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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방식 선택에 관한 연구 / 장종훈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호남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658 -9-641
형태사항
vi, 1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209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호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09.2. 지도교수: 장석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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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第I章 서론 15

第1節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 연구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5

第2節 연구의 범위 및 연구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7

第3節 논문의 구성 17

第II章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이론과 진입방식 선행연구 19

第1節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19

1. 개념 및 효과 19

2.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21

3.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유형 26

第2節 다국적 호텔기업의 일반적 현황 29

1.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29

2. 일본내 호텔산업의 현황 31

第3節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택에 관한 이론 32

1. 거래비용 이론 32

2. 독점적 우위 이론 37

3. 절충 이론 40

4. 경쟁전략 이론 49

5. 글로벌전략 이론 56

6. 기타 서비스기업 해외시장 진입방식선택에 관한 연구 57

第III章 연구의 모형과 가설 65

第1節 연구모형 65

第2節 연구가설 69

1. 소유우위 요인에 관한 가설 69

2. 내부화우위 요인에 관한 가설 75

3. 현지시장 환경요인에 관한 가설 81

第1節 연구의 설계 87

1.표본의 선정 87

2. 조사기간 87

3. 조사방법 88

第2節 변수의 정의 및 분석방법 88

1. 종속변수 88

2. 독립변수 90

3. 분석방법 101

第3節 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02

1. 자료의 특성 102

2. 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106

3. 진입방식별 응답의 평균값 및 표준편차 109

第4節 가설의 검정 111

1. 소유우위 요인에 관한 가설 검정 113

2. 내부화우위 요인에 관한 가설 검정 116

3. 현지시장의 환경요인에 관한 가설 검정 117

第5節 추가분석에 대한 결과 119

1. 소유우위 요인에 관한 가설검정 119

2. 내부화우위 요인에 관한 가설검정 124

3. 현지시장 환경요인에 관한 가설검정 126

4. 분산분석 결과에 대한 요약 128

5. 회귀분석과 분산분석 결과에 대한 비교 129

第6節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 129

第V章 결론 134

第1節 연구의 요약 134

第2節 향후 연구과제 136

참고문헌 138

(ABSTRACT) 153

〈표 2-1〉 기업의 해외진출동기 22

〈표 2-2〉 미국 호텔기업의 해외진출동기 24

〈표 2-3〉 일본기업의 미국내 호텔투자동기 25

〈표 2-4〉 호텔체인화의 유형 27

〈표 2-5〉 지분 형태에 따른 통제수준 28

〈표 2-6〉 세계 50대 체인 호텔 현황 29

〈표 2-7〉 일본의 호텔 현황 31

〈표 2-8〉 기업특유의 독점적 우위요소와 핵심역량 39

〈표 2-9〉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변수 42

〈표 2-10〉 절충모형에 기초한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결정변수 47

〈표 2-11〉 기업환경에서 본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평가기준 53

〈표 2-12〉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관한 해외 선행연구 61

〈표 2-13〉 해외시장 진입방식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 64

〈표 4-1〉 설문지의 회수현황 87

〈표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척도 99

〈표 4-3〉 측정변수의 도출근거 100

〈표 4-4〉 실증연구에 이용된 통계분석 방법 102

〈표 4-5〉 진입방식의 결정 빈도 102

〈표 4-6〉 분석 대상기업의 일반적 특성 104

〈표 4-7〉 기술통계량 105

〈표 4-8〉 소유우위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107

〈표 4-9〉 내부화우위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108

〈표 4-10〉 환경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109

〈표 4-11a〉 각 변수의 평균값 및 표준편차 110

〈표 4-11b〉 각 변수의 평균값 및 표준편차 110

〈표 4-12〉 각 변수의 상관계수 112

〈표 4-13〉 해외시장 진입방식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12

〈표 4-14〉 기업규모와 해외시장 진입방식간의 분산분석 119

〈표 4-15〉 기업의 규모와 진입방식간의 사후검정 120

〈표 4-16〉 국제영업경험과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분산분석 120

〈표 4-17〉 국제영업경험과 진입방식의 사후검정 121

〈표 4-18〉 제품 및 서비스차별화와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분산분석 121

〈표 4-19〉 제품 및 서비스차별화에 대한 사후검정 122

〈표 4-20〉 리퍼럴조직과 예약시스템의 활용과 진입방식의 분산분석 123

〈표 4-21〉 교육 및 훈련투자와 해외진입방식의 분산분석 123

〈표 4-22〉 교육 및 훈련투자에 대한 사후검정 124

〈표 4-23〉 규모의 경제달성과 진입방식의 분산분석 124

〈표 4-24〉 서비스관리 및 품질통제의 분산분석 125

〈표 4-25〉 서비스관리 및 품질통제와 진입방식과의 사후검정 125

〈표 4-26〉 문화적 거리와 진입방식과의 분산분석 126

〈표 4-27〉 수요불확실성과 해외시장 진입방식과의 분산분석 126

〈표 4-28〉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진입방식의 분산분석 127

〈표 4-29〉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진입방식의 사후검정 128

〈표 4-30〉 설문지 구성 및 변수별 분산분석 결과의 요약 129

[그림 1-1] 논문의 구성 18

[그림 2-1]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분류 21

[그림 2-2] 지속적 경쟁우위모형 50

[그림 2-3]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고려요인 52

[그림 3-1a]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관한 전체적인 연구모형 68

[그림 3-1b]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배경과 모형 68

[그림 3-2] 현지시장 환경요인 82

초록보기 더보기

20세기말부터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경제의 도래는 세계무역기구(WTO)의 출현과 더불어 시장의 범위가 글로벌화된 시대로 규정지어지고 있다. 특히, 중국의 급속한 시장경제의 발달과 WTO 가입, 남미의 생존을 건 개혁, EU와 NAFTA 등의 지역 블록화는 국제경영 환경을 더욱 더 불확실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세계 경제환경은 WTO체제하에서 새롭게 서비스산업 분야를 강조하고, 지적 재산권과 특허권 등의 소유에 대한 국가간 또는 기업간의 관계를 무역 분쟁으로 규정하는 내용은 금융 및 서비스산업의 미래를 위한 경쟁을 준비해야 하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서비스산업 분야의 글로벌화는 대규모 다국적기업들 간에 급속히 빨라지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명주기와 고객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신제품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연구 개발비 등 새로운 형태의 경쟁우위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을 맞아 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이 빈번히 이루어지는 현재 서비스산업의 구성원인 호텔기업도 제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과 요인들로 과연 설명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많이 채택한 절충이론에 서비스특유의 전략적 요인을 통합한 형태의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아울러 실증연구를 위한 표본 구성은 일본에 진출한 다국적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금까지의 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선택에 관한 선행연구 중에서 가장 논의가 활발하고 실증연구에 의한 검정이 가능한 개념적 틀을 제공하여 주는 Contractor와 Kundu(1998)의 통합분석 모형을 이론적 기초로 사용하였다. 이 모형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입방식은 해외사업의 통제정도를 기준으로 프랜차이징, 경영서비스계약, 합작투자 그리고 단독투자의 순으로 통제정도가 높아진다고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분석과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된 연구가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H1: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약한-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2: 기업의 국제경험이 많을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3: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 차별화 능력이 클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4: 리퍼럴조직과 예약시스템의 활용능력의 클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5: 직원의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등의 투자가 클수록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6: 현지시장에서 규모의 경제 달성 가능성이 클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7: 계약위험이 높을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8: 서비스 관리 및 품질통제 정도가 강할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9: 계열 기업들과 조정능력이 강할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10: 진출국과의 문화적 거리가 멀수록 저-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11: 진출국 현지시장의 수요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저-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H12: 진출국 현지시장의 전략적인 중요성이 높을수록 고-통제형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표본기업은 일본에 진출한 다국적 호텔기업을 모집단으로 발췌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일본에서 발행한 ‘전국호텔가이드(2001)’을 참고하여 객실 100룸 이상의 대형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일본 전역에 걸쳐 800개의 업체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우편 발송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회수된 설문지는 총 141매였다. 그 중 32개의 기업이 복수의 진입방식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고, 나머지 109개의 기업 중 21개의 기업이 일부 문항에 불성실한 응답을 하여 총 88매의 설문지가 실증분석에 이용되었다.

통계적 분석의 도구로서는 SPSS WIN10.0 package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통계분석 방법은 자료의 전반적인 구성과 특성 파악을 위해서 빈도분석과 기술적인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그리고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을 위해서 Cronbach‘s α 값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은 기본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또한 가설검정에 대한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추가분석으로서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절충이론에 기초한 소유우위 요인 특성 중에서 기업의 규모와 국제영업경험, 서비스 및 제품의 차별화능력 변수는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국제영업경험이 많을수록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서 고-통제형태의 진입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업의 규모는 진입방식의 통제정도와 부의 상관 관계를 나타내고 있어서 본 연구의 가설과는 일치하지만 일반적인 제조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관한 모형과는 반대의 결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서비스 및 제품차별화능력 변수도 역시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즉 모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제품 및 서비스차별화능력이 클수록 저-통제형태의 진입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는 호텔산업의 특징으로서 프랜차이징 방식이 단독투자나 합작투자와 같은 지분투자방식보다는 재무적 위험회피와 네트워크를 통한 확장에 유리한 면이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리퍼럴조직과 예약시스템의 공동 활용과 교육 및 훈련에 대한 투자정도 변수는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절충이론의 내부화우위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규모의 경제는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하부변수인 서비스관리 및 품질통제는 다중회귀분석 결과 정(+)의 상관관계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서비스관리 및 품질통제의 필요성이 클수록 고-통제 진입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현지시장 환경요인과 관련된 하부변수로서 문화적 거리와 수요불확실성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그러나 또 다른 하부변수인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은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가설과는 달리 부(-)의 계수를 나타내고 있다. 즉 현지시장의 전략적인 중요성이 높을수록 저- 통제형태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선호한다는 결과로서 본 연구의 가설뿐이 아니고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과도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가 국제경영 전략적인 차원에서 현실적으로 다양한 변수가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연구의 일정한 제약으로 인해 제한된 변수가 이용된 것 등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가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그 설명력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통합모형으로 설명함으로써 호텔분야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관한 실증연구가 전무한 국내에서 중요한 이론적인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가치부여와 글로벌 환경에 대한 이해 그리고 경영전략수립 관점에서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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