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인체의 동적 image를 모티브로 한 금속조형 연구 / 유효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45.5942 -9-1
형태사항
vi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214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장신구디자인, 2009.2. 지도교수: 김재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머리말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인체의 동적 표현 연구 13

1. 인체 구조의 분석 13

(가) 골격계 14

(나) 근육계 15

2. 인체의 동적 표현 17

(가) 체육·스포츠 18

(나) 무용 21

(다) 마임 25

(라) 서커스 27

3. 감정의 움직임(Motion) 30

III. 인체의 감정이입을 표현한 작가 및 작품 연구 34

1. 헨리 무어(Henry Moore : 1898-1986) 34

2. 알베르토 쟈코메티(Alberto Giacometti : 1901-66) 37

3. 리차드 맥도날드(Richald Macdonald) 40

4. 김영원 43

IV. 동적표현에 의한 장신구 연구 46

1. 내용적 측면 46

2. 기능적 측면 47

3. 형태적 측면 50

4. 작품 연구 51

V. 맺음말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0

[표1] 체육미학의 구상 18

[표2] 체육의 분류 19

[그림1] 골격계의 구조 14

[그림2] 인체의 근육 모습 15

[그림3]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중 '아담의 탄생'6(이미지참조) 16

[그림4] 앞으로구르기 20

[그림5] 요가동작 20

[그림6] 요가동작 20

[그림7] 발레 무용수 22

[그림8] 무용수들의 공연모습 23

[그림9] 현대무용 24

[그림10] 거리마임 25

[그림11] 마임배우 마르셀 마르쏘 26

[그림12] 중국서커스단 27

[그림13] 서크 엘루아즈의 하늘 3부작 중 '네비아'의 한 장면 28

[그림14] 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 29

[그림15] Recumbent Figure, 1938, Green Hornton stone, 889×1327×737mm, weight 520 kg, Tate Gallery, London 35

[그림16] Family group 1948-49 36

[그림17] 왕과 왕비 1952-53 36

[그림18] 디에고, Bronze, 380×330mm, 1960 39

[그림19] 숲, Bronze 580×645×600mm, 1950 39

[그림20] 광장, Bronze, 201×625×428mm, 1947-48 39

[그림21] 태양의서커스단 41

[그림22] 'O' show still cut 41

[그림23] Blind Faith · Half Life, Bronze, 45*13*19" 42

[그림24] Elena StudyI, Bronze, 24.25*11.25*14" 42

[그림25] Shadow of Shadow(flower Blossom), painting on Bronze, 670×1900×620mm, 2008 44

[그림26] Shadow of shadow(Jaurney), Painting on F.R.P.Stainless Steel, 1250×600×200mm, 2008 45

[그림27] Shadow of shadow(08-3) painting on Bronze, 1850×506×345mm, 2008 45

[그림28] 일반적인 리벳 방법 47

[그림29] 리벳팅 과정 48

[그림30] 리벳팅한 모습의 단면도 49

[작품1] START 60

[작품2] SLOW 61

[작품3] 고립 62

[작품4] DREAM 63

[작품5] 내안의 움직임 64

[작품6] 절박 65

[작품7] 정체 66

[작품8] LEG 67

[작품9] Space & Space(I II) 68

[작품10] 파동(The wave of emotion) 69

[작품11] 파노라마 70

[작품12] Pleasure I 71

[작품13] Pleasure II 72

[작품14] 기대(Expectation) 73

[작품15] 소통(Mutual understanding) 74

[작품16] 소통(Mutual understanding I II) 75

초록보기 더보기

인체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예술분야에서 도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인간의 다양한 감성이미지는 시각화, 형상화되어 구체적으로 인체로써 표현되기 때문에 인체는 감정 표현을 하기에 좋은 매개체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의 움직임은 시각적인 것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흐름을 갖고 있다. 즉 인체는 표현하는 아름다움과 함께 인간의 감정이 반영되어 지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체의 동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표현되는 인간의 감정을 조형적으로 풀어 표현하고자 한다. 인간의 움직임에서 주는 외적 표현만으로도 그 아름다움은 크지만, 여기에 감정이 함께 어우러졌을 때 비로소 그 아름다움은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먼저, 인체의 구조를 분석한 후, 인체를 통한 움직임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인체의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예술적 조형물로서의 이론적 정리를 통하여, 인체의 동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금속조형 및 장신구로 연결하였다. 동적이미지에서 느낄 수 있는 희로애락 등의 감정을 일차적으로는 관람자 스스로가 느끼고 작가와 소통하며, 더 넓게는 현실과 연결되는 공감대를 형성하기를 바란다.

본 논문의 연구 과정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체에 움직임을 주는 근본이 되는 인체의 구조를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인체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 예술 장르 중 ‘체육·스포츠, 무용, 마임, 서커스’를 본 연구의 목적에 비추어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표현들을 감정·심리적 이론으로 정리해 보았다.

둘째, 인체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표현한 작가와 작품을 살펴보고, 그것이 가지는 의의나 가치를 제시해 보았다.

셋째, 앞의 연구를 바탕으로 인체의 동적인 이미지를 모티브로 한 장신구를 제작하였다. 인체의 움직임에서 기본 이미지를 얻어 작가 본인의 표현 의도에 맞게 재해석하여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기법과 작품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를 통하여 작품을 전개해 나갔다. 본인은 작품 활동 과정에서 인체를 통해 볼 수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개인·사회·심리적 감정 표현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더욱 발전된 작업으로 이끌고자 이후에도 지속적인 연구를 해 나갈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2008년 6월 11일부터 6월 18일까지 인사동 한국공예문화진흥원에서 ‘인체의 동적인 표현’을 주제로 하여 목걸이 3점, 브로치 18점, 반지 13점 총 34점의 작품을 제작하여 석사학위 청구전을 가진 바 있으며, 이 중 16점 작품을 연구 결과물로 본 논문에 수록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