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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B. 연구방법과 제한점 12
C. 선행연구 고찰 13
II. 다중지능 이론과 추체험 역사학습 17
A. MI 이론 17
B. 추체험 역사학습 21
C. 다중지능과 추체험 역사학습 26
III. 다중지능을 적용한 추체험 역사 교수-학습의 실제 36
A. 연구 방법 36
B. MI 이론을 적용한 추체험 교수-학습 설계 및 적용 44
C. 연구결과 및 논의 50
I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부록 69
〈부록-1〉 다중지능 검사지 69
〈부록-2〉 역사학습 태도 설문지 72
〈부록-3〉 자기평가지 73
〈부록-4〉 수업 소감문 73
〈부록-5〉 교사 설문지 74
〈부록-6〉 교수-학습 과정안 2 76
〈부록-7〉 MI별 추체험 학습 활동지 77
〈부록-8〉 다중지능별 추체험 활동 결과물 81
ABSTRACT 88
〈표 II-1〉 지능의 유형과 교수활동 및 전략(Armstong, 1994) 29
〈표 II-2〉 지능의 유형과 수업전략(Kagan & Kagan, 1998) 30
〈표 II-3〉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추체험 역사학습 활동 34
〈표 III-1〉 연구대상 N=68 36
〈표 III-2〉 학업성취도와 역사흥미도 사전검사 결과 36
〈표 III-3〉 실험 설계 37
〈표 III-4〉 MI 하위영역별 검사지의 구성내용 40
〈표 III-5〉 역사학습 태도 검사 문항 구성 41
〈표 III-6〉 교사 평가 설문지 문항 구성 43
〈표 III-7〉 단원의 내용 구성 46
〈표 III-8〉 MI 적용한 추체험 교수-학습 계획 1 (주제: 조선 건국의 정당성평가) 46
〈표 III-9〉 MI 적용한 추체험 교수-학습 계획 2 (주제: 광해군의 평가) 47
〈표 III-10〉 교수-학습 과정안 1 49
〈표 III-11〉 집단별 학업성취도 사후검사 비교 51
〈표 III-12〉 집단별 역사 흥미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1
〈표 III-13〉 집단별 역사학습 태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2
〈표 III-14〉 자기평가지 준비도, 참여도에 대한 분석표 N=33 53
〈표 III-15〉 MI 추체험 학습의 유용성 N=53 58
〈표 III-16〉 MI 추체험 학습의 효과 N=53 59
〈표 III-17〉 MI 이론을 적용한 추체험 학습 실시의 어려운 점 N=53 60
〈표 III-18〉 MI 이론을 적용한 추체험 학습의 장점(복수응답) 61
[그림 II-1] 추체험 학습 단계 24
[그림 II-2] M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27
[그림 II-3] 다중지능 활용한 추체험 교수-학습 모형 35
[그림 III-1] 실험집단 다중지능 모둠 편성 38
[그림 III-2] 연구절차 39
[그림 III-3] 다중지능 영역별 추체험 활동 내용 48
초록보기 더보기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습자들이 공존하는 교실에서는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새로운 접근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학습자 중심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는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다차원적 측면에서 파악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역사를 이해하는 독특한 학습 방법인 추체험 학습을 다중지능에 의해 분류하고 개별적으로 적용하면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추체험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결과 학업성취도는 물론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추체험 학습 활동을 개발하고 설계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설문지, 학습 결과물, 학습 소감문, 교사설문을 분석하여 다중지능 추체험 학습이 역사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자료의 분석은 양적·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는데, 설문지 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증으로 비교 분석하였고, 학생 결과물과 소감문은 질적 분석 방법을 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1개 중학교 3학년 2개 학급으로 사전검사로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은 다중지능 추체험 학습으로, 비교집단은 강의식 학습으로 진행하였고, '조선 건국의 정당성'과 '광해군의 평가'를 주제로 4주간 총 8차시에 걸쳐 실험 처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동일한 지능끼리 모둠을 편성하여 추체험 학습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둘째, 역사학습 태도 설문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평균의 변화를 보면, 실험집단에서는 '수업 참여도·역사학습 방법·역사의 가치' 등 모든 항목에서 평균이 향상되었다. 학생들의 자기 평가지 분석에서도 학습에 참여도, 준비도가 점차 향상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학습 결과물과 학습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활동을 함으로써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고, 역사적 탐구력이나 상상력이 신장되었다고 나타났다. 이는 다중지능 추체험 학습이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역사학습 방법도 암기식 보다는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판단력 등을 활용하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설문 분석 결과 다중지능 추체험 학습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고 역사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시키는 유용한 학습 방법이라 나타났다.
다중지능 추체험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개개인의 우수한 지능 또는 선호하는 지능영역의 활동을 함으로써 역사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게 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도 효과적이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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