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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연상작용 효과에 관한 연구 / 한수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41.6 -9-2
형태사항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139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 2009.2. 지도교수: 송민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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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Ⅱ.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연상작용 효과를 위한 이론적 배경 15

1. 브랜드의 일반적 고찰과 구성요소 15

1.1. 브랜드 네임 16

1.2. 로고 17

1.3. 심벌 18

2. 브랜드 로고에 대한 일반적 고찰 20

2.1. 브랜드 로고의 이해 20

2.2. 브랜드 로고의 유형과 특성 23

2.3.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27

3.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연상작용 36

3.1. 브랜드 로고디자인 연상작용 개념 및 효과 36

3.2. 브랜드 로고디자인 시각적 연상작용에 미치는 요소 43

Ⅲ.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디자인 시각적 연상작용 분석 45

1. 형태적 분석 45

1.1. ‘Dove’브랜드 로고디자인 형태분석 45

1.2. ‘Elastine’브랜드 로고디자인 형태분석 47

1.3. ‘PANTENE’브랜드 로고디자인 형태분석 48

2. 색채적 분석 49

2.1.‘'VS sassoon’브랜드 로고디자인 색채분석 49

2.2. ‘mise en scene’브랜드 로고디자인 색채분석(이미지참조) 50

2.3. ‘NIVEA'브랜드 로고디자인 색채분석 51

3. 분석결과 요약 53

3.1. 형태적 분석 53

3.2. 색체적 분석 54

Ⅳ. 설문을 통한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디자인 분석 55

1.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55

2. 조사 설계 및 방법 55

2.1. 조사 설계 55

2.2. 조사 방법 및 대상 58

3. 분석결과 59

3.1. 기조질문 59

3.2.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형태별 분석 59

3.3.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색채별 분석 66

3.4. 연구결과 요약 74

Ⅴ.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7

설문지 89

표 1.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연상작용 형태적 분석결과 요약 53

표 2.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연상작용 색채적 분석결과 요약 54

표 3. 조사대상자 성별 및 연령대 59

표 4. 'Dove'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독창성과 기억성 설문에 관한 응답 60

표 5. 'Dove'브랜드는 독창적인 형태 로고디자인으로 기억하기 쉽게 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0

표 6. 'Dove'브랜드의 형태로서 기억된 로고디자인이 구매역할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1

표 7. 'Dove'브랜드 로고디자인 형태가 제품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1

표 8. 'Elastine'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독창성과 기억성 설문에 관한 응답 62

표 9. 'Elastine'브랜드는 독창적인 형태 로고디자인으로 기억하기 쉽게 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3

표 10. 'Elastine' 브랜드의 형태로서 기억된 로고디자인이 구매역할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3

표 11. 'Elastine'브랜드 로고디자인 형태가 제품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4

표 12. 'PANTENE'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독창성과 기억성 설문에 관한 응답 64

표 13. 'PANTENE'브랜드는 독창적인 형태 로고디자인으로 기억하기 쉽게 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5

표 14. 'PANTENE'브랜드의 형태로서 기억된 로고디자인이 구매역할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5

표 15. 'PANTENE'브랜드 로고디자인 형태가 제품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6

표 16. 'VS sassoon'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독창성과 기억성 설문에 관한 응답 67

표 17. 'VS sassoon' 브랜드는 독창적인 색채 로고디자인으로 기억하기 쉽게 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7

표 18. 'VS sassoon'브랜드의 색채로서 기억된 로고디자인이 구매역할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8

표 19. 'VS sassoon'브랜드 로고디자인 색채가 제품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68

표 20. 'mise en scene'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독창성과 기억성 설문에 관한 응답(이미지참조) 69

표 21. 'mise en scene'브랜드는 독창적인 색채 로고디자인으로 기억하기 쉽게 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이미지참조) 70

표 22. 'mise en scene'브랜드의 색채로서 기억된 로고디자인이 구매역할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이미지참조) 70

표 23. 'mise en scene'브랜드 로고디자인 색채가 제품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이미지참조) 71

표 24. 'NIVEA'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독창성과 기억성 설문에 관한 응답 72

표 25. 'NIVEA'브랜드는 독창적인 색채 로고디자인으로 기억하기 쉽게 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72

표 26. 'NIVEA'브랜드의 색채로서 기억된 로고디자인이 구매역할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73

표 27. 'NIVEA'브랜드 로고디자인 색채가 제품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다는 설문에 관한 응답 73

표 28. 로고디자인 중 형태와 색채의 연상을 차지하는 비율 79

표 29. 연상작용을 통해 브랜드 기억에 도움을 준다는 분석결과 79

표 30. 브랜드 로고디자인 연상작용 효과에 따른 제품 구매사례 80

표 31. 브랜드 로고디자인 연상작용 효과에 따른 제품 구매사례 강도 80

그림 1. 연구진행 절차 14

그림 2. 심벌의 역할 20

그림 3. 브랜드 로고의 관계형성 모델 22

그림 4. 브랜드명만을 사용한 로고 사례 23

그림 5. 브랜드명과 심벌을 함께 사용한 로고 사례 24

그림 6. 약자의 브랜드명을 사용한 로고 사례 24

그림 7. 약자의 브랜드명을 사용한 로고 사례 25

그림 8. 연상적 로고 사례 25

그림 9. 암시적 로고 사례 26

그림 10. 추상적 로고 사례 26

그림 11. 형태디자인으로 브랜드 연상작용을 나타내는 사례 28

그림 12. 서체디자인으로 브랜드 연상작용을 나타내는 사례 31

그림 13. 색체디자인으로 브랜드 연상작용을 나타내는 사례 34

그림 14. ‘Dove’ 브랜드 연상 구성요소 37

그림 15. ‘Apple’ 브랜드 로고의 과거와 현재 사용되는 로고디자인 38

그림 16. 브랜드 연상의 가치 40

그림 17. 브랜드 로고디자인을 통해 연상작용의 효과를 보여준 사례 42

그림 18. ‘Dove’ 브랜드 로고 45

그림 19. ‘Elastine’ 브랜드 로고 47

그림 20. ‘PANTEN’ 브랜드 로고 48

그림 21. ‘VS sassoon´ 브랜드 로고 49

그림 22. ‘mise en scene´ 브랜드 로고(이미지참조) 50

그림 23. ‘NIVEA’ 브랜드 로고 51

그림 24. 형태적 사례 중 질문 1에 관한 순위별 현황 74

그림 25. 형태적 사례 중 질문 2에 관한 순위별 현황 75

그림 26. 형태적 사례 중 질문 3에 관한 순위별 현황 75

그림 27. 형태적 사례 중 질문 4에 관한 순위별 현황 76

그림 28. 색채적 사례 중 질문 1에 관한 순위별 현황 76

그림 29. 색채적 사례 중 질문 2에 관한 순위별 현황 77

그림 30. 색채적 사례 중 질문 3에 관한 순위별 현황 78

그림 31. 색채적 사례 중 질문 4에 관한 순위별 현황 78

초록보기 더보기

소비자 브랜드 로고디자인에서 연상되는 언어적인 요소와 조형적인 표현을 통해 제품의 정보 및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린다. 이러한 인식은 브랜드에 대한 연상으로 연결된다. 브랜드의 연상과 인식이 지속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신뢰감은 물론 소비자들의 구매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연상과 인식의 수가 많을수록 강력한 브랜드가 되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중 형태와 색채를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만의 특성 및 효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깊은 연상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연상작용이 미치는 요소 중 형태와 색채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기억하는데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깊게 인식되는 로고디자인의 중요성을 밝히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연상이 제품 구입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분석에 있어서 본 논문은 국내 대표적인 생활용품 브랜드 중 6개 브랜드를 선별하여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형태와 색채를 통한 시각적 연상작용의 효과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대한 연상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지 이론적 배경을 통해 알아보고, 브랜드 로고디자인을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가 본 브랜드의 기억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지 살펴본다. 또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구성요소의 하나인 형태와 색채 중 어떠한 요소가 더 큰 연상효과를 미치는지, 형태와 색채를 통한 연상으로서 전이된 브랜드 인식이 실질적으로 본 제품의 속성을 얼마만큼 연상시키는지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생활용품 브랜드 로고디자인은 색채보다 형태가 더 강하게 기억되고 인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본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형태별 요소와 색채별 요소의 로고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기억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역할과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실질적으로 기억에 용이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소비자들이 다른 브랜드의 유사한 디자인만 보아도 본연의 로고디자인 이미지를 연상하게 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기존에 인식되어있는 브랜드 로고디자인과 그와 유사한 다른 브랜드 로고디자인만 보아도 본 브랜드를 기억하게 된다. 본 연구는, 브랜드 로고디자인을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가 본 브랜드를 기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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