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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12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7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7
1. 문제제기 17
2. 연구목적 19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20
1. 연구범위 20
2. 연구방법 21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지속가능한 해양관광개발 23
1.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23
2. 해양관광지개발 35
제2절 해양관광지개발 모형과 측정기법 42
1. 해양관광지개발 모형 42
2. ANP(Analytic Network Process)기법의 개념 47
3. ANP기법의 적용 절차 50
제3절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53
1. 해양관광지개발 계획 53
2. 경제적 측면의 결정요인 79
3. 사회·문화적 측면의 결정요인 80
4. 환경적 측면의 결정요인 82
5. 관리·운영적 측면의 결정요인 84
제4절 선행연구 86
1. 해양관광지 개발에 대한 선행연구 86
2.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에 대한 선행연구 95
3. ANP기법에 대한 선행연구 98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102
제1절 연구모형 102
1. 연구모형 102
2. 연구과제의 설정 103
3. 변수정의 103
제2절 조사설계 108
1. 조사목적 108
2. 조사대상 108
3. 조사방법 및 기간 109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10
1. 자료수집 110
2. 분석방법 110
제4장 분석결과와 종합토의 111
제1절 조사자료의 분석 11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111
2. 일관성 검증 114
제2절 연구과제 분석 116
1. 그룹의사결정을 위한 원소기하평균 116
2.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가중치 분석 결과 137
제3절 종합토의 156
1. 분석결과 요약 156
2. 연구결과 논의 및 시사점 157
제5장 결론 163
참고문헌 168
부록 : 설문지 175
Abstract 182
〈표 2-1〉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28
〈표 2-2〉 지속가능한 관광기준 31
〈표 2-3〉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원칙 34
〈표 2-4〉 해양개발의 분류 36
〈표 2-5〉 해양관광개발의 유형 37
〈표 2-6〉 해양관광자원의 개발방식 38
〈표 2-7〉 AHP와 ANP연산절차 비교 49
〈표 2-8〉 지속가능한 관광계획의 10단계 모델 56
〈표 2-9〉 지표의 선정기준 60
〈표 2-10〉 WTO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 체계 61
〈표 2-11〉 APTEC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 64
〈표 2-12〉 ETC의 지속가능한 관광 지표 65
〈표 2-13〉 IFTO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 66
〈표 2-14〉 김동렬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 67
〈표 2-15〉 김대관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개념적 지표 - 환경지표 69
〈표 2-16〉 김대관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개념적 지표 - 사회·문화지표 71
〈표 2-17〉 김대관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개념적 지표 - 경제지표 72
〈표 2-18〉 김주년의 지속가능관광개발 지표 73
〈표 2-19〉 이원희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계획 검토 항목 75
〈표 2-20〉 김성진의 지속가능한 정주형 관광개발체계 76
〈표 2-21〉 이병철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 76
〈표 2-22〉 전국 단위 해양관광개발계획의 현황 87
〈표 2-23〉 지역 단위 해양관광개발계획 현황 88
〈표 3-1〉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선행변수 104
〈표 3-2〉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선행변수 104
〈표 4-1〉 조사대상자 집단 111
〈표 4-2〉 지방정부 및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사항 112
〈표 4-3〉 지역주민 및 관광객 집단의 일반적 사항 113
〈표 4-4〉 무작위 일관성 지수(RI) 114
[지방정부 집단] 8
〈표 4-5〉 개발과 보전의 원소기하평균 결과 117
〈표 4-6〉 개발과 보전측면의 결정요인 원소기하평균 결과 117
〈표 4-7〉 결정요인간 원소기하평균 결과 118
〈표 4-8〉 개발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19
〈표 4-9〉 개발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19
〈표 4-10〉 개발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19
〈표 4-11〉 개발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19
〈표 4-12〉 보전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0
〈표 4-13〉 보전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0
〈표 4-14〉 보전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0
〈표 4-15〉 보전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0
[전문가 집단] 8
〈표 4-16〉 개발과 보전의 원소기하평균 결과 121
〈표 4-17〉 개발과 보전측면의 결정요인 원소기하평균 결과 121
〈표 4-18〉 결정요인간 원소기하평균 결과 122
〈표 4-19〉 개발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3
〈표 4-20〉 개발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3
〈표 4-21〉 개발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3
〈표 4-22〉 개발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3
〈표 4-23〉 보전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4
〈표 4-24〉 보전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4
〈표 4-25〉 보전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4
〈표 4-26〉 보전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4
[지역주민 집단] 8
〈표 4-27〉 개발과 보전의 원소기하평균 결과 125
〈표 4-28〉 개발과 보전측면의 결정요인 원소기하평균 결과 125
〈표 4-29〉 결정요인간 원소기하평균 결과 126
〈표 4-30〉 개발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7
〈표 4-31〉 개발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7
〈표 4-32〉 개발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7
〈표 4-33〉 개발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7
〈표 4-34〉 보전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8
〈표 4-35〉 보전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8
〈표 4-36〉 보전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8
〈표 4-37〉 보전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28
[관광객 집단] 9
〈표 4-38〉 개발과 보전의 원소기하평균 결과 129
〈표 4-39〉 개발과 보전측면의 결정요인 원소기하평균 결과 129
〈표 4-40〉 결정요인간 원소기하평균 결과 130
〈표 4-41〉 개발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1
〈표 4-42〉 개발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1
〈표 4-43〉 개발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1
〈표 4-44〉 개발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1
〈표 4-45〉 보전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2
〈표 4-46〉 보전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2
〈표 4-47〉 보전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2
〈표 4-48〉 보전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2
[전체 종합] 9
〈표 4-49〉 개발과 보전의 원소기하평균 결과 133
〈표 4-50〉 개발과 보전측면의 결정요인 원소기하평균 결과 133
〈표 4-51〉 결정요인간 원소기하평균 결과 134
〈표 4-52〉 개발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5
〈표 4-53〉 개발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5
〈표 4-54〉 개발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5
〈표 4-55〉 개발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5
〈표 4-56〉 보전측면의 경제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6
〈표 4-57〉 보전측면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세부 항목 윈소기하평균 결과 136
〈표 4-58〉 보전측면의 환경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6
〈표 4-59〉 보전측면의 관리·운영적 측면의 세부 항목 원소기하평균 결과 136
〈표 4-60〉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초기행렬 138
〈표 4-61〉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Weighted supermatrix 139
〈표 4-62〉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수렴된 supermatrix 140
〈표 4-63〉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초기행렬 141
〈표 4-64〉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Weighted supermatrix 142
〈표 4-65〉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수렴된 supermatrix 143
〈표 4-66〉 지방정부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수렴된 supermatrix 144
〈표 4-67〉 지방정부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수렴된 supermatrix 145
〈표 4-68〉 전문가 집단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수렴된 supermatrix 146
〈표 4-69〉 전문가 집단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수렴된 supermatrix 147
〈표 4-70〉 지역주민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수렴된 supermatrix 148
〈표 4-71〉 지역주민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수렴된 supermatrix 149
〈표 4-72〉 관광객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수렴된 supermatrix 150
〈표 4-73〉 관광객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수렴된 supermatrix 151
〈표 4-74〉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가중치 분석 152
〈표 4-75〉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가중치 분석 153
〈표 4-76〉 집단간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결과 비교 154
〈표 4-77〉 집단간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결과 비교 155
[그림 2-1] 지속가능관광개발의 모형 25
[그림 2-2]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모델 28
[그림 2-3]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원칙 33
[그림 2-4] 지속가능한 어촌관광 개발 모형 42
[그림 2-5] 해양관광지 개발모형 43
[그림 2-6] 어촌관광의 개발방향 44
[그림 2-7] 어촌관광의 개발계획 모델 44
[그림 2-8] 지역관광개발의 구성체계 45
[그림 2-9] 연안역의 권역별 분류방향과 기준 46
[그림 2-10] 환경친화적 해양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인적지원망 46
[그림 2-11] ANP의 네트워크 구조 50
[그림 2-12] ANP절차 51
[그림 2-13] 계획과정과 개발목표의 역할 54
[그림 3-1] 연구모형 102
[그림 4-1] 전문가 집단 샘플 1의 일관성 검증 예시 115
[그림 4-2] 지방정부 집단의 쌍대비교 원소기하평균 예시 116
초록보기 더보기
1980년대에 들어서서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으로 관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국민소득의 향상, 여가시간 증대에 따른 국민관광수요가 급증하게 되었고, 이어 관광활동욕구도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정부차원에서는 자연경관위주의 관광활동의 한정성과 국민의 휴양·휴식형 관광활동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해양관광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국내관광객들의 해양관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해양관광자원개발, 어촌 활성화, 해양 레포츠의 증가, 해양체험기능 강화 등을 위한 종합적인 개발계획이 수립 등 정부의 관심 또한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해양관광개발계획수립을 위한 지표, 개발정책수립 방향 등과 관련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수집된 국·내외 선행연구의 문헌을 바탕으로 해양관광지개발계획에 적용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 계획시 고려되어야 할 결정요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 개발에 있어서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하고 자연의 훼손을 최소화시키고 환경을 보전하면서 관광객의 해양관광 욕구의 충족, 지역주민에게는 경제적 이익, 지방정부와 개발계획수립전문가에게는 효과적인 관광지개발계획계획수립을 위한 기초가 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의 기간은 2008년 7월 20일부터 8월 30일 까지 약 40일간 「가고 싶은 섬」 시범사업 지정지역인 홍도, 청산도의 공무원, 본 시범사업에 참여한 대학 및 연구소 전문가, 지역주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200매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00부의 설문지 중 150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107부의 유효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중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환경적 측면이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의 자연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시설위주의 무분별한 계획으로 인해 지역문화 및 환경훼손, 지역발전보다는 저해요소로 작용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환경적 측면이 중요하게 인식된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관광지개발계획 수립시 환경적 측면에 대한 고려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개발지역의 주변환경개선, 해양관광지 수용력, 해양자원사용의 지속성을 중요시 하는 개발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더 세부적으로는 개발대상지역의 철저한 사전환경성평가 실시, 희귀 생물종 등 해양생물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보존계획 수립, 해양지역 생태자원 보전방안 수립, 해양경관자원의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 등에 대한 목적을 담은 개발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의 세부항목 중 주민소득향상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해양관광지개발에 있어 지역주민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고 관광으로 인해 발생된 소득이 지역으로 환원되어야 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관광의 가장 기본적인 이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관광개발을 통해 지역주민의 소득 향상과 소득의 재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양관광지개발 계획수립에 있어서 지역주민의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계획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및 결정요인의 세부항목에 대한 집단간 중요도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전문가집단과 공무원집단의 경우 환경적 측면을, 지역주민은 경제적 측면을, 관광객집단은 관리·운영적 측면을 중요시 고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각각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와 개발로 얻을 수 있는 관광의 편익에 대한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토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 계획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관광지개발의 마스터플랜수립이 필요하다. 무분별한 개발은 난개발, 지역 정체성 및 개발테마의 부재 등으로 인해 차별적이지 못한 해양관광지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 지역특성과 해양자원을 활용한 특색있고, 테마있는 관광개발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환경, 생활환경 등을 충분히 고려한 개발계획이 수립하여야 한다. 단순히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차원의 환경적 측면을 고려하여 개발보다는 지역의 전반적인 자원을 최대한 보전하면서 하드웨어 중심의 계획보다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해양관광지가 지닌 차별적인 콘텐츠의 발굴과 보전을 통해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해양자원사용의 지속성과 지역자원의 안전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관광개발이 현 세대만이 아닌 차세대까지 우리의 관광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고려한 계획수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예전의 기반시설 및 관광시설 등의 인프라 구축 차원의 개발이 아닌 문화를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적인 관광을 지향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추세에 맞는 해양관광지의 자연환경, 역사문화자원, 생활자원 등을 발굴, 특화한 개발계획 수립을 통해 지역주민에게는 삶의 질 향상과 관광객에게는 이색적인 관광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해양관광지개발의 경제적 측면 즉, 기존이 관광지개발에 있어서 막대한 투자비에 비해 지역발전과 주민소득증대로 연계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충분히 고려한 소득증대사업을 고려한 관광개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다섯째, 다양한 해양관광상품의 개발정책 수립과 계절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개발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지역의 해양관광자원의 조사와 평가, 발굴을 통해 레크레이션 위주의 해양관광활동에서 보전가치가 높고 해양지역의 생활풍습, 문화행사 등 해양의 유무형의 인문자원을 발굴하고 상품화 시키는 방향으로 개발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해양관광지 개발계획 수립에 있어서 다양한 계층의 의견수렴을 통해 계획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에서 집단별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에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계획수립의 시작 단계에서 최종 완료 단계까지 정규적인 토론회, 공청회 등의 개최를 통해 지역주민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통합해내고 계획의 방향과 세부 계획에 반영하여 지역전반에 사업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기법에 따른 시사점으로 첫째, AHP기법의 문제점을 보완한 ANP기법을 관광분야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관광분야의 의사결정기법의 범위를 확대, 둘째, 인터뷰 방식의 설문조사를 통해 ANP의 조사대상을 전문가만이 아닌 일반인까지 포함한 ANP기법의 조사대상의 범위의 확대, 셋째,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지개발 결정요인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선정함으로써 향후 해양관광지개발 계획 수립자 및 공무원들에게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연구의 실무적 기여도가 있음을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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