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고찰 11
3. 연구범위 및 방법 12
4. 연구의 제한점 16
II. 본론 17
1. 지적장애인과 음악교육 17
2. 음악교육 대상과 방법 20
1) 국악교육 내용 20
2) 국악교육 지도안 24
III. 국악교육 지도안 적용 및 분석 41
1. 신뢰도 검증 41
2. 교육내용 분석 41
1) 감상 42
2) 민요 44
3) 악기 46
4) 종합분석 51
3. 개인별 학습효과 분석 54
IV. 결론 58
ABSTRACT 62
〈부록〉 평가표 65
〈표-1〉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른 장애등급기준 19
〈표-2〉 지적장애인 대상자 21
〈표-3〉 프로그램 구분 22
〈표-4〉 감상 지도안 25
〈표-5〉 민요 지도안 29
〈표-6〉 단소 지도안 33
〈표-7〉 가야금 지도안 36
〈표-8〉 장구 지도안 38
〈표-9〉 프로그램 별 신뢰도 분석결과 41
〈표-10〉 학업 성취도 평가(감상) 42
〈표-11〉 학업 성취도 평가(민요) 44
〈표-12〉 학업 성취도 평가(단소) 46
〈표-13〉 학업 성취도 평가(가야금) 48
〈표-14〉 학업 성취도 평가(장구) 49
〈표-15〉 지적장애인별 분석결과 55
(그림-1) 학업 성취도 결과(감상) 43
(그림-2) 학업 성취도 결과(민요) 45
(그림-3) 학업 성취도 결과(단소) 47
(그림-4) 학업 성취도 결과(가야금) 48
(그림-5) 학업 성취도 결과(장구) 50
(그림-6) 감상에 대한 ANOVA분석 결과 51
(그림-7) 민요에 대한 ANOVA분석 결과 52
(그림-8) 단소에 대한 ANOVA분석 결과 52
(그림-9) 가야금에 대한 ANOVA분석 결과 52
(그림-10) 장구에 대한 ANOVA분석 결과 53
(그림-11) 학습 시작과 종료 시점의 평가 결과 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