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가설 11
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12
4. 선행연구의 개요 13
II. 교수 매체를 활용한 교양무용교육 18
1.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무용 18
1) 교양무용교육의 목적 19
2) 교양무용교육의 특성 및 필요성 21
3) 대학 교양무용수업 현황 23
2. 교수매체의 개념과 효과 27
1) 교수매체의 정의와 역할 27
2) 교수매체의 기능 30
3) 교수매체의 분류 33
4) 교수매체의 활용 37
III.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조사도구 45
3. 조사절차 47
4. 자료 처리 방법 47
IV. 분석결과 및 논의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강의 만족도 49
1) 성별에 따른 만족도 49
2) 학년에 따른 만족도 50
3) 무용전공여부에 따른 만족도 51
4) 무용참여 제요인과 강의만족도와의 관계 52
2. 강의 참여 속성에 따른 강의 만족도 54
1) 강의 선택 유형에 따른 강의 만족도 54
2) 교육 영상매체 경험여부 56
3) 교육영상매체를 활용한 교육 품질 지각에 따른 강의 만족도 57
3. 강의 만족도와 요인간의 인과관계 59
V.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8
부록 71
〈표. 1〉 교양무용에 관한 연구 13
〈표.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관한 연구 16
〈표. 3〉 대학별 교양무용 강의 현황 23
〈표. 4〉 교수매체의 정의 28
〈표. 5〉 상징체계에 따른 분류 36
〈표. 6〉 본 연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7〉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8〉 성별에 따른 강의만족도 50
〈표. 9〉 학년에 따른 강의만족도 51
〈표. 10〉 무용전공 유무에 따른 강의 만족도 52
〈표. 11〉 무용참여 제요인과 강의 만족도 53
〈표. 12〉 강의선택 유형에 따른 강의 만족도 55
〈표. 13〉 강의선택 유형에 따른 강의만족도 57
〈표. 14〉 교육영상매체를 활용한 교육품질 지각에 따른 강의만족도 58
〈표. 15〉 강의만족도와 요인간의 인과관계 60
〈그림. 1〉 연구모형 11
〈그림. 2〉 쉬람의 의사소통 모형 29
〈그림. 3〉 교수매체의 기능 30
〈그림. 4〉 호반의 매체 분류도 34
〈그림. 5〉 데일의 경험의 원추모형 3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