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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3. 연구 가설 17
4. 용어의 정의 18
1) 자아존중감(self-esteem) 18
2) 진로의식 성숙(career maturity) 18
5.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자아존중감(Self-Esteem) 20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0
2) 자아존중감의 기능 21
3)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23
4)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론 고찰 24
2. 진로의식 성숙(Career Maturity) 28
1) 진로의식 성숙의 개념 28
2) 진로의식 관련 이론 29
3) 청소년기의 진로발달과 관련 변인 31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조사도구 34
1) 자아존중감(Self-Esteem) 34
2) 진로의식 성숙 35
3. 연구 절차 36
4. 자료처리 37
IV. 연구 결과 38
1.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38
1)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8
2)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9
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수련기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0
4)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경제생활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1
5)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입상경력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2
2.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3
1)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성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3
2)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학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4
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수련기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6
4)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경제생활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7
5)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입상경력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8
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의식 성숙의 상관관계 49
4.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51
1)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1
2)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2
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52
4)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 53
5)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56
1.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6
2.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의 차이 58
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60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1
〈 부록 1 〉 설문지 74
표 1.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내용과 신뢰도 35
표 2. 진로의식 성숙 척도의 하위요인별 내용과 신뢰도 36
표 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8
표 4.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9
표 5.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수련기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0
표 6.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경제생활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1
표 7.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입상경력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2
표 8.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성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4
표 9.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학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5
표 10.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수련기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6
표 11.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경제생활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7
표 12.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입상경력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 48
표 13.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의식 성숙간의 상관관계 50
표 14.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성숙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1
표 15.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성숙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2
표 16.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성숙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17.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성숙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 54
표 18.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성숙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1. 연구모형 1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한유도협회에 등록된 서울·경기·경상 소재의 고등학교 남·여 유도 선수 302명을 설문 대상자로 선정하여 자아존중감 검사와 진로의식 성숙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설문지를 개인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및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r regression)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의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으며, 이상의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에서, 성별에 따라 사회적자아존중감, 가정적자아존중감, 학교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년에 따라 학교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련기간에 따라서도 학교자아존중감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경제생활에 따라 총체적자아존중감, 사회적자아존중감, 가정적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입상경력에 따라 총체적자아존중감과 사회적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 차이에서, 성별에 따라 진로의식 성숙의 모든 하위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년에 따라 결정성과 독립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련기간에 따라서도 모든 하위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경제생활에 따라 결정성, 확신성, 준비성, 독립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입상경력에 따라 결정성과 목적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의식 성숙의 하위 변인간에는 크고 작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자아존중감 하위 변인 전체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총체적자아존중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자아존중감 하위 변인 전체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총체적자아존중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총체적자아존중감과 사회적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사회적자아존중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총체적자아존중감, 가정적자아존중감, 학교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총체적자아존중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고등학교 유도 선수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의식 성숙의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총체적자아존중감과 학교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학교자아존중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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