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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체험 공간을 도입한 컨셉트 스토어 계획 : 상업공간의 중첩효과를 활용하여 / 신정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29 -9-81
형태사항
vii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46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실내설계, 2009.2. 지도교수: 박영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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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컨셉트 스토어에 관한 고찰 18

1. 컨셉트 스토어의 개념 18

1-1. 컨셉트 스토어의 정의 18

1-2. 컨셉트 스토어의 특징 19

2. 컨셉트 스토어의 유형 19

2-1. 재미로서의 제품 20

2-2. 재미로서의 공간 21

3. 컨셉트 스토어의 전략적 요소 22

3-1. 펀(Fun) 요소 22

3-2. 체험 마케팅 28

3-3. 코어 어트랙션 (Core attraction) 32

4. 컨셉트 스토어의 사례분석 34

4-1. 사례분석 과정 및 대상 34

4-2. 사례분석표 35

4-3. 종합소결 44

III. 중첩 46

1. 중첩의 이론적 고찰 46

1-1. 중첩의 정의 46

1-2. 중첩의 형성배경 50

1-3. 중첩요소의 특징 55

2. 중첩에 의한 공간구성 요소 58

2-1. 수직적 요소의 중첩 58

2-2. 수평적 요소의 중첩 60

2-3. 공간결합의 중첩 61

3. 사례조사 62

IV. Nature Soap Store 공간 계획 67

1. 계획배경 및 대상제품 67

1-1. 계획배경 67

1-2. 대상제품 및 특성 67

2. 계획전개 68

2-1. SITE선정 및 대상지 분석 68

2-2/3. 소비자 대상 70

2-3/4. 공간 계획 71

2-4/5. Design Concept 73

3. 디자인 76

3-1. 평면계획 76

3-2. 천정, 입면계획 78

3-3. 색채 및 재료 계획 81

3-4. 단면도 82

3-5. Store Front 계획 83

3-6. 투시도 84

V. 결론 88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 2-1〉 디자인 분야에서 보여지는 유머의 유형 24

〈표 2-2〉 디자인 분야에서의 유머의 활용 가치 25

〈표 2-3〉 전략적 체험 모듈 : SEMs 31

〈표 2-4〉 사례 분석 과정표 34

〈표 2-5〉 사례 분석 대상표 35

〈표 4-1〉 공간 구성도 71

〈그림 2-1〉 컨셉트 스토어 특징 19

〈그림 2-2〉 재미로서의 제품-비누, 지우개, 아이디어 상품 21

〈그림 2-3〉 로모 카메라 22

〈그림 2-4〉 Serie, 〈Blue Frog Acoustic Lounge〉 26

〈그림 2-5〉 Keiichiro, 〈Kids Republic〉 26

〈그림 2-6〉 chute Gerdeman, 〈M&M's World〉 27

〈그림 2-7〉 Giorgio Borruso, 〈Fornarina〉 27

〈그림 2-8〉 Meyer en Van Schooter 〈SHOEBALOO〉 27

〈그림 2-9〉 '딸기가 좋아' 28

〈그림 2-10〉 와우 이펙트 33

〈그림 2-11〉 쇼 이펙트 33

〈그림 3-1〉 Kepes 의 중첩에 의한 깊이 47

〈그림 3-2〉 Kepes,, 1938, Advertising Design 47

〈그림 3-3〉 Amheim 의 중첩의 투명성 49

〈그림 3-4〉 Nagy, 1930, Space Construction 49

〈그림 3-5〉 브라크, 1908, 에스타크의 집들 50

〈그림 3-6〉 피카소, 1910, H.칸 와일러의 초상 50

〈그림 3-7〉 피카소, 1913, 바이올린과 과일이 있는 정물 50

〈그림 3-8〉 몬드리안, 1942-3,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52

〈그림 3-9〉 데오 반 되스버그, 1926-8, 카페 로베뜨 52

〈그림 3-10〉 말레비치, 절대주의 회화, 1917-8 54

〈그림 3-11〉 엘 리시츠기, Proun, 1919 54

〈그림 3-12〉 타틀린, 1919, 제3 인터내셔널 기념탑 54

〈그림 3-13〉 쟈코모 발라, 1912, 쇠사슬에 묶인 개의 역동성 55

〈그림 3-14〉 쟈코모 발라, 1912, 바이올리니시트의 리듬 55

〈그림 3-15〉 면의 전이 과정 57

〈그림 3-16〉 벽면의 중첩에 의한 공간분할과 연속성 59

〈그림 3-17〉 기둥에 의한 공간분할의 연속성 59

〈그림 3-18〉 기둥의 중첩에 의한 공간의 깊이감 59

〈그림 3-19〉 면의 레벨 변화에 의한 공간 분할 60

〈그림 4-1〉 천연비누 67

〈그림 4-2〉 SITE 68

〈그림 4-3〉 SITE 사진 69

〈그림 4-4〉 강남역 상권 70

〈그림 4-5〉 공간 구성도 72

〈그림 4-6〉 1F Zoning & Circulation 72

〈그림 4-7〉 2F Zoning & Circulation 73

〈그림 4-8〉 Concept 이미지 73

〈그림 4-9〉 중첩 74

〈그림 4-10〉 이미지-1 74

〈그림 4-11〉 이미지-2 74

〈그림 4-12〉 이미지-3 74

〈그림 4-13〉 디자인 표현-1 75

〈그림 4-14〉 디자인 표현-2 75

〈그림 4-15〉 1st FLOOR PLAN 76

〈그림 4-16〉 2nd FLOOR PLAN 77

〈그림 4-17〉 1st CEILING PLAN 78

〈그림 4-18〉 2nd CEILING PLAN 78

〈그림 4-19〉 ELEVATION 79

〈그림 4-20〉 ELEVATION 80

〈그림 4-21〉 Material & Color 81

〈그림 4-22〉 Material & Color 81

〈그림 4-23〉 SECTION 82

〈그림 4-24〉 Store Front 83

〈그림 4-25〉 ISOMETRIC 83

〈그림 4-26〉 PERSPECTIVE 84

〈그림 4-27〉 PERSPECTIVE 84

〈그림 4-28〉 판넬 86

초록보기 더보기

컨셉트 스토어는 작은 규모로 플래그십 스토어와 똑같은 효과를 내려고 하며 자투리 시간에 즐거움을 찾아 갈 수 있는 소규모 상업공간이다.

소규모 상업공간은 대규모 상업공간에 비하여 활용 가능한 면적과 빈도가 낮으며 접근성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공간과 면적의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소규모 공간만의 전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지전략의 하나인 체험요소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개념, 즉 아이덴티티 확립과 그만의 상징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컨셉트 스토어는 순간적으로 고객의 주의를 끄는 기법, 즉 상점의 특징을 한눈에 보여주는 시각적 레벨을 활용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욕구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즉석에서 위로해 줄 수 있는 컨셉트 스토어를 계획하고자 하며, 상점의 특징을 한눈에 보여주는 시각적 레벨을 중첩효과로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도심의 공간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컨셉트 스토어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컨셉트 스토어의 전략적 요소들을 공간에 연결시킴으로써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실현하고, 그로인해 다각적인 효과를 자아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에 있다.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서론으로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제시하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소개한다.

제 2장에서는 컨셉트 스토어의 개념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정리하고 유형, 요소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컨셉트 스토어 사례의 기준과 대상을 선정하여 사례분석을 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제 3장에서는 상점의 특징을 한눈에 보여주는 시각적 레벨을 중첩효과로 표현하기 위하여 중첩의 개념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정리하고 중첩의 공간구성요소를 분석하여 사례를 알아본다.

제 4장에서는 앞서 표출된 결론들을 토대로 천연비누 컨셉트 스토어를 디자인한다.

제 5장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결론을 맺는다.

이상과 같은 과정으로 얻은 결론은 소비자들의 다양화, 개성화, 감성화에 따라 소규모 상업공간인 컨셉트 스토어는 작은 공간을 활용하여 독창성을 전면에 내세워 소비자 반응을 빠르게 인식 하고 친밀함을 형성함으로써 높은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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