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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교면포장용 콘크리트 슬래브와 아스팔트 포장의 피로 성능 평가에 대한 연구 / 박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624.1 -8-70
형태사항
v, 5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6696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구조공학,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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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요약 8

I.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최근 연구 동향 14

1.3. 연구 내용 및 범위 15

1.4. 연구 수행 방법 16

II. 시험체 설계 17

2.1. 시험체 설계 조건 17

2.1.1. 시험체 제원 17

2.1.2. 바닥판의 설계 17

2.1.3. 철근량 산정 18

2.1.4. 사용성 검토 18

2.2. 시험체의 재료적 특성 19

2.2.1. 시험체의 재료적 특성 및 배합표 19

III. 시험 계획 및 방법 22

3.1. 시험 내용 및 범위 22

3.2. 시험체 상세 23

3.2.1. 시험체 치수 및 제작과정 23

3.2.2. 측정 방법 26

3.2.3. 작용 하중 및 하중재하면 계산 28

3.3. 시험 방법 29

3.3.1. 정적재하시험 29

3.3.2. 피로시험 29

IV. 시험 결과 및 분석 31

4.1. 정적재하시험 결과 및 분석 31

4.1.1. O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31

4.1.2. A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34

4.1.3. A-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37

4.1.4. B-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41

4.1.5. C-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44

4.1.6. 정적재하시험 결과 비교·분석 47

4.2. 피로시험 결과 및 분석 53

4.2.1. OPC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3

4.2.2. APC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4

4.2.3. A-Type(SF)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5

4.2.4. B-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6

4.2.5. C-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7

4.2.6. 피로시험 결과 및 분석 58

V.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Table 2-1. 시험체 제원 17

Table 2-2. 시험체 설계하중 17

Table 2-3. 시험체 사용재료 특성 17

Table 2-4. 극한단면력의 계산 18

Table 2-5. 철근량 산정 18

Table 2-6. 사용성 검토 결과 18

Table 2-7. 이형철근의 재료적 특성 19

Table 2-8. 혼화재의 물리·화학적 특성 19

Table 2-9. OPC 시험체 배합표 20

Table 2-10. APC 시험체 배합표 20

Table 2-11. A-Type (SF=6%) 시험체 배합표 20

Table 2-12. B-Type (SF=6%, FA=20%) 시험체 배합표 21

Table 2-13. C-Type (SF=6%, BFS=40%) 시험체 배합표 21

Table 3-1. 시험체 치수 23

Table 3-2. 철근 소요량 23

Table 3-3. 피로시험 측정 일련번호 및 측정 하중 반복횟수 30

Table. 4-1. OPC 시험체 위치별 처짐 측정 결과 32

Table. 4-2. OPC 시험체 위치별 균열폭 측정 결과 32

Table. 4-3. OPC 시험체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 (×10-6)(이미지참조) 33

Table. 4-4. OPC 시험체 인장철근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33

Table. 4-5. APC 시험체 위치별 처짐 측정 결과 35

Table. 4-6. APC 시험체 위치별 균열폭 측정 결과 36

Table. 4-7. APC 시험체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37

Table. 4-8. APC 시험체 인장철근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37

Table. 4-9. A-Type 시험체 위치별 처짐 측정 결과 39

Table. 4-10. A-Type 시험체 위치별 균열폭 측정 결과 39

Table. 4-11. A-Type 시험체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40

Table. 4-12. A-Type 시험체 인장철근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40

Table. 4-13. B-Type 시험체 위치별 처짐 측정 결과 42

Table. 4-14. B-Type 시험체 위치별 균열폭 측정 결과 42

Table. 4-15. B-Type 시험체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43

Table. 4-16. B-Type 시험체 인장철근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43

Table. 4-17. C-Type 시험체 위치별 처짐 측정 결과 45

Table. 4-18. C-Type 시험체 위치별 균열폭 측정 결과 45

Table. 4-19. C-Type 시험체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46

Table. 4-20. C-Type 시험체 인장철근 변형률 측정결과(×10-6)(이미지참조) 46

Table. 4-21. 시험체 별 최대 하중 47

Table. 4-22. 시험체 별 중앙부 처짐 비교 (단위:mm) 48

Table. 4-23. 시험체 별 하부 균열폭 비교 (단위:mm) 48

Table. 4-24시험체 별 콘크리트 변형률·응력 비교 49

Table. 4-25. 시험체 별 인장철근 변형률·응력 비교 51

Table. 4-26. OPC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3

Table. 4-27. APC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4

Table. 4-28. A-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5

Table. 4-29. B-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6

Table. 4-30. C-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7

Table. 4-31. 피로시험 결과 60

Fig. 1-1. 연구수행 흐름도 16

Fig. 3-1. 철근 배근도 24

Fig. 3-2. 시험체 제작 과정 25

Fig. 3-3. 변위계 및 Gauge 설치 위치 27

Fig. 4-1. O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시험체 형상 31

Fig. 4-2. O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처짐, 균열폭선도 32

Fig. 4-3. O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변형률선도 34

Fig. 4-4. A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시험체 형상 35

Fig. 4-5. A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처짐, 균열폭 선도 36

Fig. 4-6. APC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변형률선도 37

Fig. 4-7. A-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시험체 형상 38

Fig. 4-8. A-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처짐, 균열폭 선도 39

Fig. 4-9. A-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변형률선도 40

Fig. 4-10. B-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시험체 형상 41

Fig. 4-11. B-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처짐, 균열폭 선도 42

Fig. 4-12. B-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변형률선도 43

Fig. 4-13. C-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시험체 형상 44

Fig. 4-14. C-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처짐, 균열폭 선도 45

Fig. 4-15. C-Type 시험체 정적재하시험 결과 : 하중-변형률선도 46

Fig. 4-16. 정적재하시험 결과 비교 : 하중-중앙부 처짐, 균열폭 선도 48

Fig. 4-17. 전체 시험체 콘크리트 변형률 비교 50

Fig. 4-18. 전체 인장철근 변형률 비교 52

Fig. 4-19. OPC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3

Fig. 4-20. APC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4

Fig. 4-21. A-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5

Fig. 4-22. B-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6

Fig. 4-23. C-Type 시험체 피로시험 결과 57

Fig. 4-24. 피로시험 결과 : 중앙부 처짐 및 콘크리트 변형률 비교 59

Fig. 4-25. 피로시험 결과 : 인장철근 변형률 비교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면포장 공법인 아스팔트와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 포장의 단점을 극복한 교면포장용 고성능 콘크리트의 개발을 위하여 교면포장용 콘크리트 슬래브의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교면포장용 고성능 콘크리트의 배합으로는 A-Type (실리카퓸 6%), B-Type (실리카퓸 6%+플라이애쉬 20%), C-Type (실리카퓸 6%+고로슬래그 40%)의 3가지 종류를 고려하였고 현재 교면 포장에 사용되고 있는 일반 콘크리트 포장(OPC)과 아스팔트 교면포장(APC)에 대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내구성 평가를 위한 실험으로는 정적재하실험과 피로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처짐 및 균열폭과 콘크리트 및 철근 변형률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정적재하시험의 경우 고성능 콘크리트 배합이 APC 및 OPC에 비하여 역학적 특성 및 내구성에 있어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고성능 콘크리트 배합 중에선 A-Type이 처짐 및 균열저항성에 있어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로시험의 경우에는 고성능 콘크리트 배합이 OPC 및 APC에 비하여 균열저항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체적인 거동은 모든 시험체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반복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내하력 및 강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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