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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방법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5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5
2.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0
1) 창의력의 증진 20
2) 예술가와 미래관객의 양성 21
3) 사회통합으로의 문화예술교육 23
4) 전인교육으로의 문화예술교육 25
III. 문화예술교육에 기초한 예술강사지원사업 분석 28
1.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추진배경 28
1)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배경 28
2) 예술강사지원사업의 형성과정 32
3) 예술강사지원사업의 쟁점 35
4)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 36
2. 예술강사지원사업의 현황 39
1) 예술강사지원사업의 비전과 추진체계 39
2) 예술강사지원사업의 목표와 주요 사업내용 40
3) 예술강사지원사업 교육과정과 강사선발 42
4) 예술강사지원사업의 실적 45
5) 설문조사 결과 48
3. 예술강사지원사업의 문제점 50
1) 예술 강사 50
2) 학교 54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61
IV. 예술강사지원사업의 개선방안 70
1. 예술강사 70
2. 학교 72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78
V. 결론 84
참고문헌 89
Abstract 92
부록 95
〈부록 1〉 예술강사지원사업의 연구를 위한 설문서 95
〈부록 2〉 설문조사 결과 99
〈부록 3〉 심층 인터뷰 106
〈표 3-1〉 각 정부별 주요 중장기 계획 30
〈표 3-2〉 예술강사 지원사업 사업내용 41
〈표 3-3〉 예술강사지원사업 지원교육/교과과정 43
〈표 3-4〉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 신청자격 44
〈표 3-5〉 2008년 예술강사 모집인원과 참여학교 45
〈표 3-6〉 예술강사지원사업 연도별 사업실적 46
〈표 3-7〉 강사풀제 파견강사로 활동하는데 어려운 점(파견강사) 50
〈표 3-8〉 강사풀제를 이용하는데 대하여 가장 어려운 점(학교교사) 56
〈표 3-9〉 문화예술교육 의향: 교육경험자와 비경험자 비교 58
〈표 3-10〉 2004년 예술강사 교재 개발 실적 64
〈표 3-11〉 2005년도 강사풀제 강사 성별 및 교직이수 현황 66
〈그림 1〉 예술강사지원사업의 비전 39
〈그림 2〉 예술강사외에 다른일을 하는가? 99
〈그림 3〉 예술강사지원사업의 차별성 100
〈그림 4〉 수업을 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101
〈그림 5〉 출판된 교재들이 문화예술학습에 도움이 되는가? 102
〈그림 6〉 교재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어떤 방법으로 수업하는가? 103
〈그림 7〉 학교교사와 문화예술교육 통합수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104
〈그림 8〉 통합수업이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104
〈그림 9〉 통합수업이 불가능하다면 이유가 무엇인가? 105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은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이다. 상상력과 창의성은 자유를 본질로 하는 예술을 통해 문화적, 정치적, 과학적 창의성을 만들어내는 산실이다. '문화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문화의 중요성과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력, 상상력에 대한 기대는 문화 예술교육의 중요성으로 전이되면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학교의 교과과정 내 예체능 과목은 입시라는 교육현실 때문에 기능교육이 되어가고 선택과목에서 우선 제외되어 그나마 진행되고 있는 예술교육마저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예술강사지원사업은 분야별 전문인력이 학교방문교육을 통해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예술강사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진행되어 온 논의와 사업성과들을 정리하고, 문화예술교육에 기초한 현행 예술강사지원사업 분석과 예술강사들의 설문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로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술강사지원사업은 학교문화예술교육활성화와 전문인력의 활용이라는 두 과제를 안고 시작했다. 아직 과도기적 성향을 띠고 있는 예술강사지원사업은 예체능 교육과의 차별화, 전문인력의 관리와 처우, 학교와 교사의 무관심 등의 문제점들이 지적되었다. 기존 연구보고서와 설문조사, 심층인터뷰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수업시수의 안정화와 전문인력의 처우개선, 둘째 학교와 교사의 인식개선과 인프라 구축, 교과별 통합프로그램의 시도, 셋째 예술강사지원사업의 기반확충과 예술강사간의 네트워크구성, 교재의 재연구이다.
이와 더불어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예술강사지원사업 뿐 아니라 지역사회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학교의 인프라를 지역사회가 이용하고, 학교와 교사의 관심을 유도해 다양한 문화교육의 시도를 마련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학교현장의 유기적인 협력은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각 부처와 민간 간의 협력으로 사회적 차원의 확장된 개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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