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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출력 가설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조혜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372.6521 -9-24
형태사항
v,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17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2009.2. 지도교수: 한문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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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1.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2.1. 입력가설(Input Hypothesis) 15

2.1.1. 제2언어 습득에서의 입력 15

2.1.2. 입력가설을 지지하는 실험 자료들 19

2.1.3. 입력가설에 대한 반론 22

2.2. 출력가설(Output Hypothesis) 24

2.2.1. 제2언어 습득에서의 출력 24

2.2.2. 출력가설에서의 학습의 과정 30

2.2.3.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의 출력의 역할 31

Ⅲ. 연구 방법 35

3.1. 연구 대상 35

3.2. 연구 과정 36

3.2.1. 연구 기간 36

3.2.2. 연구 절차 36

3.3. 연구 설계 39

3.4. 출력 가설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 구안 40

3.4.1. 일반적인 교수·학습 전략 40

3.4.2. 출력 가설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 42

3.5.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 48

3.5.1. 영어 말하기 능력 검사 48

3.5.2. 정의적 영역의 검사 51

3.5.3. 출력 위주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52

3.5.4. 교사의 관찰 평가 52

Ⅳ. 연구 결과 53

4.1. 실험반과 통제반의 수업 상황 비교 53

4.1.1. 실험반의 수업 상황 53

4.1.2. 통제반의 수업 상황 54

4.1.3. 실험 환경 55

4.2. 실험반과 통제반의 사후 검사 결과 56

4.2.1. 출력 위주의 수업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4.2.2. 출력 위주의 수업이 학습자의 정의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57

4.3. 출력 위주의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61

4.3.1. 자기 학습 평가 결과 62

4.3.2. 상호 학습 평가 결과 63

4.4. 관찰 평가 결과 64

Ⅴ. 결론 및 제언 67

참고 문헌 71

ABSTRACT 80

부록 82

〈부록 Ⅰ〉사전 말하기 평가(교사용) 82

〈부록 Ⅱ〉사후 말하기 평가(교사용) 84

〈부록 Ⅲ〉영어 학습에 관한 의견조사 86

〈부록 Ⅳ〉자기학습 평가지·상호학습 평가지 89

〈부록 Ⅴ〉집단 관찰 점검표 및 일화 기록지 90

〈부록 Ⅵ〉12과 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91

〈표 1〉입력가설에 대한 간접적인 지지 자료(Ellis, 1994, p. 227) 20

〈표 2〉연구 집단의 구성 35

〈표 3〉연구 기간 및 내용 36

〈표 4〉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전 설문지 검사 결과 비교 37

〈표 5〉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진 말하기 검사 결과 비교 38

〈표 6〉실험 설계 방법 40

〈표 7〉교과서의 학습과정 41

〈표 8〉단원의 기본 체제 42

〈표 9〉출력 위주의 교수·학습 모형 43

〈표 10〉출력 가설을 활용한 영어 수업안 47

〈표 11〉사전 말하기 평가 문항 개요표 48

〈표 12〉사후 말하기 평가 문항 개요표 49

〈표 13〉초등영어 말하기 평가 척도(이정금, 2005, p. 41) 50

〈표 14〉말하기 평가의 채점표(이정금, 2005, p. 42) 51

〈표 15〉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전·사후 말하기 점수 비교 57

〈표 16〉흥미도에 대한 학습자 반응 58

〈표 17〉자신감에 대한 학습자 반응 59

〈표 18〉영어의 중요성 인식에 대한 학습자 반응 59

〈표 19〉학습 태도에 대한 학습자 반응 60

〈표 20〉수업효과에 대한 학습자 반응 61

〈표 21〉수업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 62

〈표 22〉수업 활동에 대한 상호 평가 63

〈표 23〉집단 관찰 점검표 및 일화 기록지 65

초록보기 더보기

Krashen(1981, 1985)은 언어 습득의 과정에서 이해 가능한 입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Swain(1985)은 입력만으로는 습득이 이루어지기 어렵고 완전한 언어 습득을 위해서는 이해 가능한 입력뿐만 아니라 이해 가능한 발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학습자는 직접 말을 하고 글을 쓰는 출력 활동을 통해 완전한 영어를 배울 수 있다고 한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수업상황에 맞는 출력가설을 이용한 영어 수업안을 구안하여 이를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에게 적용하고 출력가설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및 영어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학습 태도 등에 관한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출력위주의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마련하여 적용하였으며 실험 설계는 ‘이질 집단 사전·사후 평가 실험 설계’를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실험 대상으로하여 아동 수가 같고, 남·녀의 비율이 비슷한 두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이 두 집단은 사전 검사에서 얻은 결과를 통해 집단 간 평균차이를 비교하여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말하기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서 집단의 동질성이 확인한 후 8주간의 실험 기간 동안 실험반에는 출력 위주의 수업을 적용하고 통제반에는 입력 위주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후에는 사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말하기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대해 학습자의 반응을 측정하였다. 검사도구로는 말하기 평가지와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말하기 평가의 내용은 녹음하여 말하기 평가 척도와 채점표를 사용해 평가하였다. 두 집단 모두 학습 활동이 끝난 후에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 학습 평과와 상호학습 평가를 하게 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교사의 관찰연구를 병행하였다.

결과 분석은 사전 검사 결과에서는 두 집단에 대한 말하기 능력과 영어에 대한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반응에 대해 평균 차이로 검증한 후 집단의 동일성을 확인하였으며, 사후 검사 결과는 두 집단의 말하기 평가 결과와 영어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여러 변인 간의 평균 차이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사이에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가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출력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언어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에 도움이 되어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준다. 또한 출력 위주의 수업을 적용하였을 때 영어에 대한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나타난 변화를 조사한 결과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학습태도, 수업의 효과 및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정도에서 실험집단은 모두 긍정적으로 그 수치가 상승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출력 위주의 수업을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초등영어 교육에 있어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바탕을 제공해주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과 언어 수준을 고려해 출력을 적극적으로 유인할 수 있는 적절한 과업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연구가 구체적이고 폭넓게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출력 위주의 수업의 효과가 말하기 뿐만 아니라 읽기, 쓰기, 듣기에 이르기까지 언어의 4가지 기능에 총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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