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5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8

3. 연구의 범위 및 한계 9

II. 이론적 배경 10

1. 여가와 여가활동 10

2. 여가활동과 자아존중감 18

3. 여가활동과 사회성 발달 22

III. 연구방법 27

1. 조사대상 27

2. 조사도구 27

3. 자료수집 32

4. 자료분석 32

IV. 연구결과 33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33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성 발달 38

3.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40

4.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따른 사회성 발달 43

5.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따른 자아존중감 45

V. 고찰 47

1.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 47

2.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 48

VI.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부록 : 설문지 56

표목차

표 1. 여가활동 유형 분류 13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28

표 3. 여가활동의 참가유형 29

표 4. 자아존중감에 관한 신뢰도 31

표 5. 사회성 발달에 관한 신뢰도 32

표 6. 일반적 사항 33

표 7. 청소년의 여가활동 35

표 8.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의 정도 37

표 9. 성별에 따른 사회성 발달 38

표 10. 학년에 따른 사회성 발달 38

표 11. 성적, 부모와의 관계, 경제 수준에 따른 사회성 발달 39

표 12.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40

표 13.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41

표 14. 성적, 부모와의 관계, 경제 수준에 따른 자아존중감 41

표 15.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사회성발달 43

표 16. 여가활동에 참여한 기간, 참여 시간에 따른 사회성 발달 43

표 17.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 45

표 18. 여가활동에 참여한 기간, 참여 시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