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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서울동물원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 최우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41.6 -9-123
형태사항
11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1820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 2009.2. 지도교수: 변추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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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범위 11

2-1. 연구 방법 11

2-2. 연구 범위 12

2-3. 연구개발팀의 구성내역 14

2-4. 프로젝트 진행일정 15

2-5. 프로젝트 디자인 프로세스 16

II. 환경 및 현황분석 17

1. 동물원의 환경 및 현황 17

1-1. 동물원의 기능 17

1-2. 동물원의 역사 17

1-3. 동물원의 전시방식 변천 18

1-4. 동물원의 다양성 19

1-5. 동물원의 규모 19

1-6. 동물원의 유형별 비교 20

1-7. 동물원의 사회적 의의 21

2. 우리나라 동물원의 역사와 현황 23

3. 서울대공원 현황 24

3-1. 서울대공원의 브랜드 현황 29

3-2. 서울대공원 현황분석 32

4. 국외 동물원의 환경 분석 33

4-1. 미국 로스앤젤레스동물원 33

4-2. 독일 베를린동물원 34

4-3. 일본 우에노동물원 35

4-4. 중국 상해동물원 37

4-5. 소결 38

III.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40

1. 기본 개발 방향 40

2. 네임 및 슬로건 개발 제안 42

2-1. 동종업계의 네임 44

2-2. 동종업계의 슬로건 45

3. 디자인 방향설정 및 개발과정 48

3-1. 동종업계 디자인 사례분석 49

3-2. 디자인 컨셉 및 방향 65

3-3. 디자인 전개 과정 68

IV. 개발결과 99

1. 기본디자인 시스템 99

1-1. 심볼마크 99

1-2. 시그니처 100

1-3. 컬러시스템 101

1-4. 100주년 엠블램 102

1-5. 슬로건 103

1-6. 그래픽 모티브 103

2. 응용디자인 시스템 104

2-1. 명함 104

2-2. 봉투 105

2-3. 레터헤드 106

2-4. 메모지 106

2-5. 초대장 107

2-6. 신분증 107

2-7. 방문증 107

2-8. 주차증 108

2-9. 명패 108

2-10. 명찰 109

2-11. 입장권 109

2-12. 사인시스템 110

V. 결론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표1] 연구개발팀 구성 14

[표2] SEOUL ZOO Identity Design 진행일정 15

[표3] SEOUL ZOO Identity Design Process 16

[표4] 서울대공원 실질관리 대상 27

[표5] 서울대공원 명칭체계 현황 29

[표6] 서울대공원 브랜드체계 30

[표7] 서울대공원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문제점 32

[표8] SEOUL ZOO 디자인 기본 개발 방향 41

[표9] SEOUL ZOO 브랜드 네임 개발 가이드라인 43

[표10] 동종업계의 네임 사례분석 44

[표11] 동종업계의 슬로건 사례분석 45

[표12] SEOUL ZOO 슬로건 표현 방향 46

[표13] SEOUL ZOO 슬로건 제안 47

[표14]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의 방향설정 48

[표15] 국외 동물원 및 동종업계의 묘사형 마크 50

[표16] 국외 동물원 및 동종업계의 묘사형 마크 51

[표17] 국외 동물원 및 동종업계의 워드마크형 52

[표18] 동물 및 자연을 소재로 한 마크 54

[표19] 문자를 소재로 한 마크 55

[표20] 마크의 소재별 표현 분류 56

[표21] 엠블램 개발사례 58

[표22] SEOUL ZOO 사인디자인 개발방향 63

[표23] SEOUL ZOO 거점별 사인체계 64

[표24] SEOUL ZOO 디자인 이미지 포지셔닝 65

[표25]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컨셉 66

[표26]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어프로치 67

[표27]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가이드라인 67

[표28] SEOUL ZOO 디자인 스크리닝 과정 69

[표29] 스크리닝 된 13개 디자인 시안의 구분 70

[표30] 후보 안 디자인 평가 84

[표31] 서울서체 및 서울색 84

[표32] 선호도 조사 89

[그림1] 서울대공원 현황 24

[그림2] 서울대공원 현황 25

[그림3] 서울대공원 현황 26

[그림4] 서울대공원 현황 27

[그림5] 서울대공원 Visual Identifier 현황 31

[그림6] 미국 로스앤젤레스동물원 33

[그림7] 독일 베를린동물원 34

[그림8] 일본 우에노동물원 36

[그림9] 중국 상해동물원 37

[그림10] 캐릭터 디자인을 통한 프로모션 상품 개발사례 57

[그림11] 국외 동물원 사인디자인 사례 60

[그림12] 국외 동물원 사인디자인 사례 61

[그림13] 국외 동물원 사인디자인 사례 61

[그림14] 국외 동물원 사인디자인 사례 62

[그림15] 국외 동물원 사인디자인 사례 62

[그림16] 국외 동물원 사인디자인 사례 63

[그림17]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스케치 68

[그림18] SEOUL ZOO 심볼마크 98

초록보기 더보기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란 기업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려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외모를 정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화를 위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국내외 환경 모두에서 통용될 수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개발하는 개인, 단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각각 기존의 노후화된 이미지로 현재에 처한 위기로부터의 탈피를 추구하고 있으며, 시대와 조직의 내외부 환경의 상황 변화에 따라 디자인의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고 그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조직은 사업영역 확장, 기업목표 변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시대에 맞는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기존 심벌마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미래를 이끌어가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오랜 전통과 역사를 통해 발전해 온 서울대공원은 오늘날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정체성을 재확립하고, 그것을 올바로 구현하기 위해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때이다. 또한 세계수준의 복합테마단지와 생태동물원을 조성하고, 최상의 서비스로 21세기 초일류 테마파크로 도약하기 위해 서울대공원의 이미지개선을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개발을 수행함으로써 서울대공원의 비전과 핵심가치 등을 반영한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의 정체성을 정립시키고자 한다.

이 연구는 실질적인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국외 동물원과 동종업계 디자인 선진사례의 Case Study에 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외 동물원과 동종업계의 네임 및 슬로건과 마크를 분석하며, 그 밖에 100주년 엠블램, 캐릭터, 사인디자인을 사례분석하고, 아이덴티티 디자인과의 연계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물원으로 국문명칭 ‘서울동물원’과 글로벌 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영문명칭 ‘SEOUL ZOO’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네임과 심벌마크를 강화하기 위해 SEOUL ZOO가 발전하고자 하는 방향성, 지향점 등을 부각시키고자 슬로건 개발이 실행되었다. 또한 타 동물원과의 차별화되는 SEOUL ZOO만의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위하여 생태보존공간으로서의 신뢰성, 전문성과 함께 체험공간으로서의 친근감을 동시에 담은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100주년 엠블램 및 사인디자인의 연계 방안을 고려한 디자인 개발이 실행되었다. 그리하여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은 실질적이고 활용도 높은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써 브랜드의 강점요소와 특징, 가치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과 아이덴티티 전문회사 시디알어소시에이츠가 ‘SEOUL ZOO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 산학협력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을 보고서 형식으로 서술하였다. 연구개발 과제의 결과물에 따른 시사점으로 기존의 이미지 통합만을 지향하는 개발에서 벗어나 조직의 경영이념이나 비전을 명확하게 규정짓고, 서울대공원의 미래를 제시해주는 통합적인 노력으로 SEOUL ZOO가 선도하는 관람객을 위한 친화적인 이미지 구축에 공헌하였다는 점과 산학협력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하여 교육과 실무를 병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SEOUL ZOO의 새 출발과 함께 앞으로 크게 성장하게 되기를 바라며, 후에 SEOUL ZOO의 성공배경으로써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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