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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17
1.3. 용어 정의 17
제2장 문헌 고찰 18
2.1. 노인의 교육요구와 노인교육의 내용 18
2.1.1. 노인의 교육 요구 18
2.1.2. 노인교육의 내용 20
2.2.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26
2.2.1. 프로그램 개발 이론 및 모형 26
2.2.2. 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법 31
2.2.3. 선행연구 34
2.3. 노인교육 현황 38
2.3.1. 우리나라 노인교육 현황 39
2.3.2. 외국의 노인교육현황 48
제3장 연구방법과 절차 61
3.1. 연구 방법 61
3.2. 연구 절차 62
3.2.1. 연구 참여자 선정 63
3.2.2. 자료 수집 방법 63
3.2.3. 자료분석 방법 65
제4장 연구결과 66
4.1. 연구 참여자가 속한 기관과 연구 참여자의 특성 66
4.1.1. A 기관 67
4.1.2. B 기관 68
4.1.3. C 기관 68
4.1.3. D 기관 69
4.1.4. E 기관 70
4.1.5. F 기관 71
4.1.6. G 기관 71
4.1.7. H 기관 72
4.1.8. I 기관 73
4.2. 연구 대상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74
4.2.1.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유형 74
4.2.2. 내용별 교육 프로그램 75
4.3. 기관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단계별 요소 83
4.3.1. 프로그램 필요 86
4.3.2. 프로그램 선택 87
4.3.3. 프로그램 계획 94
4.3.4. 프로그램 실시 102
4.3.5. 프로그램 마무리 103
제5장 요약, 논의 및 제언 107
5.1. 요약 107
5.2. 논의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4
〈표 2-1〉 노인 교육의 범위 21
〈표 2-2〉 보일의 프로그램 개발 모델 27
〈표 2-3〉 영등포 노인복지회관의 교육 프로그램 41
〈표 2-4〉 전국 사회복지관 현황(2006) 42
〈표 2-5〉 가락종합사회복지회관의 노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43
〈표 2-6〉 종교 기관의 노인 교육 프로그램 47
〈표 2-7〉 Elderhostel 프로그램 53
〈표 2-8〉 Senior center 프로그램 54
〈표 2-9〉 Shepherd's Center프로그램 56
〈표 2-10〉 ORB 노년교육 프로그램 58
〈표 3-1〉 노인교육 프로그램 내용별 분류 65
〈표 4-1〉 각 기관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의 특징 67
〈표 4-2〉 기관별 노인교육 프로그램 유형 분포 74
〈표 4-3〉 기초교육 프로그램 75
〈표 4-4〉 교양 프로그램 76
〈표 4-5〉 취미·여가 프로그램 77
〈표 4-6〉 어학 프로그램 78
〈표 4-7〉 건강 프로그램 79
〈표 4-8〉 직업·기술 프로그램 80
〈표 4-9〉 사회의식 프로그램 81
〈표 4-10〉 가족관계 프로그램 82
〈표 4-11〉 노인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따른 개념 및 범주 85
[그림 2-1] Houle의 프로그램 개발 과정 28
[그림 2-2] 프로그램 개발의 선형 접근법 3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노인교육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조사하여 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가 개발 과정에서 고려하고 있는 요소들을 통찰(洞察)하고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관련된 개발과정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자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는 어떤 과정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있는가?'라는 연구문제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운영기관별 할당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선정된 9개 노인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이다.
연구 선행 단계로 기관의 환경차이에 따른 운영프로그램의 차이를 관찰하기 위해 기관이 속한 지역의 지역 분석과 기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프로그램을 기술적 조사하였다.
면담을 통한 연구자료는 2008년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 동안 수집되었으며 일반적 질적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면담 내용은 녹취하여 자료 수집과 동시에 지속적인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개념 도출과 배타적 범주화 작업에 동료 재검토(peer review)와 전문가의 지도로 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취미·오락 프로그램과 건강 프로그램의 비율이 최운실 등이 정한 8개의 교육내용 유형 중 50∼80% 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관별 환경차이에도 불구하고 전체 기관의 운영 프로그램은 유사하였다.
면담결과 수집된 자료는 102개의 개념과 16개의 하위범주,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기관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프로그램의 필요성 대두, 프로그램의 선택,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마무리의 5단계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필요 단계는 기관 이용자 구성요인의 변화, 기존 프로그램의 교체 목적 등에 의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해지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선택 단계는 프로그램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아이디어 도출 후 지역특성, 기관의 실정, 노인 학습자의 특성, 수렴된 노인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계획 단계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정하고 프로그램 실시에 필요한 재정, 시설, 강사를 확보하고 프로그램 홍보를 통해 학습자를 모집하여 프로그램실시 준비를 한다. 프로그램 실시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프로그램 마무리 단계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작품 전시회나 공연 발표회 등을 실시하고, 동아리 활동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결산보고는 연말에 시행하고 있으며 대내외적으로 공고를 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마무리 한다.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노인교육기관은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프로그램 담당자의 업무 전문성을 기른다. 담당자의 다중업무는 전문성 결여를 초래하여 기관마다 유사한 프로그램이 난립하는 원인이 된다. 둘째, 요구분석 적용 시 다양한 관점에서 요구를 수용한다. 셋째,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사회변화에 따른 노인구성 변화를 반영한다. 넷째,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퇴임 노인을 자원봉사 강사로 활용한다. 다섯째,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개발로 지역 내 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직업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여섯째, 타 기관과 차별화된 특화 프로그램 홍보를 통해 기관 이미지 상승효과와 학습대기자를 유발한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프로그램 교육기간 안배로 노인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 동아리 활동을 통한 전문화를 지원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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