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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1996년~2008년 올림픽 대회의 마스코트 디자인에 대한 연구 : 하계 올림픽 대회를 중심으로 / 정파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배재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00 -9-18
형태사항
vi, 3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211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배재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2009.2. 지도교수: 백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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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마스코트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13

1. 마스코트의 정의와 유래 13

① 마스코트의 정의 13

② 마스코트의 유래 16

2.마스코트의 중류 17

III. 올림픽 대회 역사와 마스코트의 특성와 영향 18

1. 올림픽 대회의 역사 18

2. 올림픽 마스코트의 특성 20

① 친근성 20

② 독창성 21

③ 다양성 21

④ 의미성 22

⑤ 반복성 22

3.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의 특성 23

4. 올림픽 마스코트의 영향 25

IV. 올림픽 대회의 마스코트 디자인 사례분석 28

1. 1996년-2008년까지 올림픽 대회에서 마스코트의 사려분석 28

① 1996년 미국 제26회 아틀란타 올림픽대회 마스코트 29

② 2000년 시드니27회 하계올림픽대회 마스코트 30

③ 2004 아테네 28회올림픽 대회 마스코트 31

④ 2008중국 29회 올림픽 대회 마스코트 33

2. 1996-2008 올림픽마스코트의 경제가치 종합분석 40

V. 결론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감사의 글 47

〈표2-1. 마스코트의 종류〉 17

〈표4-1. 하계올림픽 마스코트〉 28

〈표4-2. 올림픽마스코트의 경제가치〉 40

〈그림2-1〉 C.M.S의 관계등고선 15

〈그림4-1.1996년미국 애틀랜타 하계올림픽대회 마스코트〉 29

〈그림4-2.2000년 시드니 27회 하계 올림픽대회 마스코트〉 30

〈그림4-3.2004아테네 28회 올림픽 대회 마스코트〉 31

〈그림4-4. Athena〉 31

〈그림4-5. Phevos〉 31

〈그림4-6. 아테네 올림픽 대회 마스코트 관련광고 디자인〉 32

〈그림4-7. 2008중국베이징 29회 올림픽 대회마스코트〉 33

〈그림4-8. 마스코트 Beibei〉 35

〈그림4-9. 마스코트 Jingjing〉 36

〈그림4-10. 마스코트Huanhuan〉 37

〈그림4-11. 마스코트Yingying〉 38

〈그림4-12. 마스코트 Nini〉 39

초록보기 더보기

마스코트 이단어의 원형은 프랑스어Mascotto이다. 19세기말까지 정식적으로 Mascotte로써 프랑스사전를 편입한다. 영어Mascot는 여기에서 전례한 것이다. 이 단어는 좋은 운이 가진 사람, 동물 혹은 물건.이런의미를 가진다.올림픽 대회 역사중에, 마스코트가 처음 출현되는 대회는 1972년의 뭔헨 올림픽대회이다. 그 후에 마스코트는 올림픽의 중요한 구성부분이 되었다. 마스코트는 올림픽정신을 구현하고, 매번 올림픽이념을 전하고, 주최도시의 문화역사와 인문(人文)정신을 전하고, 대회의 좋은 분위기를 연출하는 역할을 해왔다. 마스코트는 사람들중에, 특히 어린이와 청소념들에게 올림픽정신을 널리 보급할 수 있는 중요한 캐리어(carrier)이다.

국제 올림픽위원회와 지난 매회때의 조직위원회는 마스코트에 대한 디자인의 요구치가 아주 높다. 매번 올림픽 대회의 마스코트의 공시는 세계의 관심을 끌고 그 대회의 브라이트 스폿(Bright SPOT)이 된다. 올림픽 대회 마스코트의 발전 역사중에, 매번 대회의 마스코트의 디자인는 창조성과 개성을 강조하고, 마스코트의 디자인와 발달과정은 대회의 홍보과정이 된다.

마스코트의 예술행태상에는 말하면,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대회전에, 올림픽한는 많은 나라들에 마스코트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특색있는 동물로써 창작한 것이다. 1992년후, 올림픽 마스코트는 사람형태 혹은 가상적인 형태가 나왔다. 수량상 또 변화했다.2000니 올림픽 마스코트는 3개가 있고 아테네 올림픽 마스코트는 2개가 있고, 북경올림픽 마스코트는 5개가 있다. 형태는 얼마나 변하더라도 기본적 창적핵심은 올림픽의 주제를 표현하고, 주최한 도시의 독특한 지역특징, 역사문화와 인문특색을 표현한다. 동시에 시장개발와 보호를 축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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