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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아동의 놀이 행태 및 환경심리를 고려한 놀이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윤승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45.2 -9-52
형태사항
13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81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 2009.2. 지도교수: 김철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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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아동의 놀이 행태 및 환경심리 이해에 관한 일반적 이론 17

제1절 아동의 놀이 행태 17

1. 놀이 행태 17

2. 아동과 놀이 22

제2절 환경심리의 이해 37

1. 환경심리학 37

제3장 놀이터에 대한 일반적 고찰 54

제1절 놀이터의 개념 및 특성 54

1. 놀이터의 개념 54

2. 놀이터의 발전과정 54

3/2. 놀이터의 유형 56

제2절 놀이터의 일반적 현황 60

1. 국내 사례조사 60

2. 해외 사례조사 68

3. 비교 및 분석 79

제4장. 놀이터 디자인의 기준 89

제1절 놀이터 디자인의 기본조건 89

1.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조건 89

2.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적정수량 92

3.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종류 94

제2절 놀이터 디자인을 위한 설계기준 및 설치기준(법규) 96

1.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설계기준 96

2.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설치기준(법규) 115

제5장. 디자인 제안 123

제1절 디자인 배경 123

1. 디자인 개념도 125

2. 디자인 방향 126

제2절 디자인 제안 127

1. 놀이터 구성 127

2. 놀이 시설물 2D 스케일 128

3. 디자인 세부 사항 131

제3절 디자인 최종안 136

1. 디자인 가이드라인 136

2. 조감도 137

제6장 결론 144

[참고도서] 146

Abstract 149

[표 2-1] 아동기의 연령별 신체적 변화 24

[표 2-2] 아동기의 어린이의 정신적 발달 25

[표 2-3] 아동기에 있어서의 사회성의 발달 요인 25

[표 2-4] 기본운동의 유형(Gallahue1998) 27

[표 2-5] 환경지각의 이론적 접근45) 42

[표 3-1] 놀이터 현황분석(1) 79

[표 3-2] 놀이터 현황분석(2) 80

[표 3-3] 놀이터 현황분석(3) 81

[표 3-4] 놀이터 현황분석(4) 82

[표 3-5] 놀이터 현황분석(5) 83

[표 3-6] 놀이터 현황분석(6) 84

[표 3-7] 놀이터 현황분석(7) 85

[표 3-8] 놀이터 현황분석(8) 86

[표 4-1]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조건 89

[표 4-2]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적정 수량(1) 93

[표 4-3]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적정 수량(2) 93

[표 4-4] 어린이 연령에 적합한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 96

[표 4-5] 미국의 어린이 놀이터 규모 및 설치 기준 115

[표 4-6] 일본의 어린이 놀이터 규모 및 설치 기준 116

[표 4-7] 독일의 어린이 놀이터 규모 및 설치 기준 116

[표 4-8] 한국의 어린이 놀이터 규모 및 설치 기준 118

[표 4-9] 미국의 놀이 시설 기준 119

[표 4-10] 일본의 놀이 시설 기준 120

[표 4-11] 한국의 놀이 시설 기준 121

[그림 2-1] 동작, 행동, 행태, 행위, 활동의 개념 17

[그림 2-2] 동작, 행동, 행태, 활동, 행위의 상대적 의미 18

[그림 2-3] 인간의 운동발달 관계 26

[그림 2-4] 놀이 행동 : 개성의 계발 29

[그림 2-5] 놀이-일 연속체 30

[그림 2-6] 놀이의 특성 33

[그림 2-7] 환경심리·행태의 종합적 연구 38

[그림 2-8] 자극-반응의 과정 38

[그림 2-9] 지각과 인지의 독립된 과정 40

[그림 2-10] 구조적 접근4 43

[그림 2-11] 형태심리학 44

[그림 2-12] 지각의 체제화 45

[그림 2-13] 인간은 사물의 지원성을 지각함 47

[그림 2-14] 렌즈모델 48

[그림 2-15] 공간인지 발전의 3단계 51

[그림 3-1] 모험 놀이터 배치도 59

[그림 3-2] 방이동 A 아파트 60

[그림 3-3] 잠원동 B 아파트 61

[그림 3-4] 잠원동 C 아파트 62

[그림 3-5] 염창동 D 아파트 62

[그림 3-6] 용인 수지 E 아파트 63

[그림 3-7] 방배동 F 아파트 64

[그림 3-8] 덕소 G 아파트 64

[그림 3-9] 돈암동 현대 H 아파트 65

[그림 3-10] 안양시 예술공원 66

[그림 3-11] 서울 숲 -상상, 거인의 나라(무장애놀이터) 67

[그림 3-12] 미국. Central Park Playgrounds - New York 68

[그림 3-13] 영국. Magna Science Adventure Centre - Rotherham 69

[그림 3-14] 스페인. Parque de la Ribera-Bilbao 70

[그림 3-15] 독일. Large Playground - Soltau Heidepark 71

[그림 3-16] 독일. Playground Pelzmuhle Chemnitz - Chemnitz 72

[그림 3-17] 호주. The Quarries - Victoria 72

[그림 3-18] 일본. Children's Plaza in Inari Park - Toyama 73

[그림 3-19] 일본.“Kaze no Ko Kan”Children's House in Shunkodai - Hokkaid 74

[그림 3-20] 일본. Playland“Takebe no Mori”-Okayama 75

[그림 3-21] 일본.“Tamago n oMori”Forest of Eggs in Hitachi Seaside Park 75

[그림 3-22] 일본. Tunnel Play Structure - Fukuok 76

[그림 3-23] 일본. Hanegi Park-Tokyo 77

[그림 3-24] 일본. Sibuya 모험놀이터 - Sibuya 78

[그림 4-1] 실외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종류 94

[그림 4-2] 가로대의 굵기 98

[그림 4-3] 그네의 안전 영역 100

[그림 4-4] 그네의 안전 치수 100

[그림 4-5] 고리의 굵기와 그네줄의 안전 커버 101

[그림 4-6] 시소의 안전 치수 102

[그림 4-7] 언덕에 설치한 미끄럼틀 104

[그림 4-8] 미끄럼틀 입면도 104

[그림 4-9] 통나무 징검다리 106

[그림 4-10] 모래밭의 구조 109

[그림 4-11] 받침용 사다리 110

[그림 4-12] 사다리 111

[그림 4-13] 널빤지 112

[그림 4-14] 여러 형태의 링터널 113

[그림 5-1] 환경심리와 행태를 고려한 놀이터 디자인 124

[그림 5-2] 디자인 개념도 125

초록보기 더보기

산업화와 현대화로 인해 아동은 놀이를 즐길 자유를 잃어버렸다. 그들의 생활은 부모들이 계획한 일과에 의해 움직이며 밖에서 보다는 전자오락이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집안에서의 놀이를 더 즐긴다. 이렇듯 현대의 아동은 바람직한 신체적·정신적 발달보다는 학습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대부분의 놀이터는 획일적인 놀이 시설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형식적이고 법적인 규제만을 만족시키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지 못하고 있으며 연령별 세분화되지 않은 놀이터에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렇듯 실외놀이의 중요성은 점차로 약화되고 있으며 놀이터에서 노는 아동의 수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아동의 놀이는 전인적 발달을 도우며 지각과 인지적 능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제공한다.

자발적인 외부활동이 활발한 6∼8세의 아동은 이미 획득한 지각, 운동기능을 보다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며 인지적 측면에서도 사물의 판단에 있어 지각 의존성과 자기중심성을 극복한다. 뿐만 아니라 아동의 활동 범위도 상당히 넓어져 가정, 학교, 이웃에게까지 확대되며 사회적 환경의 범위도 역시 확대되므로 다양한 움직임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놀이터 디자인을 제안함에 있어 아동의 놀이 행태와 환경심리의 상관성을 이론을 통하여 알아보며 놀이터의 개념 및 특성을 확인하고 국내·외 놀이터 사례조사를 비교·분석하여 놀이터의 현황을 확인한다. 또한 실질적인 놀이터 설계를 위해 현재 놀이터 디자인의 기본조건 및 설계기준, 설치기준을 알아본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배경 및 필요성과 연구범위 및 방법에 대해 언급하였다.

2장에서는 행태 및 환경심리학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개념을 정리한 후 아동의 놀이 행태 및 아동 발달에 따른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놀이터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하였으며, 국내·외 놀이터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현황분석을 하였다.

4장에서는 놀이터 디자인을 위한 기본조건과 설치기준을 알아보았다.

5장에서는 2, 3, 4장의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놀이 행태 및 환경심리를 고려한 놀이터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6장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놀이터 디자인(환경디자인)을 계획함에 있어 많은 이론들은 행태와 환경심리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미적 측면은 주로 환경지각이론에, 공간의 이미지와 관련된 인지도 작성은 환경인지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아동의 신체와 놀이 행태 또한 변화를 하여 좀 더 자세한 표본 조사와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놀이터 설치기준이 형식적이고 법적인 규제만을 만족하고 있어 새로운 기준 마련이 필요하였다. 마지막으로 놀이터를 디자인함에 있어 어른 중심의 설계 계획을 탈피하고 아동의 눈높이와 관점에서 생각하여 아이들의 놀이 욕구에 맞는 놀이 시설물과 공간을 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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