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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부적응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 공격적 성향과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 여신화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8
청구기호
TM 745.4 -8-41
형태사항
viii, 10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681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ㆍ공예교육, 200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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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방법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아동보호시설 16

1) 아동보호시설의 개념과 의의 16

2) 아동보호시설의 기능과 유형 16

3) 시설아동 문제 및 특성 19

2. 부적응 25

1) 부적응의 개념 25

2) 시설아동의 부적응 27

3. 교우관계 28

4. 공격성 29

1) 공격성의 개념 29

2) 시설부적응 아동의 공격성 31

5. 집단미술치료 32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32

2) 시설 부적응 아동에 대한 집단 미술치료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측정도구 40

1) K-CBCL(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41

2) 아동공격성 행동관찰 45

3) K-HTP 45

3. 연구 절차 47

4. 자료처리 55

IV. 연구 결과 62

1. K-CBCL검사를 통한 아동의 사전·사후 변화 62

1) K-CBCL 검사를 통한 A아동의 변화 62

2) K-CBCL 검사를 통한 B아동의 변화 63

3) K-CBCL 검사를 통한 C아동의 변화 64

4) K-CBCL 검사를 통한 D아동의 변화 65

5) K-CBCL 검사를 통한 E아동의 변화 66

6) K-CBCL 검사를 통한 F아동의 변화 67

2. 아동의 공격성 행동관찰의 사전·사후 변화 분석 71

3. K-HTP검사를 통한 아동의 사전·사후 변화 75

4. 집단미술치료의 회기별 관찰 및 분석 83

V. 결론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부록 110

〈부록I〉 K-CBCL 검사지 110

〈부록II〉 K-CBCL 점수표 114

〈부록III〉 KHTP 검사 신청서 115

〈표 1〉 연구대상 아동에 관한 정보 38

〈표 2〉 연구대상 아동의 특성 40

〈표 3〉 연구실험 단계 48

〈표 4〉 단계별 치료 목표 50

〈표 5〉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50

〈표 6〉 K-HTP의 형식적 해석 56

〈표 7〉 K-HTP의 내용적 해석 58

〈표 8〉 A아동의 K-CBCL 점수 결과 62

〈표 9〉 B아동의 K-CBCL 점수 결과 63

〈표 10〉 C아동의 K-CBCL 점수 결과 64

〈표 11〉 D아동의 K-CBCL 점수 결과 65

〈표 12〉 E아동의 K-CBCL 점수 결과 66

〈표 13〉 F아동의 K-CBCL 점수 결과 67

〈표 14〉 공격행동관찰 사전-상담회기중-사후 빈도수 변화 71

〈표 15〉 공격행동관찰 피험자별 하위영역 사전-상담회기중-사후 빈도수 변화 72

〈표 16〉 공격 행동관찰 하위영역별 사전-상담회기중-사후 빈도수 합의 변화 73

그림1. A아동의 공격성 변화 그래프 63

그림2. A아동의 사회성 변화 그래프 63

그림3. B아동의 공격성 변화 그래프 64

그림4. B아동의 사회성 변화 그래프 64

그림5. C아동의 공격성 변화 그래프 65

그림6. C아동의 사회성 변화 그래프 65

그림7. D아동의 공격성 변화 그래프 66

그림8. D아동의 사회성 변화 그래프 66

그림9. E아동의 공격성 변화 그래프 67

그림10. E아동의 사회성 변화 그래프 67

그림11. F아동의 공격성 변화 그래프 68

그림12. F아동의 사회성 변화 그래프 68

그림13. 공격성의 사전·사후변화량 개인간 비교표 68

그림14. 교우관계의 사전·사후변화량 개인간 비교표 69

그림15. 공격성 평가척도의 사전·사후검사결과 70

그림16. 교우관계 평가척도의 사전·사후검사결과 70

그림17. 전체 피험자 공격행동 빈도수 변화 결과 72

그림18. 공격 행동관찰 하위영역별 전체 빈도수 변화 74

그림19. A의 K-HTP 사전 사후 75

그림20. B의 K-HTP 사전 사후 77

그림21. C의 K-HTP 사전 사후 78

그림22. D의 K-HTP 사전 사후 79

그림23. E의 K-HTP 사전 사후 80

그림24. F의 K-HTP 사전 사후 83

그림25. C아동의 작품 85

그림26. E아동의 작품 85

그림27. B아동의 작품 85

그림28. F아동의 작품 85

그림29. A아동의 작품 88

그림30. D아동의 작품 88

그림31. A아동의 작품 88

그림32. F아동의 작품 88

그림33. E아동의 작품 89

그림34. F아동의 작품 89

그림35. B아동의 작품 92

그림36. E아동의 작품 92

그림37. C아동의 작품 92

그림38. E아동의 작품 92

그림39. A아동의 작품 94

그림40. D아동의 작품 94

그림41. 9회기 신문지 놀이 94

그림42. A아동의 작품 95

그림43. E아동의 작품 95

그림44. A아동의 작품 96

그림45. E아동의 작품 96

그림46. A아동의 작품 97

그림47. D아동의 작품 97

그림48. 1조 작품 99

그림49. 2조 작품 99

그림50. 단체작 99

그림51. 단체작 100

그림52. D아동의 작품 101

그림53. F아동의 작품 101

그림54. 단체작 102

그림55. D아동의 작품 102

그림56. F아동의 작품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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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아동 복지체제는 대규모 시설과 과도한 단체생활로 인해 아동들이 가져야 할 긍정적인 정서와 건강한 인성발달이 결핍되어 있다. 시설에 들어오기 전부터 모성상실을 통한 인간관계의 상처를 경험한 아동들에게 지켜야 할 수 많은 규칙과 또래들 간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그리고 직원의 교체로 인한 보호의 결핍 등은 충분한 정서적 욕구의 발산과 접촉의 기회가 결여되어 부적응 행동 특성을 낳게 한다.

따라서 단순히 의식주를 충족시키는 보호 방법 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아동 개개인의 문제와 욕구에 초점을 맞춘 질적인 치료적 교육과 지도가 필요하다.

시설아동의 부적응 행동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는 대체로 아동의 부적응 행동들의 원인과 현황 그리고 불안정한 심리적 환경에 관한 문헌적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실제적으로 개개인 아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변화를 기대하며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 외에 사회화 및 생활지도, 자활의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 시설보호의 목적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를 통해서 부적응 시설아동의 행동변화 효과 여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시설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실제로 적용하여 부적응의 하위 영역인 공격성과 교우관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시설아동이 성장 후 반항성 장애, 비행 등의 더 큰 사회적 문제를 발생하지 않고 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의의를 둔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광안리의 D보육원 6~8세 아동 30명중 남녀비율 상관없이 검사를 시행하였고 대상선정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K-CBCL진단기준으로 사회성척도(교우관계) 30T이하, 공격성척도 70T이상인 아동을 선별하였다.

둘째, 첫 번째 조건에서 공격성과 교우관계가 임상범위에 있는 아동에게 K-HTP그림 검사를 시행하여 공격성과 교우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6명을 최종 선별하였다.

본 연구는 2008년 1월 2일부터 5월 4일까지 주 1회(90분) 총 18회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통계적 방법에 의한 양적분석과 함께 아동공격성 행동관찰과 함께 이를 토대로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사전·사후에 K-CBCL을 실시한 결과 공격성척도가 감소하였고, 교우관계척도는 증가하였다.

둘째, 아동공격성 행동관찰에서 사전·회기중·사후 공격행동 빈도수의 변화량은 72로 현저히 감소되었다.

셋째, K-HTP의 사전검사에서는 집·나무·사람을 부적절하게 표현하였으나 집단미술치료 후의 사후검사에서는 집·나무·사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였고, 특히 공격성을 나타내는 부분의 표현이 많이 감소하였다.

넷째, 프로그램 회기별 변화양상에서는 초기에는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보였으나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아동들의 문제행동들이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설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으며 많은 문제 행동을 하던 아동들이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작품과 미술매체를 통해 표출하고 이야기하여 공격성이 감소되고 창의적인 그들의 작품을 존중하여 자기만족감을 얻게 되었다. 또한 교우관계문제를 해결하여 장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고 서로를 지지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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