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 구성도 14
제2장 어린이를 위한 공간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2.1. 공간개념의 변화 15
2.1.1. 교육학적 관점의 구성주의개념에 의한 어린이공간 17
2.1.2. ‘경험’이론에 의한 어린이공간 25
2.1.3. 공간의 감각, 지각, 공감각을 통한 인지과정 27
2.2. 어린이를 위한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 32
2.2.1. 어린이의 감성지능과 창의성 33
2.2.2.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으로서의 공간 37
2.3 소결 ; 시각적 공간경험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공간연구의 필요성 39
제3장 어린이공간의 시각경험 41
3.1. 시각경험에 의한 어린이의 창의적 공간 41
3.1.1. 시각과 시각경험의 의미 41
3.1.2. 시각경험의 공간소통 48
3.2. 시각경험의 구조와 표현특성 50
3.2.1. 시각경험의 구조 50
3.2.2. 시각경험의 표현특성 51
3.3. 시각경험의 공감각화에 따른 표현 특성적 유형화 56
3.3.1. 분석의 개념과 기준 56
3.3.2. 시각경험의 3가지 유형화 56
3.3.3. 사례분석 60
3.4. 소결 ; 시각경험을 통한 공간소통의 공간언어 도출 69
제4장 시각경험의 공감각화가 적용된 어린이 학습공간의 제안 70
4.1. 계획의 기본방향 70
4.1.1. 계획의 배경 및 방향 70
4.1.2 계획의 범위 설정 70
4.2. 시각경험의 표현특성이 적용된 어린이학습공간의 전개 72
4.2.1. 기본방향 72
4.2.2. 제안공간의 구현방법 73
4.3. 제안공간의 실현: Communication Ground i 74
4.3.1. 제안공간의 모형 설정 74
4.3.2. 세부공간 전개 79
제5장 종합고찰 및 결론 82
참고문헌 86
ABSTRACT 87
표2-1) 공간가치의 해석 16
표2-2)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요인 20
표2-3) 사회적 구성주의의 주요요인 22
표2-4) 구성주의의 관계적 공간의 의의 23
표2-5) 구성적 개념이 도입된 어린이 체험학습공간의 의미 24
표2-6) 감각, 지각, 인지의 과정 31
표2-7) 감성지능의 4가지 모델 33
표2-8) 창의성에 의한 이미지와 사고의 확장개념 36
표2-9) 창의적 사고를 통한 학습의 과정 37
표3-1) 시각의 특징 43
표3-2) 경험의 분류 45
표3-3) 시각경험의 공간소통 특징 50
표3-4) 시각경험의 구조 51
표3-5) 시각경험의 구조와 표현특성 55
표3-6) 시각경험의 유형화 57
표3-7) 시각경험의 유형화와 표현어휘 59
표3-8) 사례조사대상지 개요 60
표3-9) YORO PARK 61
표3-10) 딸기테마파크 62
표3-11)키즈플라자 63
표3-12) Kindergarten Taka-Tuka 64
표3-13) Kindergarten tree of Dreams 65
표3-14) Yad Vashem holocaust museum 66
표3-15) 델라구아다 68
그림2-1) 공간가치의 변화(Cyberhelvetia-좌, Autostadt Atmosphere-우) 16
그림2-2)환경과의 상호관계(경험의 표상) 26
그림2-3)공간변화의 예 (크리스탈월드)-(좌)/ (라스베가스 베네치안리조트)-(우) 27
그림2-4) 일본 미조베 쇼묘유아학교 (1995) 36
그림2-5) 물리적 경험(공간확장) 38
그림2-6) 미국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아동박물관(1994) 39
그림3-1) 어린이 공간의 시각적 인상과 촉각적 인상 47
그림3-2) Kindergarden tree of dreams (베를린) 52
그림3-3) kindergarten Taka-Tuka (Berlin) 53
그림3-4) yad vashem holocaust museum(israel) 54
그림3-5)공간의 이벤트적요소 (좌:오모테산도크라임월/우:영국셀프리지백화점) 55
그림4-1) 계획 대상공간 01 71
그림4-2) 계획 대상공간 02 71
그림4-3) 공간이용행태 Circulation 73
그림4-4) 시각경험의 구현방법 74
그림4-5) 기본 공간컨셉 74
그림4-6)디자인컨셉 모티브 추출 75
그림4-8)학습-공간과의 관계형성모형의 컨셉 77
그림4-9) 모형 01 77
그림4-10) 모형 02 78
그림4-11) 모형 03 78
그림4-12) 세부공간 전개 다이어그램 79
그림4-13) 세부공간전개 01 80
그림4-14) 세부공간전개 02 80
그림4-15) 세부공간전개 03 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