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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0

1.2. 연구 내용 11

1.3. 연구의 제한점 11

1.4. 용어의 정리 11

II. WBI(Web Based Instruction) 14

2.1. WBI의 등장 14

2.2. WBI의 개념 17

2.3. WBI의 특징 18

2.4. WBI의 교육적 기능 21

2.5. WBI을 활용한 수업의 특징 24

2.6. WBI의 장점과 단점 25

III. WBI 설계 및 구현 27

3.1. WBI 수업모형의 분류 27

3.2. WBI의 설계 33

3.3. 지각변동 단원 학습을 위한 WBI의 설계 36

3.3.1. 설계의 기본 방향 36

3.3.2. 단원의 선정 및 내용 38

3.4. 프로그래밍 44

3.5. 프로그램의 실제 45

IV. 결론 및 제언 62

참고 문헌 63

ABSTRACT 65

표목차

〈표 1〉 WBI의 장점과 단점 26

〈표 2〉 WBI 수업 모형의 분류기준 28

〈표 3〉 학습용 소프트웨어 설계의 10단계 34

〈표 4〉 WBI의 일반적 설계 과정 37

〈표 5〉 제 7차 교육 과정의 과학과 교과목 39

〈표 6〉 학습 내용 분석 41

〈표 7〉 ∨.지구 단원의 구조 42

〈표 8〉 지구의 변동과 관련 단원 43

〈표 9〉 개발 환경 및 활용 환경 44

그림목차

〈그림 1〉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 46

〈그림 2〉 화산활동 단원의 도입 47

〈그림 3〉 화산활동의 원인 48

〈그림 4〉 화산의 형태 49

〈그림 5〉 화산 쇄설물의 종류와 특징 50

〈그림 6〉 화산의 지형 51

〈그림 7〉 화산대와 화산 활동 52

〈그림 8〉 지진활동 단원의 도입 53

〈그림 9〉 지진대와 지진의 종류 54

〈그림 10〉 지진파의 정의와 특징 54

〈그림 11〉 조륙·조산운동 단원의 도입 55

〈그림 12〉 조륙운동의 원인과 조륙운동의 증거 56

〈그림 13〉 조산운동에 의한 지각변동 56

〈그림 14〉 판구조론 단원의 도입 57

〈그림 15〉 판구조론의 정의 57

〈그림 16〉 대륙이동설 58

〈그림 17〉 맨틀대류설 58

〈그림 18〉 열점(HOT SPOT)의 정의 59

〈그림 19〉 형성평가 60

〈그림 20〉 사진 자료실 61

초록보기

 World Wide Web(WWW)의 등장과 함께 컴퓨터, 그리고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교수 도구로서 교사들에게 인식되었다. 웹을 이용하는 교수모형을 Web Based Instruction(WBI)이라고 부른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 학년 지구과학 내용 중 지각변동에 관한 웹기반 교수 자료를 조사하고, 구현해보았다.

지구과학은 학문적인 특성상 광대한 시·공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다루기 때문에 학습자가 거시적인 세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구과학 영역은 인터넷을 활용한 적절한 시청각자료의 사용이 요구된다.

근래의 우리나라와 주변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큰 규모의 지진으로 인해 지각변동 단원에서 지진과 화산활동에 대한 이해와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따라서 웹에 기반한 지각변동 관련 교수자료의 개발이 특히 의의 있다고 하겠다.

지각변동에 관한 웹기반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발하였고,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습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도하고, 학습자의 내재적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정보통신시대, 지식사회 등의 용어가 시대의 대세로서 자리 잡힌 상황에서 World Wide Web(WWW)을 활용한 웹기반 수업은 그 필요성과 가능성 측면에서 더욱 강조될 전망이다. 때문에 앞으로 웹기반 수업을 위한 계속적인 연구 및 보완이 필요하며, 매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교육의 질적 개선을 꾀하는 새로운 방안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