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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국과 한국의 쇼 프로그램 특성 비교분석 : 중국의 <슈퍼 보이>와 한국의 <battle 신화>를 중심으로 / 류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070 -9-9
형태사항
v,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14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2009.2. 지도교수: 안동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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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요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14

제1절 오락 프로그램의 사회문화적 의미변화 14

제2절 중국 오락 프로그램 발전 15

1. 프로그램의 분류 15

2. 중국 오락 프로그램의 발전 17

3. 중국 프로그램 제작 산업 18

4. 중국 쇼 프로그램 19

제3절 한국 TV 쇼 프로그램의 특성과 제작 요소 21

1. TV오락 프로그램의 특성과 본질 21

2. 프로그램 제작과 엔터테인먼트 요소 22

3. 쇼와 음악 프로그램 23

4. 한국 TV 오락 프로그램의 시스템과 편집 25

제4절 오락 프로그램의 질과 시청자의 상호작용 30

1. 한국 오락 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평가 30

2. 중국 쇼 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관리 31

3. 프로그램과 시청자의 상호작용 3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36

제1절 연구문제 36

제2절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37

2. 연구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44

제1절 프로그램 전체적 비교 44

1. 프로그램 기획의도 44

2. 프로그램의 형식 46

제2절 구체적 내용비교 (〈슈퍼 보이〉와 〈배틀 신화〉 각각 일 회를 선정함) 51

1. 〈슈퍼 보이〉 결승:7월6일 4명중에서 3명이 진급하는 쇼 프로그램 51

2. 〈배틀 신화〉 결승 58

3. 일회에 프로그램의 내용 비교 60

제3절 이벤트와 시청자의 상호작용 61

1. 〈슈퍼 보이〉 결승의 이벤트 61

2. 〈배틀 신화〉의 이벤트 65

3. 이벤트와 시청자의 상호작용 비교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연구한계점 및 제언 74

참고 문헌 76

ABSTRACT 79

감사의 글 81

〈표1〉 1기 선택 매회 45분의 프로그램에 신화가 참여하는 상황 50

〈표2〉 첫 단계에서 후보자의 특징에 따라 네 가지 풍격의 다른 춤 53

〈표3〉 두 단계에서 드라마 주인공의 극설명에 맞추어 후보자들의 공연 설명 54

〈표4〉 세 단계에서 프로그램 현장 분위기 묘사 55

〈표5〉 네 단계에서 프로그램 현장 분위기 묘사 56

〈표6〉 다섯 단계에서 프로그램 현장 분위기 묘사 57

〈표7〉 장걸(張杰)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을 회고 58

〈표8〉 〈배틀 신화〉 결승에서 한 시간 반 프로그램의 내용 분포 59

〈표9〉 〈슈퍼 보이〉 결승전 이벤트 묘사 62

〈표10〉 〈배틀 신화〉의 이벤트 묘사 65

〈그림1〉 〈슈퍼 걸〉과 〈슈퍼 보이〉의 시청률 비교(그래프) 38

초록보기 더보기

2006부터 한국 오락 프로그램 미디어 상품의 중국 진출이 시작되어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요 몇 년 쇼 프로그램은 중국 오락 프로그램의 중요한 형식이기도 했고 한국 오락 프로그램도 중국에 많이 진출하고 있어서 양국 프로그램을 비교해 보면, 중국은 한국 쇼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점을 살려, 경쟁이 심한 쇼 프로그램에 뛰어드는 방법이고 한국은 중국 오락 프로그램에 잠재된 정서를 파악해서 중국 시청자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현재까지 본 연구는 중국에서 오락 프로그램을 수입하는 과정과 모방해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국내외의 프로그램의 특성을 분석하고 중국 오락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는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형식, 내용, 시청자와 상호작용 중심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내용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의 질을 따지는 기준은 단순히 등장인물의 이미지에 좌우되기 보다 실력을 포함한 그 이면의 모습에 있다. 한국 같은 경우에는 스타를 양성하는 목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노래 실력도 중요하지만 후보자의 이미지, 복식 등 스타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자질을 가져야 했다. 중국 쇼 프로그램은 시청자의 참여도를 중시하고 투표를 통한 시청자 의견이 선발에 주요 역할을 한다면, 한국 프로그램에는 주로 신화 같은 연예인의 의견으로 선발된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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