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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CSR과 지속가능 경영보고 도입 12
제2절 CSR보고영역과 국제표준화 동향 16
제3절 기업의 CSR활동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21
제3장 IT기업의 CSR활동(KT사례를 중심으로) 31
제1절 국내외 IT기업의 CSR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2절 KT의 IT서포터즈 활동 34
제4장 실증연구 41
제1절 IT서포터즈 활동 효과분석 41
제2절 환경중심 접근법 44
제3절 기업브랜드와의 상관관계 48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0
제2절 연구의 한계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6
부록 : 설문지 69
[표 1] 기업에 호감을 갖게 하는 요인들 22
[표 2]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23
[표 3]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IT 서포터스에 대한 인식 51
[표 4]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기업 호의도 51
[표 5]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기업 신뢰 52
[표 6]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KT CSR 활동에 대한 호의도 52
[표 7]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KT CSR 활동에 대한 내용인식 52
[표 8] 기술통계량 53
[표 9] 성별에 따른 IT서포터즈 활동 인식에 대한 평균차이분석 53
[표 10] 학력에 따른 IT서포터즈 활동 인식에 대한 기술적 통계 54
[표 11] 학력에 따른 IT서포터즈 활동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 54
[표 12] 가설1에 대한 회귀분석 55
[표 13] 가설2에 대한 회귀분석 56
[표 14] 가설3에 대한 회귀분석 56
[표 15] 가설4에 대한 회귀분석 57
[표 16] 가설5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17] 가설6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18] 가설검증에 대한 정리 59
[그림 1] 사회적 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 보고 도입 흐름도 13
[그림 2] 연도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국내기업 현황 15
[그림 3]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영역별 주요 보고항목 17
[그림 4] 이해관계의 공통영역(Convergence of Interests) 27
[그림 5] 경쟁환경에 대한 4대 요소(다이아몬드 모델) 28
[그림 6] BOP 대상 시장 29
[그림 7] CSR의 통합단계 및 잠재적 경제 및 사회효과 30
[그림 8] KT사회책임경영 시스템 36
[그림 9] ITS 역량배양 프로그램 36
[그림 10] IT 서포터즈 활동 운영체계 37
[그림 11] ITS 활동영역 38
[그림 12] KT IT서포터즈 역량 향상 42
[그림 13] ITS의 환경중심 접근법 47
초록보기 더보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과거처럼 자선, 즉 돈을 잘 기부하면 좋은 평을 들었지만 이제는 '사회가 기업에 대해 갖는 기대치'가 커지고 분야도 확대되어 사회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양극화 해소, 환경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안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어쩔 수 없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나 부담이 아니라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브랜드 및 이미지를 높이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2009년부터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을 도입될 예정이다. 국제적으로 표준화되면 사회적 기대치를 올리기 위한 국내외기업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최선의 활동사례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추세로 비추어 볼 때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출과 무역장벽을 위한 도구로 사용할 조짐이 나타나고 있고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도 행정적 규제를 높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이런 움직임을 인식하고 윤리경영, 투명경영, 환경경영 등의 모토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점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심각한 사회양극화 현상이 두드려지면서 기업들이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사회적책임활동 분야는 소외계층의 지원 활동을 꼽고 있다. 특히 IT강국인 우리나라에서는 지식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있지만 갈수록 양산되는 노년층, 저소득층 등 정보소외계층은 사회의 이슈화가 되고 있고 양극화 해결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국내 IT 리딩기업인 KT에서는 기존의 자선중심의 사회공헌 방식을 뛰어 넘어 IT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는 물론 지역민들에게 따뜻한 IT세상을 전달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IT서포터즈를 선발하여 특화된 IT활용지식과 전문기술을 통해 전 국민들에게 잠재된 IT활용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2007년 2월 출범하여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총 10만여명이 넘는 IT소외계층들에게 IT교육을 실시해 온 KT IT서포터즈는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는 물론 경제적 자립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기존의 자선위주의 사회공헌활동에서 벗어나 IT기업인 KT에서 가지고 있는 노하우 등 전문기술과 우수인력을 정보소외계층의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투입하는 IT지식나눔 봉사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유·무형의 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고 단기적으로 추가 비용을 부담하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에 대한 호감도, 브랜드 가치 상승 등으로 기업 경영성과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IT기업의 새로운 CSR활동이 과연 기업의 호감도,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이를 IT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영전략과 결부하여 중요한 잣대로 삼고자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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