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정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360 -9-21
형태사항
vii,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204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사회복지정책, 2009.2. 지도교수: 한상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12

제3절 연구의 방법 13

제2장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15

제1절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15

1. 학교폭력의 정의 15

2. 학교폭력의 유형 17

제2절 학교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24

1. 가정환경 요인 24

2. 학교 환경적 요인 26

3. 사회·문화적 요인 29

4. 개인적 특성 30

제3절 학교폭력과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 33

1. 학교폭력이 미치는 영향 33

2.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 36

제3장 외국의 주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43

제1절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43

1. 폭력예방을 위한 청사진 프로그램 43

2. 기회제공 프로그램 45

제2절 호주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46

1. 학교기반 책임있는 시민성증진 프로그램 46

2. 폭력예방을 위한 정책개발에 효과적인 전략보고 47

제3절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49

제4절 성공한 프로그램들의 공통요소 51

1. 발달단계에 따른 개별적 접근과 개입 51

2. 조기개입 51

3. 다중요인에 대한 포괄적 접근 52

4. 개입기간과 개입강도 53

제4장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평가 및 분석 56

제1절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분석틀 56

제2절 학교폭력과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현황 57

1. 학교폭력의 현황 57

2.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현황 62

제3절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유형별 실태 65

1. 발달단계에 따른 개별적 접근과 개입 65

2. 조기개입 형태 66

3. 다중요인에 대한 포괄적 접근 67

4. 개입기간과 개입강도 69

제5장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72

제1절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문제점 72

1. 개별적 접근 프로그램의 빈곤 : 학령에 따른 차별적 접근이 없는 '형식적인 의무시수 때우기식' 72

2. 다중요인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없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74

3. 개입강도와 개입빈도가 빈약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75

제2절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개선방안 77

1. 폭력의 확장과 재발방지를 위한 표적화된 개별 프로그램의 설계 77

2. 비형식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포괄적 접근 79

3. 탈시설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의 개입 89

제6장 결론 95

제1절 연구의 요약 95

제2절 제언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6

〈표 2-1〉 학교폭력의 성립요건 16

〈표 2-2〉 학교폭력의 유형별 정의 23

〈표 2-3〉 비행친구 선택에 영향을 주는 변인 37

〈표 2-4〉 2004년, 청소년의 5대 범죄로 인한 사회적 비용추산 41

〈표 3-1〉 연령대별 Blueprints Program의 수 44

〈표 3-2〉 폭력예방을 위한 청사진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44

〈표 3-3〉 기회제공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45

〈표 3-4〉 책임있는 시민성 증진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47

〈표 3-5〉 폭력예방을 위한 정책개발에 효과적인 전략 48

〈표 3-6〉 괴롭힘 예방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50

〈표 3-7〉 외국의 주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성공 요소 55

〈표 4-1〉 학교폭력 피해학생 현황 58

〈표 4-2〉 학교폭력 유형별 피해 유경험률 실태 58

〈표 4-3〉 학교폭력 유형별 피해 경험률 순위 59

〈표 4-4〉 학교폭력의 특징 비교 60

〈표 4-5〉 2006년 학교에서의 예방교육 현황 64

〈표 4-6〉 국내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현황 71

〈그림 2-1〉 학교폭력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32

〈그림 2-2〉 학교폭력 발생과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영향 42

〈그림 4-1〉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평가기준 56

〈그림 5-1〉 1020 멘토 프로젝트 체계도(Mentor Project Process) 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