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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교육소외계층의 보상교육 9
1. 교육소외의 정의 9
2.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보상교육 프로그램 10
가. 미국의 Head Start 11
나. 영국의 Sure Start 12
다. 프랑스의 ZEP 14
라. 우리나라의 We Start 15
마. 미국, 영국, 프랑스의 실례를 통한 시사점 16
3. 교육소외계층의 현황 18
가. 장애인의 교육소외 현황 18
나. 저소득층의 교육소외 현황 19
다. 북한 이탈 학생의 교육소외 현황 21
라.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교육소외 현황 22
마. 농어촌 학생의 교육소외 현황 23
바. 다문화 가정의 교육소외 현황 24
III. 교육소외계층의 발생 원인과 개선방안 25
1. 교육소외의 원인 25
가. 경제적 소외 26
나. 지리적 측면에서의 소외 27
다. 문화적 측면에서의 소외 29
라. 장애적 측면에서의 소외 34
2.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지원 정책 36
가. 교육복지투자우선 지역 사업 36
나. 대학생 멘토링 제도의 구축 운영 40
다. 방과 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 41
IV. 교육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지원 모형 개발 46
1. 교육소외계층의 지원을 위한 교육 개선 방향 46
가. 특수교육의 정책 방향 47
나. 저소득층 정책 방향 48
다. 교육낙후지역 50
라. 외국인 근로자 자녀 52
마/라. 북한 이탈 청소년 55
바/마. 코시안 55
2. 교육소외계층의 지원 모형 57
V. 결론 61
참고문헌 65
(Abstract) 71
〈표 II-1〉 특수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는 장애인 19
〈표 II-2〉 특수교육 현황(2002년) 19
〈표 II-3〉 교육기회의 충족도 및 미충족 이유 20
〈표 II-4〉 2003년도 학업중단 학생수 20
〈표 II-5〉 북한 이탈 학생의 취학현황(2004년 9월 1일 기준) 21
〈표 II-6〉 입학생 대비 중도탈락 현황(99~04년 9월) 22
〈표 II-7〉 도농간 국어과목 학업성취도 비교 23
〈표 II-8〉 지역별 교육성취도 평가 결과 비교(수학,2000년) 23
〈표 III-1〉 국내 학교에 다니는 외국인 노동자 자녀의 학생수 (2003년 6월) 33
〈표 III-2〉 장애인 취학률 34
〈표 III-3〉 연도별 만성질환으로 휴학·중퇴한 학생수 35
〈표 III-4〉 학업성취의 변화(부산지역) 38
〈표 IV-1〉 특수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 및 지원 방안 48
〈표 IV-2〉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정책 및 지원 방안 50
〈표 IV-3〉 농어촌 지역 교육여건 개선 정책 및 지원 방안 52
〈그림 III-1〉 교육소외의 원인과 소외계층 26
〈그림 IV-1〉교육소외계층 지원 모형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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