
1.1. 계획의 배경 84
1.2. 계획의 목적과 범위 85
2. 강남고속버스터미널 광장 디자인 계획 86
2.1. 대상지 환경 분석과 문제 인식 86
제2절. 강남고속버스터미널 광장의 디자인 실현 92
1. 공간의 특징 92
2. 공간의 역할 : 사회적 기여 92
3. 디자인 프로그래밍 93
4. 디자인 TYPE SCENARIO 98
제5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0
[표 1] 연구 구성 체계 18
[표 2] 현대 공공 공간과 사적 공간 26
[표 3] 광장의 5가지 기본형태 29
[표 4] 행위 유형에 따른 광장 30
[표 5] 어메니티 욕구변화와 개념의 확대 37
[표 6] 도시이미지 구성요소 38
[표 7] 물리적 공간의 변화 44
[표 8] 인티머시의 개념 44
[표 9] 보행자 공간의 구성요소별 특징 50
[표 10] 전략적 체험 모듈(SEMs : Strategic Experience Modules) 55
[표 11] 분석 체계 59
[표 12] 환경요소 MIX 60
[표 13] 공간관계 MIX(1) - Public Interest [PI] 60
[표 14] 공간관계 MIX(2) - Public Affairs [PA] 61
[표 15] 공간체험 MIX - Pedestrian Mall[PM] 61
[표 16] 보행환경요소 분류의 틀 설정 61
[표 17] 사례 분석 대상(1) - 가로환경 62
[표 18] 사례 분석 대상(2) - 네트워크 환경 62
[표 19] 사례 분석 대상(3) - 지역 환경 63
[표 20] 사례 분석 S 01 64
[표 21] 사례 분석 S 02 65
[표 22] 사례 분석 S 03 66
[표 23] 사례 분석 S 04 67
[표 24] 사례 분석 S 05 68
[표 25] 사례 분석 N 01 69
[표 26] 사례 분석 N 02 70
[표 27] 사례 분석 N 03 71
[표 28] 사례 분석 N 04 72
[표 29] 사례 분석 N 05 73
[표 30] 사례 분석 A 01 74
[표 31] 사례 분석 A 02 75
[표 32] 사례 분석 A 03 76
[표 33] 사례 분석 A 04 77
[표 34] 사례 분석 A 05 78
[표 35] 환경요소믹스 평가 지표에 따른 포지셔닝(S1~N4) 79
[표 36] 환경요소믹스 평가 지표에 따른 포지셔닝(N2~A5) 80
[표 37] 관계증진 믹스 평가 지표에 따른 분석종합 81
[표 38] 경험 믹스 평가 지표에 따른 분석종합 82
[표 39] 시설물 현황과 문제점 분석 90
[표 40]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 광장 사진 91
[표 41] 보행적 광장 디자인을 위한 행위별 타입 도출 93
[표 42] ‘머무름’ 을 위한 타입별 공간 주제 96
[표 43] 행위별 위치변화 97
[그림 1] 역 주변의 노점상 22
[그림 2] 공공공간의 상품화 : 지하철 광고 22
[그림 3] 서울 시청 앞 광장 개선 예 : 자동차 위주의 기존 보행동선을 개선 24
[그림 4] Main Street Pedestrian Mall 27
[그림 5] Alberto Giacometti, “The City Square”, 1948/1949 28
[그림 6] 서울시 '광장' 현황 :서울시 시설계획과 2008 31
[그림 7] 지역 정보제공을 위한 키오스크 43
[그림 8] Roppongi Hills Street Furniture 43
[그림 9] 미국 미시건주 디트로이트시 : Several major downtown streets were re-routed to make Campus... 48
[그림 10] 대상지 주변 환경 86
[그림 11] 대상지 주변 현황 87
[그림 12] 대상지 항공사진 88
[그림 13] 고속버스터미널 부지 평면도 88
[그림 14] 주변 교통의 흐름 89
[그림 15] 모델링 96
[그림 16] T-A 시나리오 연출 98
[그림 17] T-B 시나리오 연출 99
[그림 18] T-C 시나리오 연출 100
[그림 19] T-D 시나리오 연출 101
[그림 20] T-F 시나리오 연출 102
[그림 21] 석사학위 청구전 전시패널 10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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