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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7
1. 서론 9
1.1. 연구목적 9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1
2. 브레히트 이론과 해체주의 13
2.1. 브레히트의 연극이론 13
2.2. 해체주의의 개념 20
2.2.1. 해체주의의 기본개념 및 성립 20
2.2.2. 해체주의의 특성 22
2.3. 작품을 통한 해체주의 의상 연구 32
2.3.1.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The Cook, The Thief, His Wife and Her Lover)」 감독 - 피터 그리너웨이 Peter Greenaway, 의상디자인 - 장 폴 골티에 Jean Paul Gaultier / 1989 / 영국 33
2.3.2. 「타이터스 안드로니쿠스 (Titus Andronicus)」 원작 - 윌리엄 세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연출 - 줄리 테이머 Julie Taymor 무대 - 데릭 멕라인 Derek McLane 의상 - 콘스탄스 호프만 Constance Hoffman 조명 - 도날드 홀더 Donald Holder Produced by Theatre for a New Audience, New York, 1994 43
3.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무대의상 디자인 53
3.1. 작품 분석과 디자인 방향 53
3.2. 인물 분석과 디자인 사전 작업 56
3.3.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무대의상 디자인 63
3.4.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전시 86
3.5.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공연 88
4. 결론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6
(그림1) 요일 표시 달력으로 시퀸스 구분 34
(그림2) 장소에 따른 의상 색상의 변화 36
(그림3) 만찬석의 벽화 38
(그림4) 배경에 따른 의상색상 변화 40
(그림5) 조지나의 새장 드레스들 (흰색과 검정색) 41
(그림6) 요리사의 의상(좌측) 42
(그림7) 민중을 끄는 자유의 여신 42
(그림8) 로마의 개선 48
(그림9) 전사자 추모 48
(그림10) 타모라 일당의 의상 50
(그림11) 아론의 의상 50
(그림12) 호랑이와 암사슴 52
(그림13) 복수의 대관람차 52
(그림14) 라비니아 52
(그림15) 아론과 간호원 복장의 유모(좌측) 52
(그림16) 억척어멈 71
(그림17) 카트린 72
(그림18) 아일립 73
(그림19) 쉬바이처카스 74
(그림20) 이베트 1 79
(그림21) 이베트 2 80
(그림22) 취사병 81
(그림23) 군목 82
(그림24) 대령 84
(그림25) 병기장교, 용병대장, 그 외 군인들 85
(그림26) 억척어멈 86
(그림27) 카트린 86
(그림28) 취사병 86
(그림29) 군목 86
(그림30) 무대의상 실물전시 전경 (2006년 5월 29일 ~ 6월 2일, 상명대학교 대학원 갤러리) 87
(그림31) 억척어멈일가 88
(그림32) 링거병을 끌고다니는 이베트 88
(그림33) 군목과 취사병 ; 뒤편의 수레는 전통적인 의미의 억척어멈의 수레가 아니다. 88
(그림34) 억척어멈의 수레 ; 등장인물들은 의자를 항상 휴대하고 다닌다. 88
(그림35) 극의 시작 ; 객석에서 배우들이 일상복으로 자연스럽게 나오면 군복을 나눠주고 갈아입으면서 극이 시작된다. 89
(그림36) 카트린의 강간장면 ; 군서기는 누워있는 카트린의 얼굴위에 토마토를 으깨어 뿌린다(폭력의 객관적 이미지 표현) 89
(그림37) 영상의 활용 ; 7장에 등장하는 브레히트의 시 『책 읽는 노동자의 의문(1939)』영상 삽입과 반복적인 배우들의 움직임 89
(그림38) 마지막 장면 ; 모든 자식을 잃은 억척어멈이 뒤돌아 서면서 극은 끝난다. 89
서사극 이론으로 대표되는 연출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연극 이론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적 희곡 양식을 반대하면서 이후 나오는 수많은 연극, 영화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예술활동에 많은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브레히트의 작품도 고전의 반열로 올라서고 현대에는 고전텍스트의 의미가 점차 바뀜에 따라 시각적 전달 양식도 초기의 형태와는 다른 방법을 취하게 하여 이전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요구하게 된다.
한편 일반적인 전통극의 무대의상은 특정시대나 장소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작품의 주제나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따라 의상 디자이너와 연출가의 상상력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특정시대배경에 얽매일 필요가 없는 작품에서는 관습이나 전통에 구속받지 않고 보다 자유롭게 극의 주제와 인물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많다.
본 논고에서는 브레히트의 작품 중 후기의 대표작인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의 무대의상 디자인을 위해 브레히트의 이론을 시각화 하는 과정에서 해체주의 이론을 중심에 두었다. 이러한 논고의 방향은 1989년 피터 그리너웨이가 감독을, 장 폴 골티에가 의상디자인을 맡은 영화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정부』와 1994년 줄리 테이머 연출의 연극 『타이터스 안드로니쿠스』에서 브레히트의 연극이론을 토대로 미술적 소외효과와 등장인물들의 게스투스적 연기를 빈번히 사용하면서 그 저변에 해체주의적 성향의 시각적 요소들을 배치해 놓음으로써 작품의 주제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했던 것을 접하면서 여기에 깊은 인상을 받았음이 크다.
먼저 브레히트의 광범위한 연극이론 중 무대의상 상에서 응용될 만한 이론을 소외효과, 게스투스, 무대미술의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보았고 다음 장에서 언급될 해제주의 이론의 형성과 그 이론적 특성, 이러한 특성이 의상과는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영화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정부』와 연극 『타이터스 안드로니쿠스』에서 작품속의 무대의상이 각각의 영화와 연극에 어떠한 역할을 하고 그 역할은 어떠한 효과를 내는지 장면별로 살펴 보았다. 이후 논의되어진 브레히트의 연극이론과 해체주의의 사전 지식을 중심에 두고 브레히트의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해체주의적인 무대의상 디자인을 표현해 보았고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험적인 양식의 공연을 통해 그 효과와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브레히트의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의 무대의상을 해체주의적 관점으로 시각화 했을 때 관객이 느끼는 현상들은 의상의 형태와 소재, 색상에서 오는 1차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이러한 해체적 의상을 착용한 배우들의 게스투스적 움직임과 차연적이고 상호텍스트적인 소품의 활용, 그리고 극의 진행방향과 별 연관관계가 없는 영상과 탈현상적인 무대 배경등과 함께 어우러져 시종일관 관객을 심리적으로 생소하게 한다.
일반적이거나 자연스럽거나 적당히 아름답게 보이지 않는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관객은 극의 상황에 보다 객관적으로 대처하게 되고 전체적인 이미지를 부유된 상태로 인식하게 된다.
이로써 브레히트 작품의 현대적 해석에서 브레히트의 이론을 일정한 범위 안으로 시각화하기 위한 방법 중 해체주의적 표현방법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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