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어린이 공간의 space communication에 관한 연구 : 시각경험에 의한 공간소통을 중심으로 / 조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47 -8-38
형태사항
vii,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5887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공간디자인, 2008.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 구성도 14

제2장 어린이를 위한 공간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2.1. 공간개념의 변화 15

2.1.1. 교육학적 관점의 구성주의개념에 의한 어린이공간 17

2.1.2. ‘경험’이론에 의한 어린이공간 25

2.1.3. 공간의 감각, 지각, 공감각을 통한 인지과정 27

2.2. 어린이를 위한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 32

2.2.1. 어린이의 감성지능과 창의성 33

2.2.2.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으로서의 공간 37

2.3 소결 ; 시각적 공간경험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공간연구의 필요성 39

제3장 어린이공간의 시각경험 41

3.1. 시각경험에 의한 어린이의 창의적 공간 41

3.1.1. 시각과 시각경험의 의미 41

3.1.2. 시각경험의 공간소통 48

3.2. 시각경험의 구조와 표현특성 50

3.2.1. 시각경험의 구조 50

3.2.2. 시각경험의 표현특성 51

3.3. 시각경험의 공감각화에 따른 표현 특성적 유형화 56

3.3.1. 분석의 개념과 기준 56

3.3.2. 시각경험의 3가지 유형화 56

3.3.3. 사례분석 60

3.4. 소결 ; 시각경험을 통한 공간소통의 공간언어 도출 69

제4장 시각경험의 공감각화가 적용된 어린이 학습공간의 제안 70

4.1. 계획의 기본방향 70

4.1.1. 계획의 배경 및 방향 70

4.1.2 계획의 범위 설정 70

4.2. 시각경험의 표현특성이 적용된 어린이학습공간의 전개 72

4.2.1. 기본방향 72

4.2.2. 제안공간의 구현방법 73

4.3. 제안공간의 실현: Communication Ground i 74

4.3.1. 제안공간의 모형 설정 74

4.3.2. 세부공간 전개 79

제5장 종합고찰 및 결론 82

참고문헌 86

ABSTRACT 87

표2-1) 공간가치의 해석 16

표2-2)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요인 20

표2-3) 사회적 구성주의의 주요요인 22

표2-4) 구성주의의 관계적 공간의 의의 23

표2-5) 구성적 개념이 도입된 어린이 체험학습공간의 의미 24

표2-6) 감각, 지각, 인지의 과정 31

표2-7) 감성지능의 4가지 모델 33

표2-8) 창의성에 의한 이미지와 사고의 확장개념 36

표2-9) 창의적 사고를 통한 학습의 과정 37

표3-1) 시각의 특징 43

표3-2) 경험의 분류 45

표3-3) 시각경험의 공간소통 특징 50

표3-4) 시각경험의 구조 51

표3-5) 시각경험의 구조와 표현특성 55

표3-6) 시각경험의 유형화 57

표3-7) 시각경험의 유형화와 표현어휘 59

표3-8) 사례조사대상지 개요 60

표3-9) YORO PARK 61

표3-10) 딸기테마파크 62

표3-11)키즈플라자 63

표3-12) Kindergarten Taka-Tuka 64

표3-13) Kindergarten tree of Dreams 65

표3-14) Yad Vashem holocaust museum 66

표3-15) 델라구아다 68

그림2-1) 공간가치의 변화(Cyberhelvetia-좌, Autostadt Atmosphere-우) 16

그림2-2)환경과의 상호관계(경험의 표상) 26

그림2-3)공간변화의 예 (크리스탈월드)-(좌)/ (라스베가스 베네치안리조트)-(우) 27

그림2-4) 일본 미조베 쇼묘유아학교 (1995) 36

그림2-5) 물리적 경험(공간확장) 38

그림2-6) 미국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아동박물관(1994) 39

그림3-1) 어린이 공간의 시각적 인상과 촉각적 인상 47

그림3-2) Kindergarden tree of dreams (베를린) 52

그림3-3) kindergarten Taka-Tuka (Berlin) 53

그림3-4) yad vashem holocaust museum(israel) 54

그림3-5)공간의 이벤트적요소 (좌:오모테산도크라임월/우:영국셀프리지백화점) 55

그림4-1) 계획 대상공간 01 71

그림4-2) 계획 대상공간 02 71

그림4-3) 공간이용행태 Circulation 73

그림4-4) 시각경험의 구현방법 74

그림4-5) 기본 공간컨셉 74

그림4-6)디자인컨셉 모티브 추출 75

그림4-8)학습-공간과의 관계형성모형의 컨셉 77

그림4-9) 모형 01 77

그림4-10) 모형 02 78

그림4-11) 모형 03 78

그림4-12) 세부공간 전개 다이어그램 79

그림4-13) 세부공간전개 01 80

그림4-14) 세부공간전개 02 80

그림4-15) 세부공간전개 03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