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육참여동기 16
2. 자기주도 학습 29
3.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47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조사도구 52
3. 자료수집 및 분석 55
IV. 연구결과 및 논의 56
1. 검사대상자 배경변인별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56
2.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상관관계 63
V.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3
2. 결론 77
3.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6
〈표II-1〉 자기주도학습과 타인주도학습의 개념 30
〈표II-2〉 학습자의 수준별 자기주도학습 모형 38
〈표III-1〉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52
〈표III-2〉 교육참여동기 측정 도구의 구성 53
〈표III-3〉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 도구의 구성 54
〈표III-4〉 설문지 회수 현황 55
〈표IV-1〉 성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56
〈표IV-2〉 연령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57
〈표IV-3〉 결혼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60
〈표IV-4〉 평생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60
〈표IV-5〉 소속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차이 분석결과 62
〈표IV-6〉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상관분석 (n=359) 64
〈표IV-7〉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중다회귀분석 64
〈표IV-8〉 성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66
〈표IV-9〉 연령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68
〈표IV-10〉 결혼여부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69
〈표IV-11〉 평생교육 참여유무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71
〈표IV-12〉 소속별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상관관계 72
[그림II-1] Boshier의 성인교육 참여와 탈락요인 관련 모형 18
[그림II-2] cross의 자극연쇄모형/반응고리모델 19
[그림II-3] 하류계층의 직업기술교육 참여결정요인 21
[그림II-4] 중·하류계층의 직업기술교육 참여결정요인 22
[그림II-5] Rubenson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 모형 23
[그림II-6] Houle의 참여 동기 유형 25
[그림II-7] 학습자 자기주도성의 개념적 틀 34
[그림II-8] Knowles의 자기주도학습 단계 36
[그림II-9] 개인책임성향 모형(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Model, PRO) 40
[그림II-10] Long의 교육적·심리적 통제 수준 사이의 관계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