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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정치주식시장과의 비교를 통한 선거기간 중 여론조사결과 공표금지기간의 실효성 고찰 / 이영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330 -9-108
형태사항
iii,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084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2009.2. 지도교수: 한경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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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머리말 7

II. 문헌고찰 11

1. 정치주식시장 11

(1) 정치주식시장의 개요 11

(2) 정치주식시장의 작동원리 15

(3) 주요국의 사례 17

2. 여론조사 30

(1) 여론조사의 개요 30

(2) 여론조사 관련 법 규정 35

(3) 선거와 여론조사 40

3. 정치주식시장과 여론조사의 비교 49

III. 실증 분석 55

1. 「2002 대선주식시장」과 선거여론조사의 비교·분석 55

2. 비교·분석 결과 59

(1) 한계선도의 단순 비교 59

(2) 한계선도를 이용한 상관관계 61

IV. 맺는 말 73

참고문헌 77

부록 6

부록 1. 여론조사 결과(이회창, 노무현, 정몽준을 중심으로) 84

부록 2. 정치주식시장에서의 주요 후보자별 가격 및 거래량 86

부록 3. 여론조사 및 정치주식시장의 이회창에 대한 노무현 한계선도 89

ABSTRACT 90

〈표1〉 제15대 대통령선거결과 및 「'97 대선주식시장」의 선거예측 비교 18

〈표2〉 제16대 국회의원선거결과 및 「2000 국회의원 주식시장」의 선거예측비교 19

〈표3〉 제16대 대통령선거결과 및 「2002 대선주식시장」의 선거예측비교 21

〈표4〉 제17대 국회의원선거결과 및 「2004 총선주식시장」의 선거예측비교 22

〈표5〉 한국 정치주식시장의 비교 23

〈표6〉 제40대 캐나다연방의회선거 정치주식시장과 여론조사의 예측치 비교 26

〈표7〉 다이제스트의 1936년 미국대통령선거결과예측 및 갤럽의 예측 32

〈표8〉 1948년 미국 대통령선거결과 예측 33

〈표9〉 대통령선거에 대한 여론조사 관련 법조항 및 제·개정사항 36

〈표10〉 국회의원선거 여론조사 관련 법조항 및 제·개정사항 36

〈표11〉 대통령 및 국회의원 선거 여론조사관련 법조항 및 재·개정사항 38

〈표12〉 공직선거 출구조사에 관한 법 조항 및 제·개정사항 39

〈표13〉 제18대 국회의원선거 결과 및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 44

〈표14〉 제17대 국회의원선거 결과 및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 45

〈표15〉 제16대 국회의원선거 결과 및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 45

〈표16〉 제15대 국회의원선거 결과 및 방송사 여론조사 예측 46

〈표17〉 제17대 대통령선거 결과 및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 46

〈표18〉 제16대 대통령선거 결과 및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 47

〈표19〉 제15대 대통령선거 결과 및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 47

〈표20〉 정치주식시장(全기간)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2

〈표21〉 정치주식시장(全기간)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3

〈표22〉 정치주식시장(前期)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5

〈표23〉 정치주식시장(前期)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6

〈표24〉 정치주식시장(前期)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7

〈표25〉 정치주식시장(前期)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8

〈그림1〉 노무현 한계선도- 「2002 대선주식시장」의 종가 및 여론조사 61

〈그림2〉 정치주식시장(全기간)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3

〈그림3〉 정치주식시장(前期)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6

〈그림4〉 정치주식시장(後期)과 여론조사의 상관관계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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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ion polls releasing should not be allowed for a limited period by the law. There are two ways which are considered that could predict results of elections. One is a survey of public opinion, the other is a political stock market. Beginning a prohibiting period, election polls opening can’t be possible, but a political stock market can be operated.

This study focused on the effectiveness of banning election polls publishing for the time by the law. This surveyed it comparing “2002 Korean Presidential Market” with Election Polls by Youido Institute.

A concept of marginalized lead was used which can compare two data of which measurement units were different.

The result was that two data were high in correlations through the full period of surveying. But there were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before and behind of banning period. Before it, their correlation was very high but after it, their correlation was insignificant.

The current period of prohibiting election polls releasing was useless. The banning period had better be removed or shortened as short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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