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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방법 및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현대무용의 시대적 동향 11
2. 대학 전문 무용 단체의 발전 17
III. 대학 전문 무용 단체의 특성 분석 21
1. 주요 전문 무용 단체의 성장배경 및 공연활동 분석 21
1) 1980년 서울 가림다 무용단(한양대) - 예술 감독 ‘손관중’ : 1964년 한양대학교(서울) 체육대학 무용과 신설. 21
2) 1986년 서울 현대무용단(경희대) - 예술 감독 ‘박명숙’ : 1966년 경희대학교(서울) 체육대학 무용과 신설 25
3) 1986년 툇마루무용단(세종대) - 예술 감독 ‘최청자’ : 1967년 세종대학교(서울) 예체능대학 무용과 신설 29
2. 대학 전문 무용 단체의 특성 34
IV.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3
〈표 1 - 가림다 현대무용 단체의 연혁〉 23
〈표 2 - 서울 현대무용 단체의 연혁〉 28
〈표 3 - 툇마루 현대무용 단체의 연혁〉 31
〈표 4 - 전문 무용 단체 수상현황 현대무용 부분 ‘서울 무용제’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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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는 대학이라는 교육기관에서 현대무용을 전문화시켜 무용 예술로 발전시켰다. 그 후 꾸준한 창작활동과 후진양성으로 노력하여 무용계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시대적 흐름에 따라 문화적 욕구에 부흥하며 여러 가지 활발한 운동을 전개로 무용계의 중심부에 자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에 관한 자료는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 활성화 연구로 현대 무용의 시대적 동향과 대학 전문 무용 단체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주요 대학 전문 무용 단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며 대학 전문 무용 단체의 활성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현대무용은 대학이라는 전문 교육 기관에서 시작되어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많은 전문무용수들을 통해 발전하였다.
둘째, 대학을 통해 전문 무용수들이 비약적으로 증가되면서, 동문으로 형성된 대학 전문 무용 단체도 이에 따라 증가하여 무용계의 활성화를 가져다주었다.
그 결과로 무대공간의 활성화 및 다양한 기획공연이 나타났으며 많은 전문 무용수들을 평가하고 기량을 높여주기 위한 각종 콩쿨과 행사들도 생겨나 한국 무용계는 양적·질적 향상을 이룩하였다.
셋째, 대학 전문 무용 단체는 학문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을 보였으며, 지도자강습회나 해외무용수 초빙 워크샵, 무용 서적 등으로 무용계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넷째, 1980년도 중반에 접어들면서 국제적 행사들의 개최로 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크게 변화되었다. 그 속에서 무용문화의 범위가 증대되고 국제 무용 교류가 형성되면서 대학 전문 무용 단체는 국·내외적으로 우리문화를 세계로 알리는 해외공연 활동을 증대시켰다.
이렇듯 대학 전문 무용 단체는 약 30년간 한국 현대무용계에 강한 영향력을 나타내며 다방면으로 많은 성과를 가져다주었고, 많은 비판과 논쟁 속에서도 현대무용계의 발전을 이끌며 단기간 내에 급속도로 성장시켰다. 한국의 현대 무용이 단기간 내에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전국적으로 확산된 대학 무용의 힘과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임을 알 수 있다. 대학 무용학과의 증폭적인 신설은 무용인구의 양적증가와 활발한 공연활동을 가져왔으며 현대무용을 전문화된 무용예술로 이끌어 국·내외적으로 무용계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또한 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는 한국 현대무용의 역사를 주도할 만큼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학문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을 보이며 무용계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한국 현대무용계의 이러한 발전을 안겨준 대학 중심의 전문 무용 단체는 한국의 특수한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인하여 나타난 문제점들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한국 현대무용계의 발전에 있어서 더욱 많은 발전을 안겨줄 수 있도록 여러 개선점을 모색하여 활성화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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