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인 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관계 분석 / 임형균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374 -9-40
형태사항
vii,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051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2009.2. 지도교수: 최운실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육참여동기 16

2. 자기주도 학습 29

3.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47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조사도구 52

3. 자료수집 및 분석 55

IV. 연구결과 및 논의 56

1. 검사대상자 배경변인별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56

2.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상관관계 63

V.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3

2. 결론 77

3.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6

〈표II-1〉 자기주도학습과 타인주도학습의 개념 30

〈표II-2〉 학습자의 수준별 자기주도학습 모형 38

〈표III-1〉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52

〈표III-2〉 교육참여동기 측정 도구의 구성 53

〈표III-3〉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 도구의 구성 54

〈표III-4〉 설문지 회수 현황 55

〈표IV-1〉 성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56

〈표IV-2〉 연령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57

〈표IV-3〉 결혼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60

〈표IV-4〉 평생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60

〈표IV-5〉 소속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62

〈표IV-6〉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상관분석 (n=359) 64

〈표IV-7〉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중다회귀분석 64

〈표IV-8〉 성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66

〈표IV-9〉 연령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68

〈표IV-10〉 결혼여부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69

〈표IV-11〉 평생교육 참여유무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71

〈표IV-12〉 소속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72

[그림II-1] Boshier의 성인교육 참여와 탈락요인 관련 모형 18

[그림II-2] cross의 자극연쇄모형/반응고리모델 19

[그림II-3] 하류계층의 직업기술교육 참여결정요인 21

[그림II-4] 중·하류계층의 직업기술교육 참여결정요인 22

[그림II-5] Rubenson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 모형 23

[그림II-6] Houle의 참여 동기 유형 25

[그림II-7] 학습자 자기주도성의 개념적 틀 34

[그림II-8] Knowles의 자기주도학습 단계 36

[그림II-9] 개인책임성향 모형(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Model, PRO) 40

[그림II-10] Long의 교육적·심리적 통제 수준 사이의 관계 4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