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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A. 역사교육 12
1. 역사 및 역사교육의 의미 12
2. 역사교육의 목적 15
B. 유아기의 역사교육 16
1. 유아기 역사교육의 필요성 16
2. 유아기 역사교육의 내용 18
3. 유아기 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25
C. 관련 연구 27
III. 연구 방법 30
A. 연구 참여자 30
1. 연구 참여자 선정 30
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1
B. 연구 방법 및 절차 32
1. 예비 연구 32
2. 본 연구 33
C. 자료 분석 3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6
A.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역사의 의미 36
1. 나라마다 전승되어 온 문화의 총체 36
2.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과거의 사실 39
3.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 42
B.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역사교육 44
1. 역사에 대한 교육 44
2. 역사를 통한 교육 46
C.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기 역사교육 49
1. 포용적 입장 50
2. 제한적 입장 56
3. 혼재된 입장 63
V. 논의 및 결론 67
A. 논의 67
B.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82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2
〈부록 2〉 면담 가이드 84
〈부록 3〉 교사 면담 전사본의 예 85
〈부록 4〉 영역 분석의 예 86
〈부록 5〉 자료 범주화의 예 87
ABSTRACT 88
〈표-1〉유아의 역사 탐구를 위한 질문 19
〈표-2〉유아역사교육의 주요 개념 및 하위 내용 20
〈표-3〉다양한 영역의 역사적 주제 22
〈표-4〉연구 참여자의 배경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면담을 통하여 역사 및 역사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역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2.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역사교육은 무엇인가?
3.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기 역사교육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현재 공립이나 사립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교육 경력 3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10명의 교사들이었다. 연구방법으로서 면담을 주된 자료수집 방법으로 하여 2008년 3월 5일부터 4월 3일까지 교사당 한 차례의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이후 전화나 e-mail을 통하여 추가적인 대화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Bogo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절차에 따라 전사 및 자료의 통합, 영역 분석, 자료 범주화, 범주화 분석, 의미 해석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역사의 의미를 나라마다 전승되는 문화의 총체,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과거의 사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으로 인식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역사의 의미를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정의하고자 하였으나 시간, 변화와 같은 역사가 가지는 기본적인 속성에 초점을 두어 의미를 구성하려는 측면도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역사교육을 역사에 대한 교육과 역사를 통한 교육으로 인식하였다. 우선 역사교육을 역사 자체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라고 보는 관점에서는 교사들이 역사를 무엇으로 인식하는가에 따라 역사교육의 의미도 다르게 나타났다. 역사를 국가적 차원에서 전승되는 문화나 과거의 역사적 사실에 관한 것으로 보는 경우, 역사란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마땅히 알아야 할 교양이나 기본 상식이므로 그 자체를 알게 하는 것이 역사교육이자 역사교육의 목적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비해 역사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으로 보는 경우에는 시간과 변화의 개념을 알게 하는 것이 역사교육이라고 인식하였다. 다음으로 역사교육이 역사를 통해 교육하는 것이라고 보는 관점에서는 역사를 역사교육의 수단으로 인식함으로써 역사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다른 교육적 가치들을 언급하였다. 교사들은 역사교육이 우리 삶의 본보기이자 교훈이 된다고 보았으며, 우리나라 역사를 통해 긍정적인 민족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역사교육을 통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존재하는 자기를 이해하고 나아가 세계를 이해하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유아기 역사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은 그 내용과 방법에 대한 인식을 기준으로 하여 포용적 입장과 제한적 입장으로 나누어졌으며, 두 관점이 혼재된 입장도 있었다. 포용적 입장에서는 유아기 역사교육이 유아에게 필수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인식하고 시간, 변화와 연관되는 모든 활동이 역사교육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기 역사교육은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서도 역사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반면, 제한적 입장에서는 역사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되, 역사교육이라는 용어 자체를 다소 회의적으로 보았다. 또한 유아기 역사교육의 범위를 국가적 차원의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제한함으로써, 실시에 있어서도 일부 활동에 국한시켜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교사들의 인식이 위 두 가지 입장 중 어느 하나로 대표되지 못하고 혼재된 상태로 드러나기도 하였다. 교사들은 면담 과정에서 자신의 입장을 전환하거나 혹은 모순되게 두 입장 사이를 오가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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