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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에 관한 연구 / 박연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41.6 -9-190
형태사항
13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48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 2009.2. 지도교수: 안상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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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서론 13

1. 타이포그라피와 소리의 시각화 실험 14

1.1. 타이포그라피 15

1.1.1. 글쓰기와 문자성 15

1.1.2. 창조적인 조형 활동 17

1.1.3. 시각적 유희 19

1.2. 타이포그라피에서 소리의 시각화 실험 21

1.2.1. 예술에서 소리의 시각화 욕구 21

1.2.2. 미래파 시인과 다다의 실험 25

1.2.3. 한국 현대 시인의 시도 31

1.2.4. 목소리 톤의 시각화 37

1.3. 소리의 시각화를 통한 문자성 극복 39

2. 소리 시각화의 매개체로서 의성어 41

2.1. 의성어: 소리글자 42

2.1.1. 의성어의 개념과 범위 42

2.1.2. 의성어의 단어 형성 46

2.1.3. 함축된 의미를 지닌 의성어 48

2.2. 한글의 소리 표현 50

2.2.1. 한글의 제자원리 50

2.2.2. 한글의 소리 표현에 대한 선행 연구 54

2.2.3. 한글의 소리 표현과 의성어의 확장 58

2.3. 소리의 시각화 촉매제로서 의성어와 타이포그라피의 접점 모색 60

2.3.1. 소리를 머금은 공감각의 장(場) 60

2.3.2. 연상(聯想) 작용 64

3.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특성 68

3.1.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쓰임에 대한 비판적 검토 69

3.2. 타이포그라피에서 의성어가 갖는 표현 특징 71

3.2.1. 반복 구조 71

3.2.2. 점과 선으로서 문장부호 75

3.2.3. 회화화 (繪畵化) 81

3.2.4. 형태 왜곡 87

3.2.5. 활자꼴·크기 대비의 셈여림 효과 89

3.3.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가능성 92

3.3.1. 순수 기하학적 조형요소 92

3.3.2. 자음 더하기 94

3.3.3. 모음의 말맛 대립 구조 97

3.3.4. 자소의 공간 인식: 대칭 99

3.3.5. 그래픽 요소로 소리 풀어쓰기 101

3.4. 문자성을 극복하는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특성 103

3.4.1. 반복구조를 통한 리듬 103

3.4.2. 유희충동 (遊戱衝動) 107

3.4.3. 한글 소리 표현의 높은 실험성 111

결론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4

표 1-1. 인쇄술로 인한 타이포그라피의 문자성 39

표 1-2. 소리의 시각화를 통한 오감 40

표 2-1. 초성 기본 5자.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뜸 50

표 2-2. 가획의 원리 52

표 2-3. 외래어나 외국어의 표기를 위한 음 55

표 2-4. 타이포그라피의 연상 작용과 타이포그라피적 실재감 65

표 3-1. 각자병서자 94

표 3-2. 합용병서자와 연서자 94

표 3-3. 자음가세법칙 95

그림 1-1. 티벳 악보. (Yang-Yig graphic music notation). 19C. 21

그림 1-2. 오스카 휘싱어. 〈울리는 무늬 (Tnende Ornament)〉. 1932. 22

그림 1-3. 조지 로이스. 〈콜딘(Coldene)〉 광고. 1961. 23

그림 1-4. 조지 로이스. 〈알러레스트(Allerest)〉 광고. 1961. 23

그림 1-5. 토시오 이와이. 〈Piano as image media〉. 1995. 24

그림 1-6. 말라르메. 〈주사위 던지기(Un coup de Des)〉. 1897. 25

그림 1-7. 아폴리네르. 『칼리그람(calligramme)』 중에서 〈비가 오도다(Il pleut)〉. 1925. 26

그림 1-8. 마리네티. 〈장 툼 툼 (Zang Tumb Tumb)〉. 1914. 26

그림 1-9. 즈다네비치. 〈르 단튜 에즈 어 비콘 (Le-Dantyu as a Beacon)〉. 1923. 28

그림 1-10. 쿠르트 슈비터스(K. Schwitters), 〈달빛 소나타(Sonate in Urlauten)〉, 1924. 30

그림 1-11. 정지용. 〈파충류 동물(爬蟲類動物)〉, 1926. 32

그림 1-12. 정지용. 〈슬픈 인상화(印象畵)〉, 1926. 33

그림 1-13. 이상. 조선과 건축 표지 디자인 당선작. (1931) 34

그림 1-14. 이상의 일본어 유고 친필 35

그림 1-15. 이상. 〈내과〉 36

그림 1-16. 마쌩. 〈대머리 여가수(La Cantatrice Chauve)〉 38

그림 1-17. 존 케이지의 〈무(無)에 대한 강의(Lecture on Nothing)〉 중 침묵의 원문을 이용한 시각적 해석. 칼더와 보야르(Calder and Boyars). 1968. 40

그림 2-1. 천지인 삼재에 바탕을 둔 기본 중성 입체도. 이정호. 1990. 51

그림 2-2. 치두음과 정치음 규정. 월인석보본 54

그림 2-3. 이현복. 한글 음성문자의 자음과 모음. 1999. 55

그림 2-4. 안상수. 닿자의 형태 해체. 분석. 결합 경우의 수. 1992. 56

그림 2-5. 안상수.한재준. 한글 디자인. 1999. 56

그림 2-6. 민병걸. 〈문자 진화〉. 2001. 57

그림 2-7. 로베르 마쌩(Robert Massin), 〈군중(La Foule)〉. 63

그림 2-8. 아폴리네르. 〈상처 입은 비둘기와 분수(La clolombe polignardee et le jet d’eau)〉 64

그림 2-9. 아폴리네르. 〈넥타이와 시계(La cravate et la montre)〉 64

그림 2-10. 의성어를 볼 때 대뇌 활성 부위_밝은 부분 67

그림 3-1. 이현세. 『카론의 새벽』 69

그림 3-2. Kevin J. Taylor (2006), 『KA-BOOM! A Dictionary of Comic Book Words, Symbols & Dictionary of Comic Book Words, Symbols & Onomatopoeia』. Mora Publications 69

그림 3-3. 에밀 루더. Fruhling 72

그림 3-4. 에밀 루더. schwimmen 73

그림 3-5.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Grrrrrrrrrr!!〉. 1966. 74

그림 3-6. 이가라시 다케노부. 가나가와 예술 축제(Kanagawa Art Festival)를 위한 포스터. 1984. 75

그림 3-7. 볼프강 바인가르트. 본문의 실험적 조판. 1969. 76

그림 3-8. 볼프강 바인가르트.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실험들. 1971. 77

그림 3-9. 그라푸스(Grapus). 〈핵무기 대통령 레이건 반대(No neutrons Mr. Reagan)〉 79

그림 3-10. 의성어+줄표 80

그림 3-11. 루이스 캐롤(Lewis Carroll).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81

그림 3-12. 수메르의 그림문자 82

그림 3-13. 아틀리에. 〈타이포그라피 자화상〉 83

그림 3-14. 세이이치 니이쿠니. 〈비(雨)〉. 1966. 84

그림 3-15. 의성어를 이용한 구문 탐구. 럿거스 대학 85

그림 3-16. 한글 의성어의 회화화. 86

그림 3-17. 제라르 마이딩어(Gerard Miedinger). 〈류머티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해 위해 1프랑을(One Franc for Rheumatism Suffers)〉. 1963. 87

그림 3-18. 601. 비상. 〈진로 포스터〉.2006. 88

그림 3-19. 김수정. 〈인터랙티브 스크린 타입(interactive screen type)〉. 2001. 88

그림 3-20. 허영만. 〈오! 한강〉. 1987. 91

그림 3-21. 김경선, 〈세인트 필립 동물병원〉 91

그림 3-22. 한글의 최소 형태소. 안상수. 1992. 92

그림 3-23. 안상수. 〈한글 문자도〉. 1992. 93

그림 3-24. 한글의 기본도형과 기하학적인 질서 93

그림 3-25. 서영미. 〈보고 듣고 읽는 한글〉 96

그림 3-26. 중성도 97

그림 3-27. 천, 지, 인 형태소와 모음의 생성과정 97

그림 3-28. 욍욍 윙윙. 모음 말맛 대립 구조 98

그림 3-29. 한글 자소의 회전과 반사 99

그림 3-30. 로마자 자소의 회전과 반사 99

그림 3-31. 안상수. 〈강태환 프리뮤직 콘서트〉. 1995. 100

그림 3-32. 한글꼴의 모임구조 101

그림 3-33. 조선어 강습원의 맞힌보람 101

그림 3-34. 헬뮤트 슈미트. 〈film〉 104

그림 3-35. 전래동요. 『둥그렁 뎅 둥그렁 뎅』. (2008). 창비 105

그림 3-36. 601. 비상. 『둘, 어우름』. (2006) 106

그림 3-37. 요셉 뮐러-브로크만(J. Muller-Brokmann). 〈Musica Viva〉를 위한 포스터의 스케치와 결과물. 108

그림 3-38. 유승호. 〈으-씨〉. 2003. 110

그림 3-39. 유승호. 〈엉엉 이젠 더 이상 눈물이 나오지 않아〉. 2004. 110

그림 3-40. 노승관. 〈한글 페브릭(hangulFabric)〉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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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소리의 시각화로서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의 특성을 살피는 것이다.

1장은 이 연구 전체에서 말하는 타이포그라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구자는 타이포그라피를 글 쓰는 행위로 문자성을 바탕으로 하는 창조적인 조형 활동이며 시각적 유희를 수반한다고 규정했다. 연구자는 타이포그라피 역사에서 소리의 시각화 실험의 예를 미래파와 입체파, 한국의 현대 시인(정지용, 이상)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소리의 시각화는 문자성을 뛰어 넘고자 하는 일련의 노력임을 논구하였다.

2장에서 소리 시각화의 매개체로서 의성어를 살펴보았다. 의성어는 분절된 음으로 사물의 소리를 나타낸 말이다. 연구자는 의성어를 언어의 자의성, 사회성을 전제로 한 ‘소리글자 sound character’라고 정의 내렸다. 단어 형성에 활발한 의성어를 살피고, 의성어의 의미 함축성은 문헌과 의성어가 쓰인 예를 통해 논구하였다. 한글의 제자 원리와 소리 표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한글이 소리 표현에 뛰어난 언어임을 논구하였다. 의성어와 타이포그라피의 접점은 공감각의 실현과 뛰어난 연상 작용에 있다.

3장에서 연구자는 소리의 시각화로서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특성을 논구하였다. 타이포그라피에서 의성어가 갖는 표현 특징은 반복구조, 점과 선으로서 문장부호의 사용, 회화화, 형태 왜곡, 활자꼴과 크기 대비의 셈여림 효과이다. 연구자는 한글 의성어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가능성을 순수 기하학적 조형요소로 타이포그라피 할 수 있다는 것과 자음 더하기, 모음의 말맛 대립 구조, 자소의 대칭적 공간 인식, 그래픽 요소로 소리 풀어쓰기로 밝힐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이 연구는 문자성을 뛰어넘는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특성을 첫째, 반복구조를 통한 리듬 둘째, 유희충동 셋째, 한글의 소리 표현에 대한 높은 실험 가능성으로 밝힐 수 있었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의성어를 언어학적 접근뿐만이 아닌, 타이포그라피적 접근을 통해 바라볼 수 있었다.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의 특징을 비추어 보아 의성어를 양질의 타이포그라피 재료로 재조명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어에 의성어가 특히 발달할 수 있었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유추할 수 있었다. 한글은 형태와 소리가 밀접하게 관계하는 자소 체계를 갖고 있다. 이는 조음위치가 같아서 모양의 동질성을 유지하고 획을 더함으로써 소리의 세기를 조절한 체계로 설명이 가능했다. 또한 한글은 자음과 모음 교체로 인해 소리 표현에 있어 풍부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한글이 소리 표현에 뛰어나기 때문에 앞으로 한글 타이포그라피에서 소리와 관련된 작업의 실험 가능성을 높여주는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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