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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목적와 의의 10
1-3.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2-1. 인쇄만화의 매체 특성 12
2-1-1. 인쇄만화의 공간과 시간 12
2-1-2. 인쇄만화의 메시지 구성방식 14
2-2.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과 건축 15
2-2-1.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 15
2-2-2.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과 건축의 상관성 18
제3장 대지 선정과 프로그램 20
3-1. 대지 선정 20
3-1-1. 대지의 선정 배경과 역사 20
3-1-2. 대지의 현황 24
3-2. 프로그램의 전개 31
3-2-1. 프로그램 선정과 성격 31
3-2-2. 디자인 개념과 시나리오 33
제4장 디자인 34
4-1. 개념 이미지 34
4-2. 건축 결과물 35
4-2-1. 배치도 35
4-2-2. 평면, 단면 36
4-2-3. 인쇄만화의 칸의 구조의 적용 44
4-2-4. 3D image 47
4-2-5. Cartoon Sequence 54
4-2-6. 모형과 전시 부스 사진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0
감사의 글 61
표 1. 인쇄만화의 공간과 시간의 차원 13
표 2. 스콧 맥클라우드(Scott Mcclaud)의 칸의 이동에 관한 분류 15
표 3.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에 관한 분류정리 16
표 4. 츄미의 세 가지 유형 18
표 5.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과 츄미의 공간관계 비교 18
표 6.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과 츄미의 공간관계 비교를 통한 자체 분석 19
표 7. 프로그램에 관한 다이어그램 32
표 8. 인쇄만화의 칸의 이동과 츄미의 공간관계 비교를 통한 최종 분석 44
그림 1. 순간이동 16
그림 2. 동작이동 16
그림 3. 소재이동 17
그림 4. 장면이동 17
그림 5. 시점이동 17
그림 6. 무관계이동 17
그림 7. 성동구 서울 숲 일대 20
그림 8. 조선시대 뚝섬 지도 21
그림 9. 일제 시대의 뚝섬정수장 21
그림 10. 2003년 서울숲 조성사업 시작 22
그림 11. 현대 측에서 제시한 서울숲 타워 조감도 23
그림 12. 현대 측에서 제시한 서울숲 타워의 단면도 23
그림 13. 서울시 내의 부지 위치 24
그림 14. 성동구 내의 부지위치 24
그림 15. 대지 주변의 차량 흐름 25
그림 16. 대지 주변의 사람 동선 흐름 25
그림 17. 자연적 요소에 의한 영향 26
그림 18. 교차로라는 인위적인 요소에 의한 영향 26
그림 19. 자연적인 요소로 부터의 고립 27
그림 20. 도로라는 인위적인 요소로 부터의 고립 27
그림 21. 공원의 형성과 기능 28
그림 22. 도로에 의한 공원 기능의 비연계성 28
그림 23. 대지와 기존시설 부분 29
그림 24. 서울숲 부분 29
그림 25. 공사장 현황과 적사장의 위치 그리고 공장의 기계시설 30
그림 26. 응봉산에서 바라본 삼표 레미콘 공장 31
그림 27. 인쇄만화의 연상작용 33
그림 28. 연상작용 34
그림 29. 기존의 공장과 새로운 기능을 가진 우주선 34
그림 30. 배치도 35
그림 31. Level +5m 36
그림 32. Level +10m 37
그림 33. Level +13m 38
그림 34. Level +16m 39
그림 35. Level +19m 40
그림 36. Level +22m 41
그림 37. 서측 단면도 42
그림 38. 동측 단면도 43
그림 39. 순간이동 44
그림 40. 동작이동 45
그림 41. 소재이동 45
그림 42. 장면이동 45
그림 43. 시점이동 46
그림 44. 무관계 이동 46
그림 45. 공연장 47
그림 46. 오픈전시장 48
그림 47. 정보검색, 체험관 48
그림 48. 서측 입면 49
그림 49. 동측 입면 49
그림 50. 북측 입면 50
그림 51. 남측 입면 50
그림 52. 조감도 1 51
그림 53. 조감도 2 52
그림 54. 야경 53
그림 55. Cartoon Sequence 54
그림 56. 모델사진 1 55
그림 57. 모델사진 2 56
그림 58. 모델사진 3 56
그림 59. 모델사진 4 57
그림 60. 전시 부스 사진 58
초록보기 더보기
인쇄만화에서 칸이라고 부르는 구조는 그 의미와 기능이 고정 되어있지 않지만 Animation이나 영화에서의 칸의 구조처럼 단순히 시간의 흐름과 의미가 유연한 것이 아니다.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으면서도 바로 다음 일어날 사건과 먼 미래의 사건에 대해 인쇄만화를 보는 독자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시키며 독자 나름대로의 사건에 대한 장면 이미지를 생각하게 하고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이것은 시간에 대한 공간적인 표현이기도 하고 공간에 대한 시간적인 표현이기도 하다. 우리가 현대의 건축을 대함에 있어서 사람에게 시간과 공간의 조합이라고 한다면 건축공간을 유추에 대해 그간 회화나 음악이 건축화 되었던 예를 들어 인쇄만화의 구조 또한 건축화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연구대상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이 일반인들에게 단순히 오브제나 메스의 집합체로 인식되기보다 사건과 행위의 집합체로 이해되길 바라는 관점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2008년은 대한민국 최초로 우주인을 배출하였으며 그에 따른 우주과학기술의 점진적 발전과 부가적인 우주 과학 기술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많은 분야가 우주 과학 기술에 눈을 돌리고 있는 시점에서 정작 우주에 대한 정부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할 장소의 부재는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물론 과천에 신설된 국립과학관이나 기타 여러 과학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우주과학에 대해 특성화된 시설은 찾아보기 어렵다. 그리고 디자인 수도서울이라는 슬로건 아래 디자인 올림픽이 개최되었고 이러한 시기에 서울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대표할 만한 Landmark가 될 만한 건축물의 부재 또한 건축을 공부하고 사랑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느끼는 또 하나의 문제라고 인식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존 서울이 가지고 있는 산업시설과 부지에 대한 도시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서울에 남겨진 기존의 산업시설에 대한 의의와 현재 서울의 모습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탈바꿈 시키고자 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쇄만화의 칸의 구조에서 나타나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통해 건축적 공간 개념에 적용시키고 본 연구를 통한 설계 결과물이 상상력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설계되고 그에 따라 경험과 기억에 대한 시공간적 착안을 시도해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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