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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논문의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초·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지침 13
1) ICT 교육의 변천 13
2) ICT 교육 운영지침의 개정 목적과 기본 방향 14
3) ICT 교육 운영지침의 성격 16
4) ICT 교육 운영지침의 목표 18
5) ICT 교육 운영지침의 내용체계 19
2. 시·도별 재량활동 컴퓨터 교과서 인정 현황 20
3. 선행연구 22
III. 설문 조사 및 분석 24
1. 설문대상의 일반사항 24
2.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25
3. ICT 교육 운영 지침 지도내용의 학년별 분류 27
1) ‘정보사회의 생활’ 영역 28
2) ‘정보기기의 이해’ 영역 29
3)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 30
4) ‘정보가공과 공유’ 영역 31
5) ‘종합활동’ 영역 32
4. 컴퓨터 교과서 개선에 관한 의견 33
IV. 개정된 ICT 교육 운영 지침에 의한 컴퓨터 교과서 분석 35
1. 분석대상 컴퓨터 교과서 35
2. 컴퓨터 교과서의 구성적 측면 비교 분석 36
1) 컴퓨터 교과서 단원 구성 및 학습 내용 제시 순서 분석 36
2) 컴퓨터 교과서 쪽수 37
3) 컴퓨터 교과서 영역별 차시와 구성 비율 37
3. 컴퓨터 교과서 내용 비교 분석 40
1) ‘정보 사회의 생활’ 영역 40
2) ‘정보기기의 이해’ 영역 51
3)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 59
4) ‘정보가공과 공유’ 영역 67
5) ‘종합활동’ 영역 74
V. 초등학교 5, 6학년 컴퓨터 교육과정 77
1. 교육과정 편성 및 내용 구성 77
1) 교육과정 학년과 차시 배정 및 학습내용 구성 77
2) 단원 구성 82
3) ICT 교육 운영 지침의 지도 내용과 단원 구성 83
4) 영역별 균형성 84
5) 교사 의견 반영 내용 85
6) 컴퓨터 교과서 잘된 점 활용 86
7) 교과 교육과정 연계 86
2. 5학년 컴퓨터 교육과정 88
3. 6학년 컴퓨터 교육과정 91
VI. 결론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8
부록 101
〈표 1〉 개정된 ICT 교육 운영 지침의 내용체계 19
〈표 2〉 2000년 ~ 2005년의 시도별 컴퓨터 교과서 인정 현황 20
〈표 3〉 2006년 ~ 2008년의 시도별 컴퓨터 교과서 인정 현황 21
〈표 4〉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의 배경정보 24
〈표 5〉 ‘정보사회의 생활’ 영역의 학년별 지도내용 분류 결과 28
〈표 6〉 ‘정보기기의 이해’ 영역의 학년별 지도내용 분류 결과 29
〈표 7〉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의 학년별 지도내용 분류 결과 30
〈표 8〉 ‘정보가공과 공유’ 영역의 학년별 지도내용 분류 결과 31
〈표 9〉 ‘종합활동’ 영역의 학년별 지도내용 분류 결과 32
〈표 10〉 분석대상 컴퓨터 교과서 35
〈표 11〉 컴퓨터 교과서 단원구성 및 학습 내용 제시 순서 분석 36
〈표 12〉 컴퓨터 교과서 쪽수 37
〈표 13〉 5학년 컴퓨터 교과서 영역별 차시와 구성비율 분석 38
〈표 14〉 6학년 컴퓨터 교과서 영역별 차시와 구성 비율 분석 39
〈표 15〉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협력하는 사이버 공간’의 지도 내용 40
〈표 16〉 컴퓨터 교과서별 ‘협력하는 사이버 공간’의 내용 분석 41
〈표 17〉 ‘협력하는 사이버 공간’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42
〈표 18〉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사이버 폭력과 피해예방’의 지도 내용 42
〈표 19〉 컴퓨터 교과서별 ‘사이버 폭력과 피해예방’의 내용분석 42
〈표 20〉 ‘사이버 폭력과 피해예방’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43
〈표 21〉 ICT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개인정보의 이해와 관리’의 지도 내용 44
〈표 22〉 컴퓨터 교과서별 ‘개인정보의 이해와 관리’의 내용분석 44
〈표 23〉 ‘개인정보의 이해와 관리’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45
〈표 24〉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컴퓨터 암호화와 보안 프로그램’의 지도내용 46
〈표 25〉 컴퓨터 교과서별 ‘컴퓨터 암호화와 보안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46
〈표 26〉 ‘컴퓨터 암호화와 보안 프로그램’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47
〈표 27〉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저작권의 보호와 필요성’의 지도 내용 48
〈표 28〉 컴퓨터 교과서별 ‘저작권의 보호와 필요성’의 내용 분석 48
〈표 29〉 ‘저작권의 보호와 필요성’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49
〈표 30〉 ICT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정보 사회와 직업’의 지도 내용 49
〈표 31〉 컴퓨터 교과서별 ‘정보 사회와 직업’의 내용 분석 50
〈표 32〉 ‘정보 사회와 직업’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50
〈표 33〉 ICT 교육 운영 지침에 제시된 ‘컴퓨터 동작의 이해’의 지도 내용 51
〈표 34〉 컴퓨터 교과서별 ‘컴퓨터 동작의 이해’의 내용 분석 51
〈표 35〉 ‘컴퓨터 동작의 이해’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52
〈표 36〉 ICT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컴퓨터 사용 환경 설정’의 지도 내용 53
〈표 37〉 컴퓨터 교과서별 ‘컴퓨터 사용 환경 설정’의 내용 분석 53
〈표 38〉 ‘컴퓨터 사용 환경 설정’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55
〈표 39〉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네트워크의 이해’의 지도 내용 55
〈표 40〉 컴퓨터 교과서별 ‘네트워크의 이해’의 내용 분석 56
〈표 41〉 ‘네트워크의 이해’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57
〈표 42〉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정보 기기의 이해와 활용’의 지도 내용 57
〈표 43〉 컴퓨터 교과서별 ‘정보 기기의 이해와 활용’의 내용 분석 58
〈표 44〉 ‘정보 기기의 이해와 활용’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59
〈표 45〉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의 지도 내용 59
〈표 46〉 컴퓨터 교과서별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의 내용 분석 60
〈표 47〉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62
〈표 48〉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문제 해결 전략과 표현’의 지도 내용 62
〈표 49〉 컴퓨터 교과서별 ‘문제 해결 전략과 표현’의 내용 분석 63
〈표 50〉 ‘문제 해결 전략과 표현’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64
〈표 51〉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이해와 기초’의 지도 내용 64
〈표 52〉 컴퓨터 교과서별 ‘프로그램의 이해와 기초’의 내용 분석 65
〈표 53〉 ‘프로그램의 이해와 기초’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67
〈표 54〉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사이버 공간 생성, 관리 및 교류’의 지도내용 67
〈표 55〉 컴퓨터 교과서별 ‘사이버 공간 생성, 관리 및 교류’의 내용 분석 68
〈표 56〉 ‘사이버 공간 생성, 관리 및 교류’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69
〈표 57〉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수치자료의 처리’의 지도 내용 69
〈표 58〉 컴퓨터 교과서별 ‘수치자료의 처리’의 내용 분석 70
〈표 59〉 ‘수치자료의 처리’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71
〈표 60〉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발표용 문서 작성’의 지도 내용 71
〈표 61〉 컴퓨터 교과서별 ‘발표용 문서 작성’의 내용 분석 72
〈표 62〉 ‘발표용 문서 작성’의 학습 요소 추출 및 평균 배당 시간 73
〈표 63〉 ICT 교육 운영지침에 제시된 ‘책임 있는 협력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의 지도 내용 74
〈표 64〉 컴퓨터 교과서별 ‘책임 있는 협력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의 내용 분석 74
〈표 65〉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학년과 차시 편성 및 학습요소 구성 78
〈표 66〉 교육과정 단원 구성 및 관련영역 82
〈표 67〉 교육과정 영역별 차시와 구성비율 84
〈표 68〉 교육과정에 교사 의견 반영한 내용 85
〈표 69〉 컴퓨터 교과서의 활용 내용 86
〈표 70〉 교과 교육과정 연계 87
〈표 71〉 5학년 컴퓨터 교육과정 88
〈표 72〉 6학년 컴퓨터 교육과정 91
〈그림 1〉 컴퓨터 교과서의 난이도에 관한 의견 25
〈그림 2〉 컴퓨터 교과서 학습량에 관한 의견 25
〈그림 3〉 개정된 ICT 교육 운영지침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여부 26
〈그림 4〉 교과서 편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26
〈그림 5〉 5학년 교육과정 단원의 도식화 83
〈그림 6〉 6학년 교육과정 단원의 도식화 84
초록보기 더보기
2005년 12월 ICT 교육 운영 지침이 새로 개정됨에 따라 각 시·도 교육감이 인정한 컴퓨터 교과서가 새로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컴퓨터 교과서가 ICT 교육 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편찬했을지라도 각 지역별로 컴퓨터 교과서가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결과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컴퓨터 교육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ICT 교육 운영 지침에 의거하되 좀 더 세부적인 지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의 컴퓨터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고, 개정된 ICT 교육 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편성된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 8종의 구성과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앞으로 컴퓨터 교과서 개발을 위한 자료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논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된 ICT 교육 운영 지침, 각 시·도별 인정 도서 현황, 컴퓨터 교과서 비교 분석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다.
둘째 5, 6학년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ICT 교육 운영 지침의 지도 내용을 학년 수준에 맞고 다른 교과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학년별 분류 및 컴퓨터 교과서 개선을 위한 의견을 설문 조사하였다.
셋째, 개정된 ICT 교육 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편찬된 컴퓨터 교과서 8종의 구성적 측면으로 단원구성, 컴퓨터 교과서 쪽수, 영역별 차시와 구성 비율을 분석하였으며, 컴퓨터 교과서 내용 분석으로 ICT 교육 운영지침의 지도내용에 따른 학습 내용과 배당 시간을 분석하였다. 컴퓨터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 각 교과서마다 학습 내용 및 수준이 다양하게 편성되어 있었다.
끝으로 설문 분석 결과 및 컴퓨터 교과서 분석 결과에 의거하여 초등학교 5, 6학년에 사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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